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들의 삶과 고민 – ‘팬티폭발’

얼마전에 Drivethru RPG와 Rpg Now의 통합 사이트에서 첫 구입을 했습니다. 그중 하나인 ‘팬티폭발 (Panty Explosion)’이라는 당황스러운 제목의 규칙책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제목이 상당히 파격적이어서 많은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던 이 규칙책이 다루는 기본 내용은 놀랍게도(!) 외설이나 미성년자 선호증, 속옷 페티시즘과는 아무 상관도 없습니다. 물론 원한다면 위와 같은 내용을 넣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규칙의 방향성은 (이미 표지에서부터 짐작할 수 있듯) 제목에서 느껴지는 것과는 반대에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팬티폭발(..)의 기본 내용은 어떤 것일까요? 그 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규칙을 간략하게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팬티폭발은 기본적으로 일본 여고생들을 플레이하는 규칙으로, 모든 주인공은 여고생입니다. 여고생 주인공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혈액형, 띠, 친구, 가족, 취미에 따른 특성치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오행을 능력치로 사용하고, 판정시 특성치를 사용해 성공율을 높이는 방식이지요. 예를 들어 혈액형 (O형) 특성치로 ‘쾌활하고 동기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는 것이 있다면 이 특성치를 발동해서 반 아이들이 자기 편을 들어준다고 얘기하면서 주사위를 한단계 큰 것으로 굴리면 됩니다.

여담이지만 다른 문화권을 (이 경우 서양에서 동양을) 볼 때 생기기 쉬운 작은 왜곡들이 보이는 게, 오행이 ‘물, 불, 땅, 공기, 무(無)’라거나 띠가 태어난 달에 따라 결정된다거나 하는 얘기는 좀 당황스러웠죠. 원래의 화수목금토 오행으로 고치고 띠 대신에 별자리점으로 대체하면 쉽게 수정할 수 있겠지만요. 아마 별자리점 대신 띠를 넣은 것은 ‘동양적’ 색채를 더하기 위한 결정이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어린 여학생들이 십이지신을 알게 뭡니.. 그리고 아무리 그렇다 해도 달마다 띠가 달라진다는 건 참..(..)

어쨌든 이런 식으로 특성치와 오행을 정한 후 또 중요한 것은 주인공의 단짝과 라이벌, 그리고 목표입니다. 이 목표란 다음 시험에서 성적을 올린다든지, 좋아하는 남학생과 가까워진다든지, 새로 전학온 학교에서 친구를 사귄다든지 하는 것들입니다. 시나리오가 진행되는 내내 진행자는 학생들의 목표를 엮어넣으며, 이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 새로운 특성치를 받습니다. 반면 시나리오가 끝날 때까지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그 시나리오의 보스에게 추가 주사위를 쥐어주게 되지요.

팬티폭발은 또한 등장인물간의 질투, 인기 등 관계를 활용한다는 점에서도 특이합니다. 위에서 말했듯 모든 주인공에게는 단짝과 라이벌이 있는데, 주인공의 성공은 단짝의 참가자가 서술하고 실패는 라이벌의 참가자가 서술하거든요. 따라서 일단 실패하면 그 실패의 서술이 가차없이 망신스러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여학생들 사이에서 나타나기 쉬운 감정적 가혹함을 본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세션 시작 때마다 하는 인기투표도 이 RPG에서 미세한 감정관계의 중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학생들은 지난 세션에 있었던 일들을 고려해서 익명투표로 이번 세션에서는 누가 가장 인기인일 것 같고, 누가 가장 인기가 없을 것 같은지 정합니다. 이렇게 해서 가장 인기있는 학생으로 뽑힌 학생은 그 세션 동안 판정을 d10을 굴리고, 가장 인기없는 학생으로 뽑힌 학생은 d6으로 굴리며, 나머지는 d8로 굴립니다. 따라서 판정의 성공율과 학생이 얼마나 유능한지는 인기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죠.

