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텐마나브냐르 룬 점술

테아에 있는 대개의 국가에서는 페이트 위치들이 사용하는 보다체식 운명 배열로 미래를 점치지만, 보다체와의 갈등 때문에 베스텐이나 벤델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베스텐마나브냐르에서는 고대부터 이어져온 룬점으로 미래를 내다보며, 벤델에서는 현대적인 점성술을 사용한다.

베스텐마나브냐르에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다음과 같은 의식을 행한다. 세렌이 네번의 질문을 하면서 그때마다 스물네개의 룬스톤이 든 주머니에서 룬을 꺼내는 것이다. 첫번째 질문은 “이것은 누구인가?” 두번째 질문은 “그의 시작은 어디인가?” 세번째 질문은 “그의 길은 어디인가?” 마지막 질문은 “그의 목적지는 어디인가?” 이렇게 네가지이다. 질문 한번마다 한개의 룬스톤을 꺼낸 세렌은 그 의미를 해석하고 다음 질문을 하기 전에 다시 주머니에 넣는다.

룬 뽑기

룬을 뽑는데는 백분율 주사위 혹은 1d24를 사용하면 된다. 각 질문마다 굴려서 어느 룬이 나왔는지 확인한다. 같은 룬도 질문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

룬 뽑기 표

1d24 값. 1d100 값 – 룬 이름 – 악덕 – 미덕
01. 01~04 – 쇠트 – 자기합리화 – 통찰력
02. 05~08 – 베베겔세 – 호색한 – 편안함
03. 09~12 – 바르셀 – 악운 – 행운
04. 13~16 – 엔솜헷 – 시기 – 자제력
05. 17~20 – 스튀르케 – 다혈질 – 위압적
06. 21~24 – 우비텐헷 – (특수) – (특수)
07. 25~28 – 스탄스 – 신의 – 명민함
08. 29~32 – 스토르세드 – 자존심 – 친근함
09. 33~36 – 킨딕헷 – 단정적 – 모범적
10. 37~40 – 스테르크 – 광신적 – 집중력
11. 41~44 – 벨스탄드 – 우유부단 – 이타
12. 45~48 – 펠 – 무분별 – 천운
13. 49~52 – 회스트 – 신뢰 – 창조적
14. 53~56 – 그렌셀뢰스 – 무모함 – 적응력
15. 57~60 – 크리그 – 자기과신 – 승리
16. 61~64 – 뇌드 – 야심적 – 의지적
17. 65~68 – 신네 – 겁쟁이 – 용기
18. 69~72 – 퉁신 – 산만 – 의지력
19. 73~76 – 헤르예 – (특수) – (특수)
20. 77~80 – 레이세 – 탐욕 – 만능
21. 81~84 – 포르눕트 – 쾌락주의적 – 직관적
22. 85~88 – 리덴스캅 – 비련 – 정열적
23. 89~92 – 쇨리그 – 오만 – 육감
24. 94~96 – 빌스캅 – 완고 – 고무적
–. 97~00 – 다시 굴림

“이것은 누구인가?”

굴리기 전에 히어로에게 악덕이나 미덕이 있을지, 있다면 어느 쪽일지 결정한다. 헤르예와 우비텐헷은 특수하므로 여기에서 설명한다.

헤르예의 악덕: 어디 가든 당신과 친구들은 악운을 겪는다. 극주사위를 쓸 때마다 진행자에게 극주사위가 하나 더 추가로 생긴다. 예를 들어 악당의 허점을 발동하는 것은 진행자에게 극주사위를 하나 부여한다. 극주사위를 하나 소모해 굴림을 높이는 것은 진행자에게 극주사위를 두개 부여한다. 3개의 극주사위를 소모해 굴림결과를 높이면 진행자는 극주사위가 4개 생긴다.

헤르예의 미덕: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당신의 적에게는 늘 악운이 닥친다. 한 막이 시작할 때마다 헤르예 주사위를 하나 받는다. 그 막이 끝날 때까지 소모하지 않을 경우 헤르예 주사위는 사라진다. 헤르예 주사위를 극주사위처럼 소모해 악당의 허점을 발동시킬 수도 있고, 간계 발동을 막을 수도 있다. 혹은 헤르예 주사위를 굴려서 (극주사위처럼 터진다) 그 결과를 NPC의 굴림에서 뺄 수 있다.

우비텐헷의 악덕: 당신은 신비한 사람인지라 쉽게 가까워질 수가 없다. 모든 사회 굴림의 TN이 5 증가한다.

