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s: 규칙 번역 (공개)

공개된 규칙 번역입니다.

몬스터하트 2: 한 꺼풀 아래

2년 전, 트위터에서 차별금지법이 제정되면 몬스터하트 자료집인 ‘한 꺼풀 아래’를 무료 공개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야기와 놀이 님의 트위터: “#차별금지법이_제정되면_나는 몬스터하트 자료집 ‘한 꺼풀 아래’를 무료 공개하겠습니다. https://t.co/uNl4BoqYlF” / 트위터 (twitter.com)

2년이 지난 지금, 국회에서 첫 공청회가 열렸네요. 정식 제정까지는 아직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지만, 언젠가 이 법을 위해 노력하신 많은 분의 노력과 기원이 결실을 맺기를 기원하면서 자료실에 공개하겠습니다.

자료실(링크)

한 꺼풀 아래는 몬스터하트에 다음 내용을 덧붙입니다.

  • 열 개의 새로운 플레이북.
  • 세 군데의 마을
  • 죽음과 피해를 다루는 새로운 규칙.

달 사제의 사원 한국어판

달 사제의 사원(한국어판)

달 사제의 사원(Temple of the Moon Priests)은 윌 도일과 스테이시 엘런이 제작한 던전으로, 2017년 1페이지 던전 경연대회에서 우승작으로 꼽힌 작품입니다. (원본은 여기서)

죽어가는 왕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보석, ‘하늘의 파편’이 있는 달 사제의 사원을 탐사하는 PC들은 괴물과 덫 뿐만 아니라 보물을 노리는 다른 경쟁자 모험가들도 상대해야 합니다.

이 던전은 비록 한 페이지에 불과하지만, 다양한 난관과 퍼즐이 존재하는 알찬 장소입니다(구체적인 데이터는 없기 때문에 마스터가 직접 준비를 해야 하지만, 양이 적은지라 큰 부담이 들지 않습니다). 게다가 던전을 평면 대신 3차원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던전의 모습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도 있지요. 미로의 쥐로 한 번 플레이했는데, 매우 재미있었습니다.

이 던전은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아래 한국어로 번역되었습니다.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deed.ko)

메서슈필 – 어둠속의 칼날을 활용한 초경량 RPG

메서슈필(MesserSpiel)은 ‘어둠 속의 칼날‘을 압축해서 최소한의 준비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든 초경량 RPG입니다. 원본은 여기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클릭)

이야기와 놀이 자료실에도 번역한 PDF 자료를 올려 놓았습니다.

메서슈필의 본문 내용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라이선스를 적용합니다.

 

 


메서슈필(칼날게임)

 

오즈 브라우닝 지음

오승한 번역

 

어둠 속의 칼날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초경량 롤플레이

버전 2.0, 2021년 3월 1일

 

준비

캐릭터를 만들고 6면체 주사위 여섯 개로 구성된 다이스 풀을 가집니다.

주사위 중 하나는 나머지 주사위와 색깔이 달라야 합니다. 이 주사위는 스트레스 주사위입니다.

다 함께 어떤 캐릭터를 만들지 토의하고, 시작 상황을 정하세요. 그다음 플레이를 합니다.

 

스트레스

플레이어는 스트레스 주사위를 굴릴 때마다, 결과를 다이스 풀의 주사위 개수와 비교합니다.

스트레스 주사위 결과가 다이스 풀에 남은 주사위 개수 이상일 경우, 다이스 풀에서 주사위 하나를 제거합니다.

스트레스 주사위다이스 풀에 있는 주사위 중 마지막으로 제거합니다.

 

플레이

플레이는 다음 네 단계를 반복합니다.

1. 상황

심판은 상황을 설명합니다.

2. 목표

플레이어는 자신과 캐릭터의 목표를 선언합니다.

3. 액션

플레이어는 캐릭터의 행동을 묘사하고, 무언가 위험한 행동이 있다면 처리합니다.

4. 결과

심판은 결과를 묘사합니다.

플레이어는 스트레스 주사위를 굴려 결과에 저항한 다음 새 결과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위기

위험한 행동 굴림을 처리하려면, 다음 중 들어맞는 사항마다 다이스 풀의 주사위 중 하나를 굴립니다.

  • 캐릭터는 상처를 입지 않았습니다.
  • 캐릭터는 지금 하려는 일을 제대로 익혔습니다.
  • 캐릭터는 지금 하려는 일의 전문가입니다.
  • 캐릭터는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캐릭터는 유리한 처지에 있습니다.

캐릭터가 압박을 받는 상황이라면, 스트레스 주사위도 굴립니다.

주사위를 굴린 다음, 가장 높은 주사위 값을 봅니다.

  • 1-3은 나쁜 결과입니다.
  • 4-5는 뒤섞인 결과입니다.
  • 6은 좋은 결과입니다.

다이스 풀에 주사위가 남아있지 않다면, 주사위 두 개를 굴려 둘 중 낮은 결과를 봅니다.

 

메서슈필의 본문 내용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라이선스를 적용합니다.

크리스마스 특집 공개 자료: 독사왕의 무덤, 네이브

안녕하세요.

크리스마스 특집으로 ‘독사왕의 무덤’과 ‘네이브’를 공개합니다(마이크로스코프 후원자 여러분들은 미리 선공개로 받은 자료입니다).

독사왕의 무덤(클릭)

네이브_캐릭터 시트(클릭)

네이브_공개판(클릭)

‘독사왕의 무덤’은 ‘울타리 너머’나 ‘미로의 쥐’ 같은 OSR(올드 스쿨 르네상스) RPG의 플레이 스타일을 가르치기 위해 스커플스가 만든 입문용 던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단순히 주사위와 캐릭터 시트에 나온 능력뿐만 아니라 플레이어 자신의 재치와 관찰력도 동원하여 던전 속 위험을 해결하고 보물을 얻어야 합니다.

