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Read] 미쓰라스 (4장)

4장: 기능

4장은 앞 장에서 간략하게 설명했던 기능의 목록과 판정 규칙을 설명합니다.

미쓰라스는 100면체 규칙을 사용하는 만큼, 100면체를 굴려 기능 실력 이하로 결과가 나오면 판정이 성공합니다. 만약 기능 실력의 1/10 이하로 나오면(예. 노래 실력이 60인데, 판정 결과가 6 이하가 나오면) 대성공이며, 99와 00은 대실패입니다(실력이 100 이상인 기능은 00만 대실패입니다).

기능은 해당 기능을 사용해서 무언가 재미있는 결과가 나올 법할 때(특히 실패할 때), 실패 결과가 위험할 때 판정을 합니다. 충분한 시간과 도구가 있고, 판정 결과가 딱히 재미도 없다면 자동 성공으로 칩니다.

판정 난이도는 매우 쉬움(기능 수정치: 해당 기능을 두 배로 계산)부터 불가능에 가까움(해당 기능을 1/10으로 계산함)까지 있습니다. 그 이상 어렵다면 판정 자체를 할 수 없습니다. 옵션 규칙으로, 기능 수치에 관계 없이 난이도에 따라 일정한 수정치를 주는 방식(+40%~-80%)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4장에서는 일반 기능과 전문 기능을 자세히 풀어 소개합니다. 각 기능에는 기능별 세부 규칙과 대성공시, 실패시, 대실패시 어떤 결과가 따르는지 추가 설명이 있습니다. 대성공/대실패는 보통 극적인 결과가 벌어지며, 이후 판정에서 난이도가 바뀝니다.

일반 기능 목록: 운동, 소형 보트, 육체 노동, 숨기기, 관습, 춤, 속임수, 운전, 내구력, 회피, 응급 처치, 영향력, 통찰력, 지역 지식, 지리, 모국어, 지각력, 승마, 노래, 은신, 수영, 맨손 전투, 의지력

전문 기능 목록: 연기, 곡예, 예술, 정령술, 관료, 장사, 예의범절, 공예, 문화, 신앙, 변장, 공학, 강신술, 일반 마법, 도박, 치료, 주문, 언어, 읽고 쓰기, 자물쇠 따기, 전승, 기계, 명상, 악기, 신비학, 길찾기, 연설, 대형 선박, 유혹, 주문 변형, 손재주, 거리 지식, 생존술, 교육, 추적, 몰입경 등이 있습니다. (일부 기능 이름은 좀 불만스럽지만 일단 급히 번역했습니다)

전문 기능 중에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마법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해당 마법 장에서 설명합니다.

4장 후반에는 각종 판정 상황을 설명합니다.

  1. 재시도: 일부 상황에서 기능 판정을 재시도할 수 있지만, 보통 난이도가 한 단계 상승합니다.
  2. 강화: 때로는 다른 기능이 해당 판정에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추적을 할 때 해당 지리를 잘 안다든지), 이때는 도움 되는 기능의 대성공 확률을 판정에 보너스로 줍니다.
  3. 기능 한계: 때로는 다른 보조 기능의 실력 부족이 해당 판정에 방해가 될 때도 있습니다. (외국어로 교섭을 하는 등), 이때는 보조 기능이 판정 기능보다 수치가 낮을 경우, 낮은 쪽을 실력으로 간주해서 판정을 합니다.
  4. 겨루기: 캐릭터들이 서로 실력을 겨룰 때는 성공의 단계가 높은 쪽이 원하는 바를 이루고, (대성공 vs 성공 처럼), 양쪽 다 성공 단계가 똑같을 때는 주사위 결과가 더 높은 쪽이 이깁니다. 전투 같은 때에는 서로 성공의 단계만 비교해서 단계 차이에 따라 승자에게 혜택이 돌아갑니다(양쪽 다 실패를 했을 때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어느 한쪽의 실력이 100을 넘는다면, 해당 실력을 100으로 깎은 다음(상대방의 실력도 그만큼 깎습니다) 겨루기 판정을 합니다.
  5. 집단 판정: 여러 명이 힘을 합쳐서 판정을 할 때는 실력이 가장 높은 사람(한 명만 성공해도 될 때), 또는 실력이 가장 낮은 사람(한 명이라도 실패하면 안 될 때)이 판정합니다. 만약 집단 내 구성원의 실력 격차가 중요하게 여겨질 때는 판정을 해서 판정 결과보다 실력 수치가 같거나 높은 사람은 성공, 낮은 사람은 실패로 칠 수도 있고, 집단의 평균 실력을 성공 확률로 가정해서 그만큼의 사람이 성공했다고 선언할 수도 있습니다.

4장의 마지막 부분은 각 기술의 기본 수치를 요약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는 캐릭터의 열정 대상에 따라 정해지는 열정 수치를 표로 보여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