우비텐헷의 미덕: 각 장면의 시작마다 우비텐헷 주사위를 받는다. 극주사위와 동일하지만 다음과 같은 예외가 있다. 그 장면이 끝날 때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지며, 경험치로 전환되는 일은 없으며, 굴림 결과를 높이는데 사용해도 진행자에게 극주사위가 생기지 않는다. (역주: 허걱..이거 지나치게 좋은데요…)

“그의 시작은 어디인가?”

히어로의 시작점은 그의 삶의 여정의 초입, 즉 어린 시절과 가족을 보여준다. 이 질문과 함께 꺼낸 룬은 그의 과거를 엿볼 수 있는 창이다.

쇠트: 당신은 실력있는 치유사이다. 의사 기능을 공짜로 받는다.

베베겔세: 젊어서 당신은 사랑에 빠졌지만, 당신이 사랑한 사람은 벤델과의 싸움에서 죽임당했다. 2점짜리 잃어버린 사랑 배경을 공짜로 받는다.

바르셀: 당신의 출생은 가문에 전해 내려온 오랜 예언의 실현이다. 당신의 외모에는 묘한 특징이 한가지 있어서 놀라운 외모 강점은 택할 수 없지만, 나쁜 날씨의 잭 강점을 공짜로 받는다.

엔솜헷: 여러 해 동안 혼자서 살아온 당신은 매우 독립적이다. 불굴의 의지 강점을 공짜로.

스튀르케: 당신은 어린아이일 적에 날뛰는 곰의 습격을 받았다. 레슬링 기능을 공짜로 받는다.

우비텐헷: 당신은 입양아이며, 친부모의 정체는 모른다. 2점짜리 진정한 정체 배경을 공짜로 받는다.

스탄스: 당신은 작은 섬에 있는 작은 마을의 아주 조용한 집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여행을 떠날 때 당신은 고향을 잊지 말라고 가보를 선물받았다. 2점짜리 유산 강점이 공짜.

스토르세드: 당신의 부모 중 하나는 다음 유파 중 한가지의 대가이다. 하프단슨, 리기스트라, 시구르스도티르 중 하나를 고르라. 그 유파를 구입하지 않을 경우 유파의 기본 과정에 있는 기능 중 한가지를 공짜로 받는다. 그 유파를 구입할 경우 그 유파의 기본 낵 모두에 추가로 1등급을 받는다.

킨딕헷: 당신은 고향의 야를들과 함께 싸움 훈련을 받았다. 사관학교 강점을 공짜로 받는다.

스테르크: 당신은 키가 크고 체격이 늠름하다. 큰 몸집 강점이 공짜.

벨스탄드: 당신은 고대의 베스텐마나브냐르 침몰선에 숨겨진 보물을 발견했다. 시작자금 100길더 증가.

펠: 당신은 어려서 팔이 부러졌었다. 이젠 다 아물었지만, 여전히 기압변화에 민감하다. 날씨 낵을 굴릴 때 +2 언킵을 받는다.

회스트: 당신은 농장에서 자라났는데, 이후 그 농장은 담보권을 행사한 벤델인에게 넘어갔다. 상인 기능을 공짜로 받으며, 정원사 낵이 2등급이다.

그렌쇨레스: 당신은 전과가 있고, 한동안 감옥 신세를 졌다. 현재 수배범은 아니지만 평판은 떨어졌다. 무뢰한 (스컨드렐) 강점이 공짜.

크리그: 어렸을 때 당신은 당신과 친구들을 못살게 구는 깡패를 물리쳤다. 야비한 싸움법 기능을 공짜로 받는다.

뇌드: 당신은 배 위에서 태어났으며, 끊임없이 바다로 돌아가곤 한다. 결국 삶의 대부분을 바다에서 보냈다. 선원 기능이 공짜.

신네: 벤델인인 사촌과의 적대감은 이후 개인적 원한으로 커졌다. 2점짜리 증오하는 친척 배경이 공짜.

통신: 벤델이 당신의 땅을 빼앗아갔다. 당신은 용감히 맞섰지만, 벤델에서 보내온 사람들은 당신을 죽도록 구타하고 추운 실외로 내던져버렸다. 2점짜리 패배 배경이 공짜.

헤르예: 누구든지 남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찾아오기 마련이다. 당신도 그런 때를 겪으면서 벤델 은행가에게 빚을 얻어야 했다. 2점짜리 빚 배경이 공짜.

레이세: 당신은 젊어서 널리 여행하면서 많은 언어와 방언을 접했다. 언어재능 강점이 공짜.

포르눕트: 자라나면서 당신은 베스텐마나브냐르 옛날 이야기를 너무나 좋아했다. 당신은 들은 것마다 외웠으며, 이제는 종종 얘기를 들려달라는 청을 받는다. 스칼드 기능이 공짜.

