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versation with #donjon at 11/2/2008 9:55:15 PM on 로키@irc.hanirc.org (irc)

(9:55:40 PM) 게렌 [~inklweb@125.180.88.130] entered the room.
(9:55:49 PM) mode (+o 게렌) by 로키
(9:55:53 PM) 로키: 주사위를 어찌할까..
(9:55:55 PM) 게렌 is now known as 모험가
(9:56:05 PM) 모험가: 음. 주사위 프로그램 없어?
(9:56:21 PM) 로키: 있는데, 정렬기능이 있는지 확실히 생각이 안 나네
(9:56:39 PM) 주사위군 [~Utgard-Lo@203.255.190.51] entered the room.
(9:56:43 PM) 로키: 3d20
(9:56:43 PM) 주사위군: (notice) 로키님의 굴림은 3d20 (15+17+20) = 52 입니다.
(9:56:58 PM) 로키: 뭐 성공수 계산은 수동으로 해야 하려나
(9:56:59 PM) 모험가: 전에 포도원의 개 주사위는?
(9:57:08 PM) 로키: 그건 할 수는 있는데 살짝 번거로움
(9:57:16 PM) 로키: 결과 저장된 걸 정렬하는 거니까
(9:57:32 PM) 모험가: 뭐, 그렇다면야.
(9:57:52 PM) 모험가: 그러고보니, 누나 혹시 갈무리 가능해? 웹 irc로 하고 있는데 갈무리가 어디있는지 모르겠어;
(9:58:03 PM) 로키: 응, 난 되고 있음
(9:58:29 PM) 모험가: 다행이다.
(9:58:32 PM) 로키: 아, 있던가
(9:58:38 PM) 로키: 5d20 정렬
(9:58:38 PM) 주사위군: (notice) 로키님의 굴림은 5d20 (6+9+13+13+14) = 55 입니다.
(9:58:44 PM) 로키: 10d20 역정렬
(9:58:44 PM) 주사위군: (notice) 로키님의 굴림은 10d20 (20+17+13+11+8+8+7+7+3+3) = 97 입니다.
(9:58:48 PM) 로키: 된다~
(9:58:51 PM) 모험가: 돼?
(9:58:53 PM) 로키:
(9:58:57 PM) 로키: 뒤에 역정렬 해주면 됨
(9:59:03 PM) 모험가: 잠깐. 웹 irc로 하면 안 보여서
(9:59:08 PM) 모험가: irc로 들어갈께
(9:59:16 PM) 모험가: 아니다. 보인데
(9:59:19 PM) 모험가: 보인다.
(9:59:26 PM) 모험가: 10d20 정렬
(9:59:26 PM) 주사위군: (notice) 모험가님의 굴림은 10d20 (1+2+3+3+4+10+13+15+19+20) = 90 입니다.
(9:59:29 PM) 모험가: 오케이.
(9:59:43 PM) 로키: 오케이
(9:59:51 PM) 로키: 캐메를 어떻게 하더라..
(10:00:10 PM) 로키: 아, 3d6 해서 가운데 주사위로군
(10:00:20 PM) 모험가: 같이 만들까?
(10:00:40 PM) 로키: 그래보자
(10:00:55 PM) 로키: 일단 원칙은
(10:01:04 PM) 로키: 힘, 지능 해서 순서대로 랜덤 제작인데
(10:01:06 PM) 로키: 그렇게 할래?
(10:01:09 PM) 모험가: 도대체 이 묘한 단어들은 무엇인지(...) 그냥 STR, DEX 등으로 하지! (흑흑)
(10:01:10 PM) 모험가: 응.
(10:01:20 PM) 로키: 지적재산권법 때문일지도(..)
(10:01:28 PM) 로키: 난 스탯 나오는 거 보고 컨셉 정할게
(10:01:33 PM) 로키: 3d6 정렬
(10:01:33 PM) 주사위군: (notice) 로키님의 굴림은 3d6 (1+4+5) = 10 입니다.
(10:01:34 PM) 모험가: 나도
(10:01:39 PM) 로키: 힘 4
(10:01:43 PM) 모험가: 3d6 정렬
(10:01:43 PM) 주사위군: (notice) 모험가님의 굴림은 3d6 (1+3+5) = 9 입니다.
