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온님과의 인터뷰

시온 (Eternity)님과의 대담입니다. 귀한 시간 내주신 시온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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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키: 안녕하세요
Eternity: 안녕하세요~
로키: 음… 우선 뭐라고 부르면 될지 닉을 말씀해 주세요
Eternity: 시온.
로키: 넵
로키: 그러면 꽤 일반적인 질문이지만.. RPG는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Eternity: 음. RPG라는 큰 범위 아니면 TRPG 말씀이신가요.
로키: TRPG요
로키: 컴퓨터 혹은 콘솔 RPG는 CRPG입니다! (퍽)
Eternity: 음…제 경우엔. 어떤 게임잡지에서 보고 흥미를 가지게 됐어요.
Eternity: 그 코너가…마스터 K의 **** 이었는데.
로키: 예
Eternity: 플레이어들이 어떤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Eternity: TRPG에 대해 배우는 내용.
Eternity: 꽤 재밌게 읽었거든요.
Eternity: 이런 게임도 있구나…해서.
Eternity: 그러다가 다앤챗을 알고. 본격적으로 시작했어요. ㅋㅋ
로키: 한 90년대 초쯤이었나요?
Eternity: 전 90년대 중후반쯤.
Eternity: 시작한 건 2003년이에요.
Eternity: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동기는. 역시 CRPG인 발더스 게이트를 해보고.
로키: 호..CRPG가 관문이었군요
Eternity: D&D라는 룰에 흥미가 생겨서. 클래식으로 첫 플레이.
Eternity: 시간가는줄 모르고 정신없이 플레이했었죠.

로키: RPG의 어떤 점에서 흥미를 느끼셨나요?
Eternity: 음. CRPG처럼 주어진 게임을 플레이하는것이 아니라.
Eternity: 플레이어 스스로 게임을 만들어나간다는 점.

로키: 그러면 그때 쯤에 대개의 RPG인이 그랬듯 D&D 클래식으로 시작하셨는데..
로키: 다른 룰에는 어떻게 관심을 갖게 되셨나요?
Eternity: 그때 마스터님이. 겁스로 한번 해보자! 해서
Eternity: 겁스 경량판을 하게 됐어요.
Eternity: 또 색다른 재미가 있더라구요.
Eternity: 겁스 플레이는 오래 못 갔지만.
Eternity: 덕분에 다른 룰들에도 흥미가 생겼고.
Eternity: 다앤챗에서 많이 배웠죠.
로키: 혹시 제 글들이 도움이 됐나요? (퍼억)
Eternity: 예 ^^
Eternity: 마스터와 플레이어의 권력 분배나.
Eternity: 이런것은 플레이 중 간혹 떠오르곤 해요.
Eternity: 열심히 써먹으려고 노력.

로키: 왜 다른 룰에도 흥미가 생기셨나요?
로키: D&D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다거나, 다른 룰에 좋은 점이 보였다거나요?
Eternity: 예. D&D라는 특성상. 판타지라는 한정된 주제를 다룰수밖에 없죠.
Eternity: 현대 배경의 공포물이나…스릴러물. 이런걸 한번 해보고 싶었거든요.
로키: 그렇다면 범용룰에 흥미가 생기신 건가요?
Eternity: 예. 겁스같은.
Eternity: 하나의 세계에 대해 치밀하게 짜인 룰도 좋지만.
Eternity: 한 룰 가지고 여러 세계의 모험을 할 수 있다는게 매력적이었거든요.

로키: 지금 역사 캠페인을 준비중이신 걸로 아는데요
Eternity: 예.
로키: 그 캠페인에 대해 소개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Eternity: 15세기 에스파냐를 배경으로.
Eternity: 대항해시대 직전의 이야기.
Eternity: 해양물…그러니까 스워시버클링으로.
Eternity: 누군가에게 의뢰를 받은 PC들이
Eternity: 밀수선을 타고 가면서(…)
Eternity: 겪는 일들을 다룬 캠페인이에요.
Eternity: 출항 이전의 콜럼버스를 만난다던지.
Eternity: 에스파냐와 이슬람의 갈등 한가운데서 나타나는 기형적인 모습들.
로키: 우왓..
로키: 레콘키스타는 끝난 후로 아는데요
로키: (참고로 저는 이슬람 문명에 아주 흥미가 많죠..+_+)
로키: (아는 건 얼마 없지만)
Eternity: 아직 그라나다엔 이슬람이 남아있죠. +ㅁ+
Eternity: 레콘키스타가 끝나기 이전.
로키: 우와~/ㅁ/