리덴스캅: 당신에게는 이성을 끌어당기는 묘한 매력이 있다. 위험한 아름다움 강점을 공짜로 받는다.

쇨리그: 싸움에 휘말리는 천성적인 재능이 있는 당신은 싸우는 법을 익혔다. 무거운 무기 기능이 공짜.

빌스캅: 당신은 베스텐마나브냐르가 벤델에 승리하고 모든 것을 올바르게 되돌릴 것이라고 가슴 깊이 믿고 있다. 당신의 민족이 신들을 버리지 않는 이상 신도 베스텐마나브냐르 민족을 버리지 않을 것이다. 신앙 강점을 공짜로 받는다.

“그의 길은 어디인가?”

히어로의 길은 그의 삶의 여로를 나타낸다. 그가 현재 무엇을 이루었는지 보여준다.

쇠트: 당신은 삶의 여로를 대부분 혼자 걸으며, 아무도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어야 한다. 사냥꾼 기능을 공짜로 받는다.

베베겔세: 당신은 약혼했다. 2점짜리 연애 배경을 공짜로 받는다.

바르셀: 사람들은 당신이 위험을 감지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건 사실이 아니다. 늘 주변을 신중하게 살피기 때문에 수평선에 나타난 추적선이 제일 먼저 보이는 것 뿐이다. 예민한 감각 강점을 공짜로 받는다.

엔솜헷: 당신은 주변 사람과 어딘가 다르다. 무엇인지 정확히는 몰라도 당신에게는 특별한 점이 있다. 선택하는 특성치의 전설적 특성치 강점을 공짜로 받는다.

스튀르케: 당신은 힘이 세다. 운동선수 기능을 공짜로 받는다.

우비텐헷: 지난 몇달간 당신은 모르는 필체로 쓰여진 서명 없는 편지를 받아 왔다. 내용은 어떤 여행, 상선과의 조우, 전리품을 감춘 섬에 대한 것이다. 2점짜리 보물지도 배경을 공짜로 받는다.

스탄스: 당신의 형제가 사라졌다. 바다에서 실종되었다고 하지만, 당신은 그가 어딘가에 살아있다고 믿고 있다. 2점짜리 잃어버린 친척 배경을 공짜로 받는다.

스토르세드: 당신은 유능한 지도자이다. 지휘관 기능을 공짜로 받는다.

킨딕헷: 당신은 실력있는 야장이다. 상인 기능을 공짜로 받으며, 대장장이 낵이 2등급이다.

스테르크: 당신은 고통에 강하다. 맷집 강점을 공짜로 받는다.

벨스탄드: 당신은 최근 내기에서 돈을 땄다. 시작 자금 100길더 증가.

펠: 당신은 벤델을 이긴 전투에 참전했다. 극부상을 하나 가지고 시작하지만, 공짜로 2킵1 평판 점수를 받는다.

회스트: 당신은 땅을 물려받았다. 작은 농장인데, 당신이 없는 동안 당신의 누이가 관리한다. 농장에서는 매달 10길더의 수입이 나온다.

그렌쇨레스: 당신은 납치당해 배에서 한동안 강제 노역을 했지만, 얼마 안가 탈출했다. 선원 기능을 공짜로 받는다.

크리그: 같은 베스텐마나브냐르인에게 최근 협박을 받은 당신은 당신을 호위하고 자는 동안 보호할 사람을 찾았다. 베스텐마나브냐르 호위 강점을 공짜로 받는다.

뇌드: 당신은 뿔잔 한가득 넘치는 꿀술을 아주 좋아하며, 같이 마시던 사람들이 쓰러진 후에도 멀쩡하다. 술꾼 강점을 공짜로 받는다.

신네: 당신은 몇년 전 옛 적을 해치웠다고 생각했지만, 지난주에 그가 근처 항구에서 배를 타는 것을 목격했다. 지금은 여기에 없어도 그는 어딘가에 살아있고, 당신이 그를 검으로 꿰어 사이렌이 우글거리는 바다에 내던진 일을 잊었을리 없다. 2점짜리 복수자 배경을 공짜로 받는다.

퉁신: 당신은 최근 집을 잃었고, 한동안 다른 사람의 자선에 의존해서 살아가야 한다. 2점짜리 노숙 배경을 공짜로 받는다.

헤르예: 당신은 큰 내기에서 져서 당분간 돈에 쪼들릴 것 같다. 시작 자금의 1/4(소수점 버림)만을 가지고 시작한다.