(10:01:50 PM) 모험가: 힘 3
(10:02:03 PM) 로키: 3d 정렬
(10:02:03 PM) 주사위군: (notice) 로키님의 굴림은 3d6 (2+3+6) = 11 입니다.
(10:02:09 PM) 로키: 지능 3
(10:02:13 PM) 모험가: 3d6 정렬
(10:02:14 PM) 주사위군: (notice) 모험가님의 굴림은 3d6 (2+3+5) = 10 입니다.
(10:02:21 PM) 모험가: 지능 3
(10:02:28 PM) 로키: 위키에 이거 분류를 만들게
(10:02:32 PM) 모험가: 오케이
(10:02:37 PM) 로키: 캠페인명은 어스돈존 어떠려나? ㅋㅋ
(10:02:54 PM) 모험가: 그거좋네 :)
(10:03:07 PM) 로키: 오케이
(10:03:39 PM) 모험가: 일단 캐메부터 계속 하자
(10:03:58 PM) 로키:
(10:04:01 PM) 로키: 적어두고 있음
(10:04:04 PM) 로키: 3d6 정렬
(10:04:04 PM) 주사위군: (notice) 로키님의 굴림은 3d6 (3+4+5) = 12 입니다.
(10:04:13 PM) 로키: 지각력 3
(10:04:15 PM) 로키: 아니, 4
(10:04:55 PM) 모험가: 3d6 정렬
(10:04:55 PM) 주사위군: (notice) 모험가님의 굴림은 3d6 (1+3+4) = 8 입니다.
(10:05:01 PM) 모험가: 지각력 3
(10:05:12 PM) 로키: 3d 정렬
(10:05:12 PM) 주사위군: (notice) 로키님의 굴림은 3d6 (3+5+6) = 14 입니다.
(10:05:15 PM) 로키: 민첩 5
(10:05:21 PM) 모험가: 3d6 정렬
(10:05:21 PM) 주사위군: (notice) 모험가님의 굴림은 3d6 (1+5+6) = 12 입니다.
(10:05:24 PM) 모험가: 민첩 5
(10:05:33 PM) 로키: 도적단을 하라는 계시인가(..)
(10:05:37 PM) 로키: 3d 정렬
(10:05:37 PM) 주사위군: (notice) 로키님의 굴림은 3d6 (1+6+6) = 13 입니다.
(10:05:44 PM) 모험가: 3d6 정렬
(10:05:44 PM) 주사위군: (notice) 모험가님의 굴림은 3d6 (1+2+4) = 7 입니다.
(10:05:47 PM) 로키: 끈기 6, 2
(10:05:53 PM) 모험가: 나는 2
(10:06:02 PM) 로키: 3d 정렬
(10:06:02 PM) 주사위군: (notice) 로키님의 굴림은 3d6 (1+1+4) = 6 입니다.
(10:06:10 PM) 로키: 사회성 1(..)
(10:06:11 PM) 모험가: 3d6 정렬
(10:06:11 PM) 주사위군: (notice) 모험가님의 굴림은 3d6 (1+5+6) = 12 입니다.
(10:06:16 PM) 로키: 오오
(10:06:17 PM) 모험가: 사회성 5
(10:06:28 PM) 로키: 이게 CHA에 해당하는 것 같은데
(10:06:30 PM) 모험가: 묘하게 딱 21이 나왔네.
(10:06:36 PM) 로키: 뭐라고 할까? 사회성? 매력?
(10:06:42 PM) 모험가: 여기에서 권장해주는 게 21이었는데
(10:06:51 PM) 모험가: 사회성이라고 하지 뭐.
(10:06:57 PM) 로키: 그보다 좀 높게 나오긴 했지만
(10:07:02 PM) 로키: 사회성은 좀 엄청나다(..)
(10:07:06 PM) 모험가: 누나는 스텟이 꽤 멋지네
(10:07:09 PM) 로키: 아마도 그게 평균이 아닌가 싶어
(10:07:24 PM) 로키: 성격 더럽고 능력 좋은(..)
(10:07:33 PM) 로키: http://wiki.storygames.kr/earthdawn/earthdonjon/start
(10:07:38 PM) 로키: 일단은 시작 페이지에 적었음
(10:07:44 PM) 로키: 나중에 개별 페이지로 옮기면 될..
(10:08:06 PM) 모험가: (총능력치 23이라니!)
(10:08:19 PM) 로키: (평균을 넘겼지 에헴에헴!)
