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2html – 간단한 로그 정리기

1362925088.py
mIRC 로그 파일에서 html 파일을 생성하는, 파이썬과 Tkinter 연습 겸 만들어본 단순썰렁한 프로그램입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이 있다는 얘기를 전에 들었는데 (아마 이것보다는 훨씬 제대로 된 거겠죠), 이것의 특색이라면 파일에 있는 닉마다 글자색을 지정해줄 수 있고, 제가 로그 정리하는 식으로 잡담 보이고 숨기기 버튼을 달았다는 정도인 듯합니다. 괄호나 사각괄호를 친 대사는 자동으로 잡담 처리합니다.

1. 설치와 실행

.zip 파일: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 실행하려면 폴더에 들어가 log2html 실행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py 파일: 윈도우 시스템이 아니거나 한심한 코드 상태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py 파일을 파이썬 해석기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filehead.html 파일도 같은 폴더에 있어야 합니다.

1080367878.html
2. 파일 지정

원본 로그 파일 경로를 직접 입력하거나 Browse를 눌러 찾습니다. 원본은 .log나 .txt 파일만 받습니다.  Next.

파일 지정

전에 승한님에게 받은 로그 파일


3. 색상 지정

파일에 나온 닉 목록이 왼쪽에 나오고, 오른쪽에는 색상 목록이 나옵니다. (색 이름은 한글로 하고 싶었는데 인코딩 에러 러쉬에 좌절..ㅠ_ㅠ) 색을 지정하려는 닉에 클릭하고 색상을 지정하세요. 전에 이미 색상을 지정한 적이 있다면 처음부터 색이 닉 뒤에 나옵니다. 다 마음에 들게 됐으면 다음 단계로.

색상 지정

이상하게 나온 스크린샷


4. 완료

완료 메세지가 뜹니다. 처음 화면으로 돌아갈 수도 있고, 끝낼 수도 있습니다. (제가 창 닫는 법도 제대로 몰라서 완료 버튼이 잘 안 되니 사뿐하게 창 오른편 위의 X를..) HTML 파일은 원본 파일과 같은 폴더에 생성한 상태. 이름도 같으니 나란히 뜰 겁니다. 최종 결과물을 감상합니다.

생성한 HTML 파일 예시

헤더가 GM을 욕하는군요 (??)


5. 피드백!

만들면서 제일 어려웠던 게 사실 다 어려웠음 인코딩 문제였는데, 특히 제가 미국 컴퓨터로 작업해서 사용 환경에 따라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잘 안 되는 것, 개선점 등을 얘기해주시길. 칭찬도 좋고.. 완전 아마추어라 과연 제대로 해결하고 반영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지만, 시간 되는 대로 노력은 해보죠. 많은 분이 편리하게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11 thoughts on “log2html – 간단한 로그 정리기

  1. Wishsong

    로그 정리는 귀찮아서 하지 않지만….

    그건 그렇고, 저 예시의 GM 무척 마음에 드는군요. 분명히 능력도 인격도 외모도 기타 무엇무엇도 정말 출중할 것 같습니다.

    Reply
  2. 로키

    그 귀찮은 로그 정리를 좀 편하게 해보자는 취지죠. 전에 승한님에게 얘기했던 것 같기도 하군요, 제가 로그 정리하는 과정을 자동화하고 싶다고.

    그건 그렇고, 정의의 날려차기! (..)

    Reply
  3. Asdee

    멋지네요^^; 저 같은 경우는 괄호 안에 있다고 늘 잡담은 아닌지라 약간 애매한듯도 싶지만..
    예전에 로그 정리할 때는, [찾아 바꾸기]로 각 대화명 앞에 적절히 공백을 넣어 줄을 맞춘 적은 있긴 했었죠. 그때도 이걸 프로그램으로 좀 짤까 하다 말았는데, 귀차니즘으로.. 헤헤;

    @ 오늘도 12시 넘어서쯤 들어올 듯 하네요. 먼저 시작하고 계세요. 헤드셋을 사긴 했는데 잘될진 모르겠습니다. 그럼~ 🙂

    Reply
  4. Asdee

    승한님도 내일 고시원 알아보러 가셔야 해서, 오늘밤 플레이는 못 오신대요. 늦게 시작하거나 미뤄야 할 듯… 암튼, 이따 뵈요-

    Reply
  5. Wishsong

    시험가동 해 봤는데, Next를 눌러도 넘어가지 않거나 ‘txt나 log 파일만 가능합니다’ 라고만 나오네요;

    Reply
    1. 로키

      오옷! 에러다! +_+ 기회 되시면 log2html.exe.log 파일을 확인하시고 뭐가 나왔는지 알려주시겠어요?

      Reply
    2. 로키

      저도 윈도우 비스타 OS고 비스타에서 테스트했는데 XP에서는 되고 비스타에서는 안 된다니, 신기하네요.

      Reply
  6. lhovamp

    에러에 기쁘게 반응하시는것처럼 보이는건 제 착각이려나요 (…)

    그나저나 저 예시의 GM 아직도 귀신이 안 잡아갔답니까? (…)

    Reply
    1. 로키

      에러가 있어야 코드를 향상시킬 수 있으니까요. 에러 메시지 잡는 것도 일종의 놀이고..캬캬

      저 GM은 귀신이 잡아가려다 중간에 버렸다는 전설이 (??)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