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째 바다-페이트 컨버젼 작업 (1)

7번째 바다에서의 히어로 설정 여섯 단계에 준해서 인물 제작 부분을 페이트로 옮겨 보겠습니다. 페이트 규칙을 어느정도 알아야 이해가 될 것입니다.

[#M_(인물 제작 컨버젼 보기)|(인물 제작 컨버젼 닫기)|

0. 캠페인 기준

본 컨버젼은 각 기가 4년인 5기짜리 캠페인을 기준으로 합니다. 등장 인물의 나이는 25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더 어린 인물의 경우 처음 능력은 낮고 성장은 비교적 빠른 형태를 취합니다.

I. 마법

마법은 어느 한 마법적 전통을 선택해서 면모 몇 기능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글래머’ 면모나 ‘포르테’ 면모 및 기능이 그 예입니다. 마법 면모는 인물 제작 단계에서 구입한 것보다 성장 단계에서는 한 칸만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면모의 수준은 그 마법과 관련된 기능(낵)의 최대치가 됩니다. 예를 들어 루카의 글래머 면모는

글래머 □□ (좋다)

입니다. 따라서 루카의 글래머 기능은 좋은 수준을 넘을 수 없습니다.

마법의 기능은 기능 점수를 1점 투자할 때마다 해당 마법의 낵을 하나 추가해서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

글래머 – 괜찮다 (잭, 토머스)

마법 기능을 사용할 때는 뒤에 괄호로 표기된 낵을 사용할 때는 마법 기능의 수치만큼, 괄호 속에 없는 낵을 사용할 때는 마법기능 -1로 쳐서 굴립니다. 위의 예에서 루카는 잭이나 토머스를 사용할 때는 괜찮음으로 굴리지만, 로빈 굿펠로우나 녹색 사내등을 사용할 때는 보통으로 굴려야 합니다. (그리고 각 낵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효과는 수련자 효과를 받습니다.)

해당 마법 면모가 없는 사람은 마법 기능을 기본치로 사용할 수도, 해당 마법 기능을 성장시킬 수도 없습니다. 마법 면모가 있는 경우 기능의 기본치는 기본적으로 나쁨이지만 기능 점수를 투자하지 않았으므로 실제 낵을 사용할 때는 형편없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본치 사용이 가능해도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머스의 수련자 효과가 마법이 가까이 있을 때 엄지가 떨리는 것인데, 초심자 효과는 따로 없으므로 초심자에게는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마법의 초심자가 수련자가 되려면 마법 기능이 보통 이상, 마법의 숙련자가 되려면 마법 기능이 좋은 수준 이상이어야 하며, 대가가 되려면 마법 기능이 대단해야 합니다. 따라서 면모도 그만큼 높여야 하지요. 순혈 마법사만이 대가가 될 수 있으며, 따라서 인물 제작 단계에서 마법 면모를 한칸만 구입하면 반혈 마법사 (인물을 아무리 성장시켜도 마법 기능은 좋음이 최대), 두칸 구입하면 순혈 마법사 (면모를 세 칸까지, 마법 기능을 대단한 수준까지 올릴 수 있음)입니다.

II. 검객 유파

검객 유파 역시 면모와 기능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성장 과정에서도 구입에 아무 제한이 없다는 점이 마법 면모와 다릅니다. 역시 목록 중 한가지를 골라야 합니다. ‘발루 유파’ 면모나 ‘도노반 유파’ 면모 하는 식이죠. 면모의 단계수가 유파 기능의 성장 한계인 점은 마법의 경우와 동일합니다. 해당 기능의 기본치 사용과 숙련도 규칙도 마찬가지입니다.

III. 특성치

면모는 주인공의 이야기에 극적으로 중요한 요소들이기 때문에 힘이나 민첩성 같은 특성치는 면모로 구입할 수 있는 광범위한 요소 중 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국가를 면모로 구입할 경우 그 기에는 기능 점수를 하나 추가로 받으며, 국가 면모를 발동해서 원래 규칙에서 가산점을 받는 활동에 재굴림 등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쓰러진 나무를 들어올릴 때는 아이젠 면모가 도움이 될 수 있고, 지독한 추위를 견디는데는 웃스라나 베스텐마나브냐르 면모, 재치 대결에는 몽테뉴 면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가가 개입된 갈등에서 자발적 및 강제적 발동이 되는 것은 물론입니다.