‘네이브’는 미로의 쥐의 제작자 벤 밀톤이 만든 미니 RPG입니다. 네이브는 고전 D&D 및 OSR용 모험들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작품으로, 쉽게 개조 및 확장이 가능합니다.

2020년은 유독 힘든 한 해였지만, 이제 끝이 보입니다. 내년에는 모두 즐거운 RPG 플레이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이야기와 놀이를 많이 사랑해 주세요! 메리 크리스마스!

올드 스쿨 RPG 원칙 해설서, 프린키피아 아포크리파

프린키피아 아포크리파

 

올드 스쿨 RPG의 마스터링 및 플레이 원칙을 설명한 자료집, 프린키파 아포크리파입니다.

이 작품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인터내셔널 라이선스 아래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찢기 RPG (Tearable RPG)

크리스마스 기념으로, 무료 RPG 하나를 번역합니다.

찢기 RPG (Tearable RPG)는 Third Act Publishing의 Jim MCClure와 Jim Merritt가 제작한 게임으로, 캐릭터 시트를 찢으면서 진행하는 RPG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캐릭터가 가진 기능의 글자를 찢으면서 판정을 성공시킵니다. 캐릭터는 더 이상 시트를 찢을 수 없을 때 게임에서 제거됩니다. 플레이는 시나리오 목적이 달성되거나, 모든 캐릭터들이 제거되면 끝납니다.

 

원본은 여기에 있습니다: https://www.drivethrurpg.com/product/202680/Tearable-RPG

번역본 (문서판): 찢기 RPG

 

모두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퀼 – 편지 쓰는 RPG.

170400

퀼( Quill : A Letter-Writing Roleplaying Game for a Single Player)은 스콧 멀트하우스가 만든 1인용 RPG입니다. 제목 그대로 플레이어는 깃털펜으로 유명인사에게 편지를 쓰는 인물이 됩니다.

어떻게 플레이하느냐고요? 편지를 쓰면 됩니다. 물론 게임 규칙에 따라서 말입니다.

퀼에서는 세 가지 능력을 판정에 사용합니다.

필체(Penmanship) : 글씨를 얼마나 아름답게 쓰는가?

문장력(Language) : 단어를 얼마나 능수능란하게 사용하는가?

감정(Heart) : 문장에 얼마나 마음을 잘 담는가?

판정 방식은 6면체 주사위를 굴려 주사위 중 하나라도 5~6이 나오면 성공인데, 능력치가 Poor면 주사위 하나, Average면 두 개, Good이면 세 개를 굴립니다.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캐릭터는 각각 Good, Average, Poor 능력치를 하나씩 가집니다. 수도승은 필체는 좋지만 감정을 전달하는 데 약하고, 기사는 감정 전달을 잘하지만 문장력이 떨어지는 식이지요.

또한 플레이어는 영감, 화려함, 감정 증폭 등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해서 플레이 중 한 번 선택한 판정에 주사위 하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퀼에는 몇 가지 시나리오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각 시나리오는 편지를 왜 쓰는지 상황을 소개하고, 해당 시나리오에서의 특수 규칙, 그리고 해당 시나리오에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단어로 나누어 집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입니다.

상황 : 좌의정의 셋째 자제가 장원 급제를 해서, 여러분은 좌의정에게 축하 편지를 씁니다.

특수 규칙 : 신중하게 써야 합니다. 문장력 판정은 항 상 두 번 굴려서 무조건 나중 결과를 써야 합니다.

필수 단어 : (천박한 단어 / 고상한 단어)

개똥이 / 어르신의 자제분

발정 난 녀석 / 영웅호색

몽둥이가 약이군요 / 사랑의 매로 품행을 바로잡으셨군요.

열공해서 / 학문에 정진하여

출셋길 / 등용문

기타 등등.

 

게임 기본 규칙

1. 다섯 문단으로 씁니다.

2. 문단을 끝낼 때마다 필체 판정해서 성공하면 1점을 받습니다.

3. 각 문단에는 필수 단어가 하나씩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필수 단어를 사용할 때마다 문장력 판정. 성공하면 고상한 단어를 사용해서 1점. 실패하면 천박한 단어 사용해서 0점을 받습니다.

4. 필수 단어에 미사여구를 덧붙이려면(똑똑한, 아름다운, 붉게 물든, 열심히….) 문장력 판정을 하기 전에 감정 판정을 먼저 합니다. 감정 판정에 성공하면 미사여구를 덧붙일 수 있습니다. 만약 문장력 판정에도 성공해서 고상한 단어에 미사여구를 사용하면 2점을 받지만(영민하신 어르신의 자제분), 문장력 판정에 실패해서 천박한 단어에 미사여구가 붙으면(영민한 개똥이) 불쾌감을 주어서 오히려 -1점을 받습니다.

5. 플레이어는 편지를 다 쓴 후 종합 점수를 계산합니다.

5점 이하 : 상대는 편지를 읽고 심한 모욕을 느낍니다. 아마 플레이어에게 해를 입힐 것입니다.

5~7점 : 상대는 미지근한 반응을 보입니다.

8~10점 : 상대는 호의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11점 이상 : 상대는 편지에 감명을 받고, 여러분에게 큰 호의를 베풉니다.

위 시나리오에서는 5점 이하라면 아마 좌의정이 무척 화를 내면서 여러분에게 해코지를 할 테고, 11점 이상이면 여러분에게 무언가 큰 선물을 하겠지요.

이런 게임입니다. 사실 위 규칙만 안다면 직접 이야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상세한 규칙과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편하게 한국어로 보고 싶다면, 인디 RPG 번들을 지원해 주세요! ㅎㅎ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