(10:08:29 PM) 로키: 사회성 보면 드워프로 갈까도 하는데
(10:08:34 PM) 로키: 민첩이 좀 높은 듯도 싶고..
(10:08:38 PM) 모험가: 트롤!
(10:08:40 PM) 모험가: 오크!
(10:08:44 PM) 로키: 오크도 괜찮겠다
(10:08:50 PM) 모험가: 저 생명력을 보라
(10:08:51 PM) 로키: 민첩이 높고, 사회성 낮고..
(10:09:20 PM) 로키: 오크 용병도 한 방법일 것 같아
(10:09:39 PM) 로키: 승한군 캐릭터와 주제상 반대편이랄까, 오직 자신에게만 충성하는 이기적인 캐릭터
(10:09:48 PM) 모험가: 나는 트스크랑이나 할까(...)
(10:10:06 PM) 로키: 그것도 재밌을지도(..)
(10:10:06 PM) 모험가: 붙임성 있는 트스크랑으로.
(10:10:19 PM) 로키: ㅋㅋ
(10:10:22 PM) 모험가: 보기에도 가늘가늘하니.
(10:10:42 PM) 로키: 트스크랑이 키도 꽤 큰 거 보면 그렇게 약할 것 같진 않은데
(10:10:53 PM) 로키: 저 낮은 끈기는 부상이 원인이라거나 하는 건 어떨까?
(10:11:11 PM) 모험가: 우씨 175cm네.
(10:11:24 PM) 로키: 엘프라거나! ㅋㅋ
(10:11:37 PM) 로키: 엘프는 끈기에 감점 받았던 걸로 기억
(10:11:38 PM) 모험가: 처음부터 약골이라고 하지.
(10:11:42 PM) 로키: 비실비실~
(10:11:51 PM) 모험가: 엘프는 뭔가 사회성이 높아보이지 않음(...)
(10:11:55 PM) 로키: 하긴(..)
(10:12:20 PM) 로키: 나는 부족을 잃고 혼자 살아남은 오크
(10:12:43 PM) 모험가: 역전의 전사겠군!
(10:12:52 PM) 로키: 저 스탯보면 그것밖엔 할 짓이(..)
(10:13:23 PM) 로키: 일단 갈 데도 없어서 헤이븐 마을과 계약하고 있다든지
(10:13:39 PM) 로키: 내지는 그냥 돈을 위해 모험질..
(10:13:50 PM) 로키: 승한군 캐릭터는 어떻게 이곳으로 오게 되었으려나?
(10:14:01 PM) 모험가: 나는 해적 연합 출신의 트'스크랑 모험자로, 일확천금을 꿈꾸며 헤이븐으로!
(10:14:11 PM) 모험가: "우리 할머니 이름은 그레이스 오말리다!"
(10:14:15 PM) 로키: (..)
(10:14:43 PM) 모험가: 어쨌든. 그럼 이름을?
(10:14:47 PM) 로키: 아, 그럼 헤이븐 창시 멤버 같은 쪽은 안 하고?
(10:14:55 PM) 로키: 저 사회성을 보면 충분히 리더격도 될 것 같은데..
(10:15:47 PM) 모험가: 창시 멤버로 하기에는 레벨이 너무 적을 것 같아;
(10:15:55 PM) 모험가: 1레벨이 무슨 창시 멤버를!(...)
(10:16:03 PM) 모험가: 할머니가 창시 멤버라고 하지.
(10:16:21 PM) 로키: 그러지, 근데 일반적으로 트스크랑이 사는 데는 아니니까
(10:16:21 PM) 모험가: 할머니를 따라서 한 부족이 모두 온 트'스크랑 가족 정도로?
(10:16:28 PM) 로키: 아하
(10:16:37 PM) 로키: 뱀 강의 지류 정도에 살다가
(10:16:59 PM) 로키: 대재앙 이후에 살던 땅이 호러들 때문에 못 살게 돼서 옮겼다거나?
(10:17:20 PM) 로키: 근데 내 캐릭터도 사실 1레벨이긴 해서 역전의 용사라기엔 좀 그러려나(..)
(10:17:26 PM) 모험가: 그렇게 하지.
(10:17:46 PM) 모험가: 역전의 용사가 아니라면, 돈을 위해 모험질 하는 우락부락 오크!