국가 면모는 인물 제작 뿐 아니라 성장 때도 구입할 수 있으며, 성장 때에 국가 면모를 처음으로 구입하는 경우 기능 점수도 추가로 받습니다. 다만 국가 면모를 두번째 구입할 때부터는 기능 점수를 추가로 받지 않습니다.

IV. 강점

강점은 대부분 면모로 구입합니다. 5기짜리 캠페인에서 이것은 적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대신 주인공의 이미지에 중요한 것만 추려낸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왼손잡이이거나 작은 몸집인 것, 드라켄아이젠 갑옷을 가진 것, 귀족인 것 등이 주인공의 전체적인 이야기에 얼마나 중요한 극적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의 경우 자기 모국어를 말하는 법은 기본적으로 아는 것으로 하며, ‘언어 (말하기)’와 ‘언어 (글)’ 기능을 만들어 한 단계마다 그에 추가해서 뭔가 한가지 언어의 말과 글을 아는 것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까스띠예인인 베르나르도의 경우

언어 (말하기) – 괜찮음 (테아 말하기)
언어 (글) – 좋음 (까스띠예 글, 테아 글)

하는 식이 될 수 있습니다. 기능 피라미드의 제약과 기능 점수의 한계 때문에 아는 언어의 갯수는  (특히 글까지 하면) 꽤 제한될 것으로 보입니다만…

V. 기능

7번째 바다의 낵을 페이트의 기능에 1:1 대입하다가는 형편없이 무능해져 버리므로 기능을 대폭 간소화하고 통폐합을 해서 페이트 기능 목록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비록 원래의 규칙에서처럼 기능을 구입하면 딸려오는 낵은 없지만 기능 분류가 참고는 될 것입니다.

1. 예술, 연예 기능

공연
창작

2. 궁정 기능

경제력
교섭
사교성
소문
속임수
언변
유혹
예의범절
정치
태연함

3. 의술 기능

진단
치료

4. 사냥꾼

기척 죽이기
생존

5. 상인

노동

6. 범죄자, 첩자 기능

기억력
기척 죽이기
도둑질
미행
숨기기
지각력
지역 지식 (기능점수 1점마다 지역 한가지)
위협
태연함

7. 선원

언어 – 말하기 (기능점수 1점마다 언어 하나)
선박 지식
잽쌈 (달리기, 뛰기 등)
힘 (수영, 오르기 등)

8. 학자

사회 과학 (기능 점수 1점마다 역사, 철학, 법학, 신학, 신비학 중 1)
언어 – 글 (기능점수 1점마다 언어 하나)
자료 찾기
자연 과학 (기능 점수 1점마다 수학, 천문학, 자연과학, 공학 중 1)

9. 하인

기척 죽이기
노동
예의범절

10. 지휘관

명령
전술전략

11. 운동 선수

힘 (수영, 오르기 등)
잽쌈 (달리기, 뛰기 등)
지구력

12. 전투 기능

궁술
단도
말타기
몸싸움
무거운 무기
방패
버클러
창봉류
총기
팬저핸드
펜싱 무기

VI. 배경과 영기

배경은 면모로 구입하기에 아주 좋은 요소입니다. 주로 강제 발동을 통해 페이트 점수를 얻는 형식이 될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성장의 의미도 달성됩니다. 영기도 마찬가지이죠. 나쁜 날씨의 잭 면모를 구입했을 경우 배경을 스스로 설정할 수 없고, 배경 면모로 진행자가 대체합니다. 예를 들어 아르비드 같은 경우

나쁜 날씨의 잭 □

면모가 있다면 진행자는 첫 모험에서

벤델 여성과의 연애 □□

면모가 있는 것으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_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