이와 같이 팬티폭발은 평범한 여학생들의 삶과 고민, 감정을 다루고 있지만 (자꾸 팬티폭발 소리 하려니 미치겠..), 여기에 한가지 차원이 더해집니다. 바로 심령소녀의 존재이죠. 심령소녀는 다른 학생과 마찬가지로 제작하지만 추가로 기묘한 영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영적 현상이나 음모조직에 대해 완전히 무방비 상태는 아닙니다. 반면 그 능력 때문에 악령이나 비밀결사, 정부기관의 표적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심령소녀에게는 뭔가 기묘하고 꺼림칙한 데가 있기 때문에 인기투표에서 인기인으로 뽑힐 수 없습니다. (언더월드 3기 11화에 처음 등장한 무당 딸 지연처럼 말이죠)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진 주인공들을 한 일행으로 다룬다는 점에서 팬티폭발은 버피나 앤젤, 위치크래프트 같은 에덴 RPG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일종의 제한적인 클래스 개념으로도 생각할 수 있고 말이죠.

이러한 인물제작 규칙의 좋은 점이라면 학생들의 생활기록부 (시트)를 보면 그 인물의 포괄적인 모습이 나오고, 이야기를 어떤 식으로 엮어가야 할지도 어느정도 보인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 하나에게 ‘유도부 부원’ 특성치가 있고 목표는 ‘유도부 주장으로 선출되는 것’이라면 학교 유도부가 등장하는 게 좋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다른 학생이 유도부에 소속되어 있는 선배를좋아하고 그 선배가 주장이 되도록 도울 생각이라면 충돌하는 목표 때문에 플레이는 더욱 입체적이 될 수 있겠죠. 다만 학생을 제작하는 단계에서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은 어려움일 수 있습니다.

갈등 판정은 오행 주사위로 하는데, 주사위를 가져다 쓸 때마다 그 판정에 한해서는 소모되는 것이기 때문에 단일 판정이 지나치게 오래 끌 일은 없고, 자원 관리의 문제 또한 도입한다는 면이 흥미롭습니다. 판정 방식은 뭐랄까…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려운데 결과적으로 매우 이야기 중심적이 될 것 같더군요. 모두가 장면에 영향을 줄 수 있게 되기도 하고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수미와 지영은 둘다 6반의 도현이를 좋아합니다. 그 때문에 가시돋힌 말을 주고받다가 수미의 참가자는 갈등판정을 시작할 것을 선언하지요. 화가 난 수미는 지영의 뺨을 때린다고 선언하고 적대적인 행동이니까 화(火) 주사위로 판정합니다. 성공하면 수미의 단짝인 혜정의 참가자가 결과를 서술하고, 실패하면 수미의 라이벌인 지영의 참가자가 서술하지요. 수미는 실패하고, 지영의 참가자는 수미가 지영을 때리려고 했지만 지영이 수미의 손을 확 붙잡아서 수미가 고통스럽게 비명을 질렀다고 서술합니다.

다음 지영의 차례. 지영은 여전히 수미의 손목을 붙잡은채 차분하고 냉정한 태도로 수미를 겁에 질리게 한다고 서술하고 토(土) 주사위를 굴려서 성공. 따라서 지영의 단짝인 미경의 참가자가 서술합니다. 이때 혜정은 싸움 얘기를 전해듣고 헐레벌떡 교실로 달려오고, 목(木) 주사위를 굴려서 싸움을 말리려고 합니다. 실패한 관계로 혜정의 라이벌인 미경의 참가자가 아무도 혜정의 말에 귀기울이지 않는다고 서술을…

뭐 대충 저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판정이 참가자들이 이야기를 자기 방향으로 끌어오려고 노력하는 형태가 되지요. 단짝과 라이벌 관계에 따라 서술권이 주어지고, 동맹과 적대의 선이 그어지는 것이 재미있어 보입니다. 그런 면에서는 메기 베이커의 천일야화가 (소개글) 떠오르기도 하더군요. 다만 서술권이 적당히 분배되도록 단짝과 라이벌 관계를 안배해야 할 필요는 있겠지만요.

