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2rtf – 역시 간단한 로그 정리기

1377344008.zip

log2html의 틀 안에 알맹이를 싹 바꾼 로그 정리기, log2rtf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로그 파일을 .rtf로 바꾸어줍니다. 설치와 사용법은 워낙 비슷하니 log2html 글을 참조해주세요. 파이선으로 RTF 파일을 생성하는 라이브러리 PyRTF를 사용했으며, PyRTF의 Elements.py 파일을 고쳐서 글자체에 굴림을 추가하고 색상과 스타일을 추가 및 변경했습니다.

괄호나 사각괄호로 두른 잡담은 선택에 따라 연회색 배경으로 처리하거나 RTF 로그에 아예 포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서버 메시지도 연회색 글자로 내보내거나 RTF 로그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스크린샷

괄호친 잡담과 서버 메시지 없애는 선택 추가


편의상 ‘삭제’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는 했지만 원본 파일에서 지우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원본 로그 파일은 RTF 파일을 만들려고 읽기만 할 뿐 내용은 일체 건드리지 않으니 자료를 잃어버릴 염려는 없습니다.

그 외에 워드프로세서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성한 RTF 로그를 열어 글을 선택하고 Shaded 스타일시트를 적용하면 연회색 배경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 헤더와 풋터에는 플레이한 채널과 날짜 (원본 로그파일명에 있다면), 참여자 닉, 페이지 번호와 총 페이지 수 등이 나오며, 클릭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RTF 파일 스크린샷

log2rtf로 제조한 파일의 예시

문서편집기에 따라서는 (예를 들어 오픈오피스) 편집기로 열면 스타일 부분이 제멋대로 달라지기도 합니다. 역시 M$ MS사에서 개발한 표준이라 그런가 MS 워드로는 그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어쨌든 에러와 버그는 보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이 있으면 아마 log2rtf.exe.log 파일이 생길 텐데, 그 파일의 내용도 함께 알려주시고요. 많은 분이 유용하게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