로키: 저도 역사 캠페인엔 꽤 관심이 많은데 시작하기가 꽤 부담이 되더라고요
로키: 정확성에 대한 부담이 있다고 해야 되나..
로키: 시온님은 어떠신가요?
Eternity: 저는 정확성보다는. 재미에 중점을 두려고 노력해요.
Eternity: 어디까지나 RPG는 게임이니까요.
Eternity: 플레이어중에 이베리아 반도 역사에 정통한 이가 없다는것도 큰 도움이 됩(…)
로키: (…)
로키: (역사학도들은 출입금지)
로키: 준비는 어떤 식으로 하고 계신가요? 자료 수집이라거나..
Eternity: 아. 캠페인은 이미 시작했어요.
로키: 아, 그렇군요
로키: 준비는 어떤 식으로 하셨나요 내지는 하고 계신가요?
Eternity: 음. ‘스페인 제국사’ 같은 역사책하고.
Eternity: 메디치 가 이야기 같은 책을 구입해서.
Eternity: 비록 배경은 틀리지만요.
Eternity: 당시 정치적인 문제나. 사람들의 욕구 같은.
Eternity: 다루는 시대는 비슷하니까요.
Eternity: 그쪽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어요.

로키: 그렇다면 자료에서 캠페인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어떤가요?
로키: 예를 들어서 책에서 어떤 장소가 나오면 그걸 플레이중 세트로 만드는 기법이 있으신가요?
Eternity: 삽화라던지. 묘사를 보고 머릿속에서 재구성해서 플레이의 무대로 삼아요.
Eternity: 자료 속 흥미로운 사건들.
로키: 예
Eternity: 예를 들자면 교황간의 권력 다툼과 그 뒤의 메디치 가의 관계라던가.
Eternity: 그런 부분들을 뽑아서. 플레이 주제로 삼아요.
로키: 삽화를 많이 볼 수 있는 책이 있나요, 그러고 보니?
로키: 스페인 제국사엔 삽화가 많이 있나요?
Eternity: 아뇨 ㅠㅠ
Eternity: 재구성이 많이 필요합니다.
Eternity: ㅠㅠ
로키: ㅠㅠ

로키: 음.. 페이트 외에 다른 인디 룰도 해보셨다고 했던가요?
Eternity: 옙.
Eternity: 로키님이 번역하신 우슈하고, 라이서스 잠깐.
로키: 기성 룰하고 인디 룰하고는 어떤 차이가 나는 것 같던가요, 해보시니?
Eternity: 역시 짜임새 면에서는 기성 룰이 앞서는 듯 하구요.
Eternity: 인디룰은 장기 캠페인을 다루기엔 모자란 면이 있고.
Eternity: 다만 기성룰의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난
Eternity: 뭔가 신선한 맛이
Eternity: 좀 색다르니까요. 플레이어들도 좋아하고.
Eternity: 마스터링 하는 입장에서도 룰이 복잡하지 않으니 좋고,
로키: 아, 플레이어들이 좋아하나요?
Eternity: 예. 퍼지시스템은 엄청 욕먹긴 했지만(…)
Eternity: 기능을 형용사로 분류한다던가. 면모라던지 하는 것은
Eternity: 다들 환영하는 분위기.
로키: 호.. 글쿤요
로키: 퍼지 시스템은 왜 욕먹었나요? ^^
Eternity: 그부분은 좀 생소해서 그런것 같아요.
Eternity: 늘 쓰던 6면체 다이스가 아니라.
Eternity: 4d3-8 이런 다이스를 써서
로키: 하긴, 그렇군요
Eternity: 기능에서 한칸씩 올리고 내린다.
Eternity: 좀 복잡해보이죠.
로키: 그럴지도요.. (일단 4d3 -8의 압박)

로키: 답변 감사드리고..
로키: 마지막으로 광고사항 있으시면 해주시길..^^
Eternity: 인디룰에도 관심을 가져봅시다. 댄디만 하지 말자구요. 특히 파워플레이는 더더욱.
Eternity: ㅠㅠ
로키: 와..그렇습니..ㅠㅠ

로키: 좋은 인터뷰 감사합니다.
Eternity: 수고하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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