이 규칙은 평범한 일상 속에서 공포가 점점 엄습해 오다가 마지막에는 그 공포의 실체와 맞선다는 식의 진행이 되도록 되어 있어서, 하나의 완결된 시나리오를 장려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끝도 없이 이야기를 끌고가는 대신 깔끔하게 마무리짓는 쪽으로 끝낼 수 있어 보이고요. 학생들이 해소하지 못한 목표가 있거나 심령소녀가 영능력을 쓸 때 보스에게 주사위가 굴러들어가고, 충분히 쌓였을 때쯤 보스와 대면하는 형식으로 될 것 같습니다.

다듬어지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꽤 흥미로운 규칙이라고 생각됩니다. 비단 일본 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어떤 성격의 사회이든 좁고 폐쇄적인 사회에서의 인간관계와 경쟁을 다루기에 좋아 보이는군요. 한국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해서 시나리오 한개 정도 돌려보면 재밌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9 thoughts on “여학생들의 삶과 고민 – ‘팬티폭발’

  1. nefos

    쿨럭; RPG人에서부터 제목이 특이하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내용은 별 상관없을거라도 생각했는데…맞았군요.
    일본만화, 애니메 속 여자고등학생이라는 모에요소-_-가 있는만큼, 그리고 허구로 생각하는 배경이라는 점을 놓고 봤을 때 정말 판타지 아닌 판타지 월드가 되겠군요. 아즈망가대왕처럼 서로 친밀하게 지내는 소소한 일상같은 타입이 아니라 서로와 서로 사이에 경쟁이 생기고, 그에 따른 갈등이 발생하게끔 말이죠. 마리미떼처럼 누군가에게 로자리오를 건네준다거나 학교내 파벌을 만들어 끼리끼리 모여 논다거나 등의 내용이 나올지도요. 플레이 소재로 진부하며 전형적인 학교행사(새학기, 운동회, 방학, 축제, 진급)등 을 써먹는게 오히려 당연할듯 싶네요. 소개한 내용에 따르면 (1~2명정도) 캐릭터가 상황에 따라 등장하지 않는 일이 자주 발생하는듯싶고, 그에 대한 처리도 어느정도 적혀있으리라 봅니다.
    판정에 따른 서술을 플레이어가 하기 때문에 OR로 하더라도 한눈을 팔면 안될듯 싶고, 판정을 (양적으로) 충분히 해주기만 해도 재미있는 상황이 연출될듯 싶네요.
    플레이어가 남자인경우 (여고생의 심리파악의 난해함 때문에) 여고생을 조종 하려면 조금 난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성별을 남자로 바꿔버리거나 남&녀 허용하는 것도 될 듯 싶지만 그러면 캐릭터간의 갈등의 방향이 어떻게 될지 … (먼산) 코멘트가 너무 길어서;; 트랙백했어야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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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천승민

    어떤 종류의 관련 장르 전형성에 대한 전제가 플레이 선결조건으로 좀 필요한 셈일까요? 아니면 그런저런 맥락을 형성할만한 내용이 시스템에 어느정도 설명되어 있습니까? 아니면 여학생이라면 척보면 알만한 보편적인 부분일까요?

    제목 참…. 드러난 내용의 방향성과도 별 관계는 없어 보이는데 ^^ 제목으로 주목을 끄는 에로영화식 수법인지.

