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Donjon) 전투 규칙 수정 제안

던전 (Donjon) 전투 규칙에서 느낀 문제를 수정하는 방안에 대한 제안입니다.

1. 우선권
전투가 정신없어지는 제1 원인인 행동 순서 굴림을 없애고 우선권은 (레벨 + 지각력)의 단순 비교로 합니다.
2. 방어 규칙 수정
방어는 피하기 한 가지로 통합합니다. 방어 성공은 그냥 버리지 않고 서술에 사용할 수 있고, 관련된 바로 다음 행동에 보너스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적에게 페널티 부여
성공수를 이용해 적의 다음 행동에 페널티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제시하는 게 좋겠지요. 구석에 몰렸다든지, 넘어졌다든지, 시야를 가렸다든지 등등.
4. 본때 보이기
대개의 전투는 대결 판정 한 번으로 끝낼 수 있게 합니다. 성공수만큼 이긴 쪽이 서술을 하는 일반 판정 규칙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대결 판정으로는 주인공은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다만, 판정 한 번으로 끝낸 전투로는 이름 있는 조연을 죽일 수 없으며, 세계에 영구적인 결과를 낼 수 없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혹은 대결 판정의 결과를 뒤집으려고 하면 본때 보이기를 선언해서 우선권, 방어 등 상세 규칙을 적용합니다. 본때를 보이는 전투 중에는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전투 규칙
전투 규칙을 사회 상황에도 적용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피해는 똑같이 HP를 깎고,공격이나 방어 관련 능력은 조금 다르겠지요.

2 thoughts on “던전 (Donjon) 전투 규칙 수정 제안

  1. Wishsong

    1번에 대해서는 찬성. 다만 레벨의 역할이 행동개수를 나타냈던 거니까, 간략화에 따른 레벨의 비중이 감소할 것 같기도 해. 그걸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까? (예를 들어, 공격/방어에 레벨 수정치를 더한다든지)

    2번도 찬성.

    3번 같은 경우는, 그냥 HP를 깎는 것 대신 저런 행동을 선택할 만한 이유를 만들어야 할 것 같아.

    4번과 5번은 좀 더 생각해 봐야겠어..

    Reply
    1. 로키

      1번은 사실 레벨 이점이 그렇게 필요한가 싶어. 어차피 레벨 높은 인물은 능력이 상대적으로 강할 테니까.

      3번은 조금 생각해 봤는데, 공격과 방어 이외에도 상황을 바꾸는 행동을 추가하는 건 어떨까 싶어. A가 B를 공격했는데 B의 피하기 성공수가 3이 나왔다고 하면, B는 아직 행동하지 않았다면 다음 차례를 포기하고 A의 공격을 역이용해 넘어뜨리는 판정을 하면서 피하기의 성공수를 보너스 주사위로 사용한다든지. 이 부분하고 4, 5번은 좀 더 얘기해보자.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