포케틀루 – 호조 1화

포케틀루 로고

피카 피카!

포케틀루 (Pokethulhu)는 제목대로 ‘포켓몬 + 크틀루’로서, 5~16세의 컬티스트(..)들이 괴물 틀루를 수집하고 훈련시켜 대전하는 내용입니다. 단순하면서도 쓸만한 규칙과 블랙유머가 재미있더군요.

1065970276.html

[#M_컬티스트와 포케틀루 시트 보기|컬티스트와 포케틀루 시트 닫기|
호조
(나이: 16, 마을: 웨이츠 포인트, 면모: 끈끈함)
학년 12
체육 1
도둑질 6
포케틀루 지식 9 *
정신건강 1
기죽이기 1

데이빗 (나이: 15, 마을: 웨이츠 포인트, 면모: 비늘)
학년 11
체육 7 *
도둑질 3
포케틀루 지식 4
정신건강 2
기죽이기 3

니알라토피
약점: 에너지

힘: 5
속도: 8
건강: 7

부상: 2 (미지의 핥기, 끈끈함)
회피: 3 (니알라토피의 변신, 변형)
봉쇄: 1 (끈적한 점막, 끈끈함)
공포: 3 (달에 울부짖다, 변형)

스커틀
약점: 에너지

힘: 7
속도: 8
건강: 5

부상: 2 (산 뿌리기, 끈끈함)
회피: 2 (기어가기, 비늘)
봉쇄: 3 (점액 분출, 끈끈함)
공포: 2 (절규, 비늘)

피카틀루
약점: 끈끈함

힘: 8
속도: 6
건강: 6

부상: 3 (생체 방전, 에너지)
회피: 3 (장난스럽게 뛰어다니기, 물컹거림)
봉쇄: 1 (귀여운 포즈, 물컹거림)
공포: 2 (깜찍한 모델 포즈, 물컹거림)_M#]
요약

웨이츠 포인트 고등학교의 왕따 학생이며 컬티스트인 호조는 교장 마담 L의 명령으로 전설의 야생 포케틀루 피카틀루를 잡아오려고 떠납니다. 장비를 준비하려고 부모님 카드를 무단으로 쓰던 그는 몰래 사모하는 대상인 1년 아래 후배 데이빗과 마주치고, 마지막 남은 빛나는 12면체 (포케틀루 소환 아이템)를 두고 다투다 호조의 촉수 괴물 니알라토피와 데이빗의 거대 전갈 스커틀이 대전을 벌입니다. 여기서 니알라토피가 이겨서 데이빗은 굴욕감에 무릎을 꿇지만, 호조의 위로에 감동하며 그를 깍듯이 선배로 모시게 됩니다. 그러나 늪지대에서 피카틀루를 찾은 호조는 피카틀루의 강력한 생체방전과 귀여운 포즈 공격에 니알라토피가 고전하면서 위기에 빠지는데…

감상

웃으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한 플레이였습니다. 포켓몬스터를 그다지 자세히 본 일은 없고 그냥 오다가다 채널 넘어갈 때 본 정도였지만, 워낙에 유명한지라 아는 게 없는 저도 대충 흉내는 낼 수 있더군요. 진 녀석이 굴욕감에 빠져 땅에 무릎을 꿇고 손을 짚는 포즈라든지, 승자가 손을 잡아주자  오만하던 녀석이 왠지 개과천선하는 전개라든지. 절대 히어로답지 않은 호조의 비굴 + 비겁 + 느끼함도 재밌었고요.

판정 규칙도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고 (좋아하는 아이의 눈을 피해 숨는다든지, 피카틀루가 어디 있을지 추측한다든지), 가장 자세한 대목인 포케틀루 대전 규칙도 이것저것 선택할 사항이 많아서 다채롭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전투가 짧게 끝나는 경향은 보이는데, 그건 긴 전투에서 나오는 선택의 다양성과 박진감 면에서는 단점일 수도 있지만 속도감 있는 진행을 생각하면 오히려 장점일 수도요.

결론적으로 참 재밌는 패러디물이며 괜찮은 규칙이라는 생각입니다. 특별히 복잡한 내용이 아닌 만큼 여러 사람이 캐릭터 만들고 심심하면 모인 사람끼리 대전을 벌이고 이야기가 얽혀가는 식으로 해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4 thoughts on “포케틀루 – 호조 1화

  1. 기생수

    포켓몬 쪽은 모두 설정상 자매(형제)라는… 얼굴이 똑같은 조연들이 줄줄이 등장한다던가. 전세계에 오직 배틀에 특화된 도시들만 가득하다는게 인상적이었죠.

    근데… 예를들어 이런 패러디물에서 원작(…)같은 정신이상이나 타락에 대응하는 뭔가는 없나요? 포켓몬의 스킨만 크툴루로 바꾼 정도일려나요?

    이런 다중 패러디물은 차용된 원작들을 대충이라도 알지 않으면 아무나 이 놀이로 포섭하여 즐기기 좀 어렵다는 점은 아쉽네요.

    Reply
    1. 로키

      컬티스트에게는 정신건강 (Sanity) 수치가 있기는 하지만 그게 변하거나 하는 규칙은 제가 본 바로는 없어요. (아무래도 조사원이 아닌 컬티스트라서? (..)) 나이와 정신건강은 반비례하니까 캠페인 중 나이를 먹는다면 변할지도요.

      확실히 포켓몬과 크툴루를 아는 사람 교집합이면 범위가 비교적 좁아지기는 하겠네요. 저처럼 둘다 대충 알기라도 하면 상관없지만, 둘 중 하나를 전혀 모르면 재미는 덜할 것 같아요.

      Reply
  2. sayand...

    포켓몬스터랑 크툴루신화를 모두 안다면 상당히 즐겁고 재미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저같은 경우는 양쪽 다 잘 모른다는게 문제군요. 근데 리플레이는 참 재밌네요(..)

    Reply
    1. 로키

      예, 가볍고 재미있게 한 플레이였죠.^^ 아이들이 끔찍한 괴수를 부리는 부정합 내지는 기막히는 조화(..)가 가장 핵심적인 것 같아요.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