    하지만 몇몇 대목에서 무척이나 관심이 가는 군요. 여성편향적 시스템도 분명 존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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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물고기군

    제목은 참 …스러운데, 내용은 괜찮군요.
    놀만한 꺼리도 풍족해 보이고요. 웬지 모르게 여고괴담같은 영화가 도움이 많이 될 것처럼도 보입니다(웃음).

    nefos/ 모에를 중심으로 한다면… 이걸 한국 고등학교 배경으로 쓰긴 좀 괴악할 듯 하네요. 이땅의 수험생들이 어떤 생활을 하는지 집안의 어머니 아버지들도 죄다 아는 판에…-_-; 마리미테의 릴리안은 수험의 부담이 없기 때문에 여고생들도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던 거죠.
    거기다 ‘심령소녀’를 한국식으로 어떻게 끼워넣어야 하는 지도 좀 난감하구요(혹시 무당집 딸 이나 오컬트 심취한 여자아이 보신분?).
    사실 nefos님의 아이디어는 얼음꺠기에 더 적당해 보입니…(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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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헤매는넋

    아마도 일반적으로 말하는 용띠, 범띠 같은 개념이 아니라 자월(음력 11월), 축월, 인월 등의 개념으로 넣지 않았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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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로키

    nefos// 학교의 분위기는 모두가 재밌겠다 싶은 정도이면 뭐든지 될 것 같습니다. 기본으로는 물고기님이 말씀하신대로 수험에 치이는 평범한 학교생활을 깔고 있지만요. 학원심령물인 팬티폭발에서 어쩌면 가장 큰 공포는 여학생들의 억압적인 상황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평범한 학교생활이 가장 편하지 않을까 합니다.

    여고생을 RP하기가 힘들다는 말씀은 솔직히 잘 이해가 안되는군요. 엘프, 드워프, 외계인, 여전사, 여마법사도 할 수 있는데 길에 흔히 돌아다니고 아마 적어도 한둘쯤은 알고있을 여고생이라고 안될 이유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그건 어쩌면 어린 여학생을 ‘나하고는 달라!’ 하고 객체화하는 관점에서 나오는 생각이 아닐까 해요. 외계인이나 엘프보다도 더…

    배경의 성격 때문에 사실 남학생으로 바꿔서는 감정선이 크게 달라질 것 같습니다. 솔직히 남학생과 여학생이 서로 속으로는 질투하고 미워하면서 같이 몰려다니면서 떠들고… 한다는 건 조금 상상이 안되니까요. 시도로서는 재미있을 것 같지만 그건 그 결과를 생각하고 전혀 새로운 시도로서 해야지, 남자가 여학생은 할 수 없으니까… 라는 생각이라면 좀 곤란하지 않을까요.

    천승민// 지향하는 장르는 학원 심령공포물 내지는 학원 음모공포물입니다. 아무래도 블로그글만 보고 책 전체를 이해하기는 힘들어서 그렇지, 여학생이 아니더라도 책을 보면 누구든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확실히 제목으로 주의를 끄는 면이 좀 많죠.^^ 한편으로는 일종의 유쾌한 자의식도 들어가 있다고 생각하지만요. 제목과 내용에서 느껴지는 괴리는 일본 여고생에 대한 RPG라는 기대와 실제 플레이의 지향성에서 느껴지는 괴리와 일치하는 면이 있으니까요.

    여성편향 시스템은 무슨 말씀이신지 잘… 제작자도 남자고 또 플레이테스트한 사람들 중에도 남자가 있는데 어째서 여성향이라고 보여지는지는 알 수 없는 일입니다. 여성편향이라면 오히려 야오이나 에로 RPG에 더 어울리는 명칭이라고 생각합니다.

    물고기군// 예, 여고괴담 같은 분위기가 확실히 떠올리기 좋죠. ^^ 마지막 반전에서 심령소녀는 사실 귀신이었다! 하는 식도 멋질 것 같고요. 심령소녀 자체가 초자연적이어서 심령능력이 생겼다고 하면… (하지만 이렇게 말해버렸으니 이것은 써먹을 수 없게 되어버렸다..;ㅁ;)

