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원의 제다이 컨버젼

포도원의 개들‘ 규칙으로 제다이를 플레이하는 컨버젼 규칙, ‘포도원의 제다이’입니다. 아직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Rpg.net에서의 토론과 포지에서의 토론에서 많은 발상을 훔쳐 끌어왔습니다. 이 글만으로는 플레이를 할 수 없습니다. 말하자면 이건 제다이 패치라 원래 프로그램 없이는 소용이 없는거죠.

1. 주인공 배경

원만한 배경: 전통적인 방식대로 어려서부터 가족과 떨어져 제다이 교육을 받았으며, 크게 튀는 점이나 문제점이 없는 제다이에게 적합합니다. 유능하고 원만한 인물유형입니다.

눈에 띄는 배경: 특수한 훈련이나 전문성이 있는 경우에 어울립니다.

복잡한 배경: 뒤늦게서야 제다이 교육을 받게 되었거나 다크 제다이에서 전향한 등 뒷이야기가 복잡하고 어려운 경우에 적절합니다.

강한 공동체: 결속 강한 공동체 속에서 자란 사회성이 좋은 인물입니다. 원만하고 풍족한 아카데미에서 교육받은, 친구와 인맥이 많은 제다이에게 좋습니다.

복잡한 공동체: 병든 공동체 출신이며 사회성이 부족합니다. 심각한 문제가 있는 가족이나 사회, 아카데미 출신의 제다이에게 알맞습니다.

2. 특성치

포도원의 개들 규칙에 대한 특칙으로, 광선검 전투에 지성 + 의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근접전처럼 신체 + 의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요다나 노년의 오비완처럼 신체조건보다는 정신력과 노련함을 이용해 싸우는 경우겠고, 후자는 다스 몰처럼 고도의 운동신경과 전투훈련을 이용해 싸우는 경우일 것입니다.

그 외의 포스의 사용은 해당하는 행동 유형에 준합니다. 예를 들어 포스의 힘으로 감정을 가라앉힌다면 대화와 마찬가지로 지성 + 마음일 것이고, 포스를 이용해 3층으로 점프하는 등 엄청난 운동능력을 보인다면 여느 신체활동과 마찬가지로 신체 + 마음을 굴리게 될 것입니다.

3. 능력치와 관계

능력치나 관계에 제다이라는 사실을 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다이 1d6’ 능력치일 수도 있고, ‘제다이 공의회 2d4’ 관계일 수도 있겠죠.

4. 장비

모든 제다이에게는 로브와 광선검이 있습니다. 그 외에 편하게 휴대할 수 있거나 그 자체 이동력이 있는 적당한 크기의 물품들–홀로크론, 책, 옷, 사이보그 등–을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이중 중요하고 눈에 띄는 것들에는 주사위를 배정할 수 있습니다. 광선검과 블래스터에는 주사위 크기와 관계없이 1d4가 붙습니다.

인물을 제작할 때 원래의 규칙에 나오는 파수견의 외투에 준해 로브와 광선검의 색깔, 디자인 등을 묘사해서 적어둡니다.

5. 다크포스

제다이는 자기 능력치나 관계에 다크포스가 없더라도 언제든지 12면체짜리 다크포스 주사위를 무제한으로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다크포스는 분노나 두려움, 복수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서 나오므로 도전과 응대에 있어 그러한 연기를 해야 합니다. 일단 다크 포스를 끌어오면 다크 포스의 진행정도 (7번 참조)에 따른 d10 주사위 또한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자기 능력치가 아닌 공짜 다크포스만으로 도전이나 응대를 하는 일이 있을 경우 그 갈등에 의해 굴리는 피해 주사위는 모두 한단계씩 올라갑니다. 따라서 그 갈등에서 얻은 피해 중 정신적이나 사회적 피해는 d6으로 굴리게 되고 맨손피해는 d8, 근접무기는 d10, 블래스터는 d12로 피해를 굴리게 됩니다.

수정: 다크포스만으로 도전이나 응대를 하는 일이 있으면 그 다크포스 주사위는 바로 피해 굴림으로 치환됩니다. 다만 d12로 피해 굴림을 하는 것은 아니고, 해당 행동 유형에 해당하는 주사위 크기의 피해입니다. 능력이 받쳐주지 않는 상태에서 다크포스에만 의지하는 것은 몸을 크게 상하게 하거나 심지어는 죽음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이상 공익광고협의회의 제공으로 보내드렸습..퍽)

다크포스를 사용했다고 해서 반드시 다크포스 능력치나 관계를 넣을 것을 강제하지는 않습니다. 포도원의 제다이에서는 참가자 자신의 판단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다만, 주인공을 성장시킬 때마다 어떤 능력치를 새로 넣거나 키우는 것이 지금까지 주인공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어울리는지는 잘 생각해 보고 서로 협의할 문제일 것입니다. 다크포스로 한 마을을 학살한 갈등을 마치고서는 성장할 때 새로 넣은 능력은 ‘원예 1d6’라면 상의할 여지는 아주 많습니다..(..)

6. 포스의 사용

포스 사용은 의식 규칙에 준합니다. 대체로 포스 사용에 의한 피해는 해당하는 행동 유형에 의한 피해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제다이의 법도를 외우는 것은 사회적인 행동이므로 d4, 포스의 힘으로 3층 높이를 뛰어올라 사람을 때리는 피해는 신체적이므로 d6, 다크포스로 사람 목을 조르는 것도 신체적 피해이므로 d6, 다크포스로 사람을 들어올려 벽과 천장에 내던지는 것은 근접무기 피해와 비슷하므로 d8 하는 식입니다.

7. 다크포스의 진행

어떤 공동체가 얼마나 다크포스에 가까워졌는지 표현하는 진행입니다. 포지의 이 글에서 가져왔습니다. 요다옹의 ‘두려움은 분노로, 분노는 증오로, 증오는 다크사이드로 이어진다‘는 말을 기반으로 했다는군요.

1A: 두려움 – 공동체중 누군가가 무언가를 두려워하기 시작한다.
1B: 편견 –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혹은 그들에 대한 편견이 생긴다.

2A: 분노 – 편견은 분노로 이어진다. 이는 편견의 대상이 된 사람의 분노일 수도 있고, 편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가진 그릇된 권리의식에 의한 분노일 수도 있다.
2B: 불의 – 분노하는 사람에 의해, 혹은 분노에 대한 대응으로 불의가 저질러진다.

3A: 증오 – 불의를 당하고 있는 사람 혹은 저지르고 있는 사람이 증오를 느끼게 된다. 3B: 폭력 – 증오는 폭력 행사로 이어진다. 증오하는 대상에게 행사하는 폭력일 수도 있고, 타인의 폭력에 대한 대응일 수도 있다. 이때쯤 되면 기존의 다크 제다이가 사람들을 다크사이드로 이끌 수 있다.

4A: 고통 – 폭력은 사회 전체의 고통으로 이어진다.
4B: 다크 포스 – 고통은 다크 포스의 도움을 받고 싶은 유혹으로 이어진다. 더 많은 고통을 일으킬 힘, 혹은 고통을 멈추게 할 힘을 얻기 위해서이다. 이 단계쯤 되면 새로운 다크 제다이가 생길 수 있다.

5: 다크 포스의 지배 – 결국 다크 제다이 혹은 다크 포스가 그 공동체를 지배하게 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