레이세: 당신은 역마살이 있다. 여행중이 아니면 완전히 만족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면서 당신은 흥미로운 사람을 많이 만날 수 있었다. 3점 어치의 인맥(연줄) 강점을 공짜로 받는다. 그 형태는 각각 서로 다른 도시에 사는 세명의 맹우여야 한다. (역주: 그럼 9점어치 아닌가?)

포르눕트: 당신은 7번째 바다를 잠시 보았고, 그 경험은 당신의 세계를 뒤흔들어 놓았다. 어떻게든 당신은 그곳으로 돌아가고 싶다. 2점짜리 경이의 순간 배경을 공짜로 받는다.

리덴스캅: 당신은 최근 결혼했다. 결혼선물을 받은 관계로 시작 자금에 4킵4 길더를 추가한다.

쇨리그: 당신은 연인이 부정을 저지르고 있던 것을 최근 알게 되었다. 두 사람은 화해할 수 있었지만, 연인이 부정을 저지른 상대는 절대 용서할 수 없다. 2점짜리 원한 배경을 공짜로 받는다.

빌스캅: 당신은 술에 거나하게 취해 친구를 살해했다. 그는 단검으로 장난을 치면서 당신을 찌르는 척 했는데, 반사신경이 좋고 술에 취해 정신이 멍했던 당신은 그에게 치명적인 부상을 입히고 말았다. 전투 반사신경 강점을 공짜로 받으나, 이 사건 때문에 1킵1 평판 점수를 잃은채 시작한다.

“그의 목적지는 어디인가?”

히어로의 목적지는 그의 삶의 여로의 종착점이다. 그의 노후, 어쩌면 죽음을 엿볼 수 있다. 여기서 뽑은 룬은 히어로의 미래에 다가오는 사건을 암시하며, 그가 한 선택, 혹은 앞으로 할 선택의 결과이다. 의도적으로 애매한 이들 예언의 구체적인 내용은 진행자가 정할 것이다. 여기서 나오는 배경은 캠페인 중 적당한 사건이 벌어지면 받게 될 것이다. (역주: 어이구, 이제서야 설명해 주는구만..ㅡㅡ;;)

쇠트: 당신은 자기 자신에 대한 지식을 얻는 위대한 추구를 하게 될 것이다. (기억상실 2)

베베겔세: 결혼은 당신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약혼 2)

바젤: 당신의 내면에 큰 변화가 생길 것이다. (경이의 순간 2)

엔솜헷: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죽는 것은 당신의 운명이 아니다. (추방 2)

스퉤르케: 돌아서면 언제나 적은 더 있다. (사냥감 2)

우비텐헷: 진리는 항상 손닿지 않는 곳에… (신앙의 위기 2)

스탄스: 비겁함만한 고통의 원천은 없다. (공포 2)

스토르세드: 베스텐마나브냐르인의 맹세는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맹세 2)

킨딕헷: 숙련된 전사는 다음 세대의 전사를 가르칠 의무가 있다. (의무감 2)

스테르크: 명예가 있는 한 당신의 혼은 안전하다. (명예원칙 2)

벨스탄드: 불행하게도, 종종 최고의 스승은 실패이다. (모욕당함 2)

펠: 가족에게 당신이 차지하는 위치보다 당신에게 가족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크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권리 박탈 2)

회스트: 누구를 모욕하는지 조심하라. 자칫하면 쓰디쓴 결실을 맺을지도 모르는 일이니. (복수자 2)

그렌셀뢰스: 자신을 사회 외적인 존재로 생각하지 말도록. 사회규범은 당신에게도 적용된다. (현상수배 2)

크리그: 최고의 전사도 쓰러질 수 있다. 진정한 위대함은 다시 일어서는데 있다. (패배 2)

뇌드: 당신이 찾는 사람을 발견하는 것이 당신의 마지막일지도 모른다. (사냥중 2)

신네: 당신의 미래는 분노로 가득하다. (피의 맹세 2)

퉁신: 당신의 운명은 가혹하다. (저주 2)

헤르예: 절박한 상황에는 절박한 행동이 나오기 마련이나, 용서받을 수 없는 행위도 있는 법. (배신 2)

레이세: 노역은 베스텐마나브냐르인에게 어울리는 운명이 아니다. (강제노역 2)

포르눕트: 사랑은 당신을 새로운 가능성에 눈뜨게 해줄 것이다. (연애 2)

리덴스캅: 진정한 사랑은 죽음으로도 끝나지 않는다. (잃어버린 사랑 2)

쇨리그: 자신을 지킬 수 없을 때 교묘한 속임수가 당신을 보호할 것이다. (진정한 정체 2)

빌스캅: 꼭 필요한 일이라면 누군가는 나서야 하는 법. (암살자 2)

이글루스 가든 – ORPG를 합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