(10:18:00 PM) 로키: 하지만 역시 부족이 없는 이유는 설명이 필요하니..
(10:18:19 PM) 모험가: 그건 당장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아.
(10:18:26 PM) 로키: 그래, 차차 생각하면 되겠지
(10:18:41 PM) 로키: 그럼 이름 정하고 클래스 정할까
(10:18:51 PM) 로키: 나는 그바라그 (별칭)으로 하고 싶은데..
(10:18:57 PM) 모험가: 이름은 키브, 정도로?
(10:19:03 PM) 로키: 귀엽네..ㅋㅋ
(10:19:20 PM) 모험가: 평균 트'스크랑보다는 약간 작게.
(10:19:33 PM) 로키: 애꾸눈 그바라그
(10:19:48 PM) 로키: (눈 잃기 전에는 지각력이 6이었다우 (?))
(10:20:14 PM) 모험가: (높기도 하다(...) )
(10:20:21 PM) 로키: (..)
(10:20:29 PM) 모험가: 그럼 두 번째로는 flesh wonds
(10:20:48 PM) 로키: 아, 아직 클래스 안 정했는데
(10:21:05 PM) 로키: 어스돈 책 159페이지에서 시작함
(10:21:15 PM) 로키: 꼭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길잡이가 된달까
(10:21:31 PM) 로키: 오크 하면 역시 기마병이라는 느낌이긴 한데..
(10:21:37 PM) 로키: 도시 내에서 쓸모가 있으려나
(10:21:38 PM) 모험가: 뭐, 보니까 DONJON에서는 인간 외의 종족은 안 정해도 되는 것 같아서.
(10:21:50 PM) 로키: 아, 그런가
(10:22:01 PM) 로키: 그래도 어스돈에서는 배경상 꽤 중요한 느낌이라..
(10:22:09 PM) 모험가: 그럼 정할까?
(10:22:09 PM) 로키: (D&D 클래식이었군! (..))
(10:22:19 PM) 로키: 그래보지, 능력치 뽑는 데도 길잡이가 되군
(10:22:49 PM) 로키: (되겠군)
(10:23:02 PM) 로키: 트스크랑은 화려한 걸 좋아하니까 소드마스터도 재밌을 것 같고..
(10:23:07 PM) 로키: (하지만 근접전 하기엔 끈기가 안습)
(10:23:25 PM) 모험가: 나는 씨프로.
(10:23:29 PM) 로키: 오케이
(10:23:42 PM) 로키: 마법사 하기엔 지능이 그저 그렇고..
(10:24:29 PM) 모험가: 저 스탯으로는 카발리맨이나 워리어 정도?
(10:24:29 PM) 로키: 역시 워리어를..
(10:24:34 PM) 모험가: 역시 워리어!
(10:24:34 PM) 로키: 응, 워리어 하지
(10:24:45 PM) 로키: 카발리맨은 쓰임새가 좀 애매하군
(10:24:53 PM) 로키: 나중에 캠페인 규모 봐서는 말 하나 잡아타고(..)
(10:25:14 PM) 모험가: 다음은 플래쉬 운즈
(10:25:27 PM) 로키: 이건 어째 딱히 안 나오네
(10:25:27 PM) 모험가: 근데 어디 나와ㅣ있나;
(10:26:35 PM) 로키: 아, 포인트 분배구나
(10:26:51 PM) 모험가: 포인트 분배야?
(10:26:52 PM) 로키: 13쪽에
(10:27:24 PM) 모험가: 잠깐만.
(10:27:31 PM) 모험가: 13쪽 어디?
(10:27:41 PM) 로키: 20점을 HP, 정신 신체 세이브 굴림, 능력 5개에 분배
(10:28:07 PM) 로키: 그럼 일단 능력치를 정하고 나서 20점을 분배하는 게 좋겠군
(10:28:10 PM) 모험가: 오케오케.
(10:29:07 PM) 모험가: 1 메인, 4 서포트
(10:29:39 PM) 로키: 참, 승한군한테 earthdonjon 분류에 권한 줬음
(10:29:45 PM) 모험가: 응. 고마워.
(10:29:45 PM) 로키: 어디 보자.. 어떤 게 주요 능력이려나
(10:29:56 PM) 모험가: 모든 공격, 피해, 영향, 숨기
(10:30:09 PM) 모험가: 서포팅 능력은 특정 부분에서.