    무당 딸이나 오컬트 매니아도 심령소녀로 끼워넣기 좋을 것 같군요. 사실 심령소녀는 인기투표에서 1위를 할 수 없다는 대목을 봤을 때 바로 무당 딸 생각이 나더라고요. 무당 딸이라면 더군다나 우리 근대사에서 나타난 문화적 갈등, 종교와 뒤얽힌 사회계층 문제까지 엮여서 더 깊이있는 진행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목사 아버지가 딸에게 같은 반의 무당집 애하고는 어울리지 말라고 한다든가… 어쩌면 그런 식의 뒤틀림에서 억압의 공간인 학교의 공포가 나오는 것일지도요. 억압적인 사회의 축소 · 농축판으로서의…

    헤매는 넋// 예, 그것도 가능하겠군요. 여전히 여학생들에게는 별점이 더 어울린다고는 생각하지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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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nefos

    뒤늦게 답변을 다네요. ‘여고생은 나와 달라’라기보단 ‘내 앞에 농부였던 사람이 있는데, 그 앞에서 어설프게 농부를 하느니 안 하고 말지’랄까요. 물론 팬티폭발이 일본 애니나 만화쪽의 세계를 다루기 때문에 여성 플레이어가 있다고 하더라도 큰 무리가 없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어찌보면 조금 불편할 수 있다고 생각도 합니다. 반대로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파티내에 경험자가 있으니 물어보기 쉽고, 따라서 더 나은 플레이를 할 수도 있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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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로키

      하긴, 확실히 그런 면이 있겠군요. 저도 군필자들과 함께 RPG를 할 때는 군인을 하는 것은 피하고 싶을 테니까요. 하지만 역시 말씀하신대로 틀려서 지적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더 지평을 넓힐 계기가 될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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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괴인

    이 글을 보니까 클래스룸 데스매치의 비합리적이거나 다소 개연성 없는 규칙들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는지 알 것 같네요. 일본 학생 나온다고 너무 기존 시스템을 심하게 차용한 것 같네요.
    클데에서는 인기 투표를 게임 내 시간으로 매일 아침 방송 때, 혹은 인기도가 변동될만한 큰 사건이 일어났을 때 하게 되는데, 이게 플레이의 맥을 많이 끊는데다가, 학생 전체(아직 플레이에 등장하지 않은)를 대상으로 해야 하는지, 플레이어에게 주어진 캐릭터만 대상으로 해야 하는지도 명시돼 있지 않죠. 그래서 그냥 기본 캐릭터 시트에 있는대로만 씁니다,
    그리고 베프, 라이벌 관계도 이상해집니다. 캐릭터마다 베프와 라이벌이 정해져 있어야 맞겠지만, 해당 캐릭터는 아직 플레이에 등장 안 했거나 마스터가 조종하고 있을 수도 있죠. 그래서 이게 플레이어 단위로 정해지게 됩니다, 실제 캐릭터의 인간관계와 무관합니다.
    클데가 다수의 캐릭터를 죽을 때마다 랜덤으로 바꿔가며 사용해야 하고 거의 두 세션 이상으로 진행할 일이 없기 때문이겠죠. 그렇다면 이 부분을 그런 특성에 맞게 재구성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료 공개라선지, 리치몬드가 너무 신경을 안 쓴 것 같아요.

    리뷰에서 지적 하나 하자면, 클데에서 사용되는 (아마도 팬티폭발에서 가져왔으니 같은 거겠죠) 오대 개념은 오행과는 별개의 것으로, 불교적 개념입니다. 따라서 지수화풍공이 맞습니다.
    헌데 네이버 지식사전의 오대 항목에 나온 인도 쪽의 오대 설명과 영문 위키피디아 godai의 일본 쪽 설명이 다른 것을 보면, 일단 클데와 팬티폭발은 엄밀히 말해서 일본의 불교 개념을 차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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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로키

      오랫동안 블로그 비우고 폭풍처럼 스팸 지우다가 마침내 마주친 단비같은 진짜 댓글이군요ㅠㅠ 클데는 안봤는데 팬티폭발을 안어울리는 곳까지 차용한 것 같군요. 그래서 룰을 이해할 때 계보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마 양쪽이 회사도 같죠?)

      일본 불교에는 또 다른 시스템이 있었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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