(10:30:35 PM) 로키: 그바라그의 주요 능력이라면
(10:30:51 PM) 로키: '내려쳐서 박살을 내버린다'라든지..
(10:31:29 PM) 로키: '가로막는 것은 박살을 내버린다'거나?
(10:31:35 PM) 모험가: 나는 '매끈한 혓바닥' 정도로?
(10:31:43 PM) 로키: 오케이
(10:31:59 PM) 로키: 보조 능력.. 음..
(10:32:24 PM) 로키: 험상궂은 얼굴로 겁을 준다..
(10:32:50 PM) 모험가: (근데 모든 판정에 +2 주사위였던가?)
(10:32:56 PM) 로키: 모든 판정에?
(10:33:03 PM) 모험가: 응. 주요 능력은.
(10:33:07 PM) 로키: 아, 그랬나
(10:33:14 PM) 모험가: 다시 찾아봐야겠네;
(10:33:40 PM) 로키: 본지 오래 돼서..
(10:35:21 PM) 로키: 딱히 그런 얘기는 없는 듯도 한데..
(10:35:25 PM) 모험가: 판정이 스탯 + 알맞은 능력치 만큼 주사위 받는 건데
(10:36:10 PM) 모험가: 4장 resolution에 나옴.
(10:36:13 PM) 로키:
(10:36:23 PM) 로키: 근데 주요 능력치에 +2 받는다는 얘기가 있나?
(10:36:35 PM) 로키: 어차피 그건 보조 능력치보다 적용 범위가 넓어서..
(10:36:41 PM) 모험가: 그걸 어디에서 봤던 것 같은데
(10:37:41 PM) 모험가: 일단 넘어가자. 지금 당장 필요한 건 아니니까
(10:37:50 PM) 로키: 그러자
(10:37:58 PM) 로키: 포인트 분배 의사결정에 꽤 중요한 문제이긴 하지만..
(10:38:21 PM) 로키: 단일 최대치는 4로군, 지금 레벨이 1이니까
(10:39:39 PM) 모험가: 그럼 맞을 거야. resolution 첫 장에 나옴.
(10:39:56 PM) 모험가: 판정은 알맞은 스텟 + 알맞은 능력치
(10:40:03 PM) 로키: 아, +2 얘기는 없고?
(10:40:05 PM) 모험가:
(10:40:13 PM) 로키: 오케이
(10:40:52 PM) 모험가: 서포팅 능력으로는...
(10:41:17 PM) 모험가: 일단 매끈한 혓바닥은 모든 영향 판정에 +2
(10:41:33 PM) 모험가: 아니, +2는 취소고;
(10:41:44 PM) 로키: 그걸 능력치 2로 한다면 몰라도..ㅋㅋ
(10:42:13 PM) 모험가: 단도의 달인 (단도로 공격할 때 명중률)
(10:42:21 PM) 로키: 오케이
(10:42:39 PM) 로키: 또 음.. 나의 도끼는 나의 일부!
(10:42:51 PM) 모험가: 도끼 명중률?
(10:43:02 PM) 로키:
(10:43:11 PM) 로키: 위에 험상궂은 얼굴로 겁을 준다는 건
(10:43:15 PM) 로키: 사회상황에서의 위협
(10:43:38 PM) 로키: 전반적인 위협도 괜찮으려나?
(10:43:52 PM) 모험가: 위협 상황에서만 가능하다라고 하면 오케이일 것 같아.
(10:43:57 PM) 로키: 오케이
(10:45:26 PM) 모험가: 아, 보니까 피해 굴림 시 저항에 대한 것도 주사위 보너스를 얻게 할 수 있네.
(10:45:35 PM) 로키: 아, 능력치로?
(10:45:43 PM) 모험가: 예를 들어 Take all sorts of damage.
(10:45:51 PM) 모험가: 예시에 나온 능력 중 하나.
(10:45:54 PM) 로키: 아하
(10:46:04 PM) 모험가: 혹은 Resistant to fire
(10:46:23 PM) 모험가: 다양하게 할 수 있는 것 같아.
(10:46:30 PM) 로키: 응, 그런 것 같네
(10:46:41 PM) 로키: 어스돈 책에 나온 클래스 능력도 참고가 되는 듯
(10:47:57 PM) 모험가: 재빠른 손놀림 (소매치기 능력)
(10:48:22 PM) 모험가: 어둠속에 녹아들다 (어둠을 이용한 은신에 보너스)
(10:48:36 PM) 로키: 그러고 보니 능력치를 한번에 둘 이상 쓸 수도 있으려나
(10:48:42 PM) 모험가: 안돼.
(10:48:49 PM) 로키: 아하
(10:48:56 PM) 로키: 그럼 위에 도끼 대신에
(10:49:01 PM) 모험가: only one abliity maybe used per action
(10:49:50 PM) 로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빨리 움직인다 (방어)..라거나..
(10:49:54 PM) 모험가: although if the character has any items with abilities that are appropriate to the task, their values can be added as well
(10:50:05 PM) 모험가: 모든 방어는 너무 넓은 것 같은데
(10:50:08 PM) 로키: 아하, 특성치 + 능력치 + 아이템..
(10:50:16 PM) 로키: 방어가 두 종류가 있는데
(10:50:21 PM) 로키: 받아내기하고 피하기
(10:50:28 PM) 로키: 피하기에만 적용하면 어떠려나?
(10:50:46 PM) 모험가: 피하기에만도 50% 확률이라
(10:51:00 PM) 모험가: 예를 들어 근거리 무기 피하기, 혹은 장거리 무기 피하기 정도면 괜찮을 것 같아.
(10:51:10 PM) 로키: 그렇겠군
(10:51:22 PM) 로키: 하긴, 모든 피하기는 좀 사기다
(10:51:26 PM) 로키: 피하기는 무한이군(..)
(10:52:15 PM) 로키: 근거리 무기 피하기로 하지
(10:52:19 PM) 모험가: 칼을 무서워하는 겁쟁이 (근거리 무기 피하기)
(10:52:23 PM) 모험가: 나도.
(10:52:36 PM) 로키: 푸핫.. 표현이 다른 게 재밌네
(10:53:01 PM) 모험가: 낄낄낄
(10:53:06 PM) 모험가 is now known as 키브
(10:53:12 PM) 키브: 내 주요능력치는
(10:53:21 PM) 키브: 매끈한 혓바닥 (모든 영향 판정 +)
(10:53:24 PM) 키브: 보조능력치는
(10:53:35 PM) 키브: 단도의 달인 (단도 명중 판정)
(10:53:47 PM) 키브: 재빠른 손놀림 (소매치기 능력)
(10:53:47 PM) 키브: 어둠속에 녹아들다 (어둠을 이용한 은신)
(10:53:48 PM) 키브: 칼을 무서워하는 겁쟁이 (근거리 무기 피하기)
(10:54:15 PM) 키브: 소매치기 능력이 뭔가 도움이 되려나;
(10:54:23 PM) 로키: 글쎄..ㅋㅋ
(10:54:28 PM) 로키: 사회 상황이라거나
(10:54:33 PM) 로키: 적에게서 뭔가 훔친다거나?
(10:54:40 PM) 로키: http://wiki.storygames.kr/earthdawn/gvarag
(10:54:54 PM) 키브: 덫 쪽이 나아보이기도 하고.
(10:55:05 PM) 로키: 그것도 한 방법이겠네
(10:55:20 PM) 로키: 처음에는 던젼에서 시작하고
(10:55:29 PM) 로키: 나중에 더 규모가 커질 수 있으니
(10:55:38 PM) 로키: 근데 한편으로는 키브의 주요 능력을 보면
(10:55:52 PM) 로키: 던젼 안이든 밖이든 사회 상황이 꽤 많을 수밖에 없을지도
(10:56:37 PM) 키브: 그럼 그냥 소매치기 능력으로.
(10:57:30 PM) 로키: 빠르게 내려친 공격으로 깊게 파고든다
(10:57:42 PM) 로키: 이걸 근거리 공격 피해 굴림에 +로
(10:58:27 PM) 키브: 도끼를 이용한 피해 굴림 쪽이 낫지 않을까?
(10:58:38 PM) 로키: 그럴까? 근데 주요 능력을 보면
(10:58:46 PM) 로키: 딱히 도끼로 한다는 제한이 없어서
(10:58:48 PM) 키브: 근거리 공격 피해 굴림도 꽤 광범위하게 보여서;
(10:59:01 PM) 키브: 그럼 뭐, 근거리로 하지
(11:00:08 PM) 키브: 여기 기준이 있네
(11:00:12 PM) 로키: 어떤?
(11:00:40 PM) 키브: the constraint of a Supporting ability can be equipment-based, opponent-based, or any other sort of constraint
(11:01:08 PM) 로키: 상황 제한도 해당하지 않으려나?
(11:01:12 PM) 키브: 그렇지.
(11:01:24 PM) 키브: 그런건 any other sort of constraint
(11:01:53 PM) 로키: 마지막으로 뭔가 피해 저항을 넣고 싶은데
(11:02:18 PM) 로키: 칼날 있는 무기에 대한 저항? 뾰족한 무기에 대한 저항?
(11:02:35 PM) 로키: 워리어 능력에 있는 Wood Skin을 표현해볼까 해서
(11:02:43 PM) 키브: 둔기에 대한 저항 같은 건 어떨까.
(11:02:57 PM) 키브: 나무라면 둔기에 강할 것 같아서(...)
(11:03:16 PM) 로키: 그래도 일단 피부의 변화라면 외부에서 찢는 공격에..
(11:03:28 PM) 로키: (뭐 사실 어스돈 시스템상으로는 꼭 그렇게 정확한 건 아니지만)
(11:03:34 PM) 로키: (그냥 회복 테스트를 더 많이 하는 능력)
(11:04:37 PM) 로키: 장거리 무기도 한 방법인 것 같고..
(11:05:02 PM) 키브: 흠.
(11:06:02 PM) 키브: 던전에 회복 판정이 있던가
(11:06:11 PM) 로키: 판정은 없음
(11:06:21 PM) 로키: 장면마다 1HP씩 회복
(11:06:23 PM) 키브: 그럼 어떻게 상처 치료하는 거야?
(11:06:25 PM) 키브: 아아.
(11:06:29 PM) 로키: 마법으로도 되고
(11:06:52 PM) 키브: 상처 치료하는 능력 같은 건 약간 언밸런스 하겠군.
(11:06:56 PM) 로키: 포션을 아이템으로 써서 마법 비슷하게 돌릴 수도 있으려나..
(11:07:02 PM) 로키: 왜, 안 될 것 있나
(11:07:17 PM) 키브: 그럼 그렇게 해서 만드는 게 어때?
(11:07:20 PM) 로키: 마법이되 치유로 제한되는 능력이라면 보조 능력으로도 될..
(11:07:25 PM) 로키: 아, 그바라그한테?
(11:07:27 PM) 키브: 응.
(11:07:32 PM) 로키: 컨셉에 안 맞는 것도 같아서
(11:07:52 PM) 키브: 마법의 룰을 쓰더라도
(11:07:59 PM) 키브: 실질적으로 자기 회복 능력이라고만 한다면
(11:08:11 PM) 키브: 괜찮지 않을까 싶어.
(11:08:25 PM) 로키: 그것도 한 방법이겠네
(11:08:28 PM) 로키: 워리어 능력으로..
(11:09:28 PM) 로키: 그러고 보니 엘프 보조 능력 보면
(11:09:39 PM) 로키: '자연 마법 사용' 같은 얘기 있는데
(11:09:48 PM) 로키: 마찬가지로 '치유 마법 사용'도 적절한 제한 아니려나
(11:09:55 PM) 로키: (갑자기 힐러 분위기로 흐르는 그바라그!)
(11:10:00 PM) 키브: 적절하겠지.
(11:10:13 PM) 로키: 그럼 치유 마법으로 하지
(11:10:13 PM) 키브: 그게 마법이 아닌 부족 전통 치유법이라고 해도 되겠고;
(11:10:17 PM) 로키: 그렇지..ㅋㅋ
(11:10:52 PM) 로키: 능력치는 다 정했으
(11:10:53 PM) 로키:
(11:10:56 PM) 로키: 승한군은?
(11:11:14 PM) 로키: 어머나, 엉뚱한 분류에 넣었군(..)
(11:11:43 PM) 키브: 어디에 넣어야 하지?;
(11:12:03 PM) 키브: 일단 나도 능력치는 다 정했어.
(11:12:05 PM) 키브: 아까 이야기한 대로.
(11:12:09 PM) 키브: 매끈한 혓바닥 (모든 영향 판정)
(11:12:09 PM) 키브: 단도의 달인 (단도 명중 판정)
(11:12:10 PM) 키브: 어둠속에 녹아들다 (어둠을 이용한 은신)
(11:12:10 PM) 키브: 칼을 무서워하는 겁쟁이 (근거리 무기 피하기)
(11:12:10 PM) 키브: 손놀림이 재빠르다 (소매치기 판정)
(11:13:08 PM) 로키: 아하, 다 됐군
(11:13:12 PM) 로키: 캐릭터 시트 링크 만들게
(11:13:18 PM) 키브: 응/
(11:13:20 PM) 로키: 철자는 keeve면 되나?
(11:13:22 PM) 키브: 응.
(11:13:52 PM) 로키: 링크 만들었음
(11:14:26 PM) 키브: 어디?;
(11:14:36 PM) 로키: http://wiki.storygames.kr/earthdawn/earthdonjon/start
(11:15:04 PM) 로키: 키브 능력치는
(11:15:12 PM) 로키: 힘 3 지능 3 지각력 3 민첩 5 끈기 2 사회성 5
(11:15:29 PM) 키브: 근데 왜 어스돈 링크에 어스돈존이 안 나오지?;
(11:15:46 PM) 로키: 만들어야겠군
(11:16:10 PM) 키브: 그리고 내 것을 내가 고칠 수 없음!
(11:16:22 PM) 키브: 페이지 만들기를 허하라!
(11:16:27 PM) 로키: 어, 왜 안 되지?
(11:17:03 PM) 로키: 다시 해봐
(11:17:38 PM) 키브: 페이지 만들기는 여전히 없어.
(11:18:12 PM) 로키: Wishsong으로 로그인했음?
(11:18:40 PM) 키브:
(11:19:09 PM) 키브: 급한게 아니니까 나중에 하지 뭐.
(11:19:12 PM) 로키: 어라, 아까부터 earthdonjon에서 모둔 권한 있는데..
(11:19:21 PM) 로키: 응, 얘기하면서 틈틈이 볼게
(11:19:48 PM) 로키: 그럼 이제 20점을
(11:20:13 PM) 로키: 능력치랑 HP랑 저항 굴림에 분배하면 되겠군
(11:20:17 PM) 로키: 어느 하나도 4는 넘을 수 없고
(11:20:45 PM) 로키: 참, 권한 변경이 되나 테스트해보게
(11:20:47 PM) 로키: http://wiki.storygames.kr/earthdawn/earthdonjon/start
(11:20:48 PM) 키브: 레벨업 하면 경험치는 어떻게 되는 거야?
(11:20:52 PM) 로키: 요 페이지 보이는지 한 번 볼래?
(11:21:02 PM) 로키: 까먹었음, 본지 오래 돼서
(11:21:23 PM) 키브: 보이기는 해;
(11:21:34 PM) 키브: 단지 페이지 편집만 없어.
(11:21:45 PM) 로키: 내가 안 보이게 고쳤으니까 안 보였어야 하는 건데
(11:21:46 PM) 키브: 로그인 중이고.
(11:21:50 PM) 로키: 내가 이름 입력을 잘못 했나보다
(11:22:01 PM) 로키: 소문자였군;
(11:22:13 PM) 로키: 사용자가 없어도 권한은 추가하다니 바보 도쿠위키(..)
(11:22:56 PM) 로키: 오케이, 다시 해봐
(11:23:25 PM) 키브: 됌.
(11:23:51 PM) 로키: 난 사용자명 입력해서 그 사용자가 없으면 에러 뜨는 줄 알았더니만
(11:24:02 PM) 로키: 있든 없든 똑같이 반응하는군(..)
(11:24:39 PM) 키브: 고치는 것도 완료
(11:24:58 PM) 로키: 이제 분배하면 캐메는 거의 끝
(11:25:04 PM) 로키: 마법 단어도 두 개 선택해야겠군, 난
(11:28:32 PM) 키브: 나는 일단 완료.
(11:28:37 PM) 키브: http://wiki.storygames.kr/earthdawn/earthdonjon/keeve
(11:28:42 PM) 로키: 나도, 마법 단어만 빼고
(11:28:58 PM) 키브: 마법 단어는 몇 점 분배야?
(11:29:05 PM) 키브: 아니, 2개 단어라고 했지.
(11:29:07 PM) 로키: 보조 능력일 때는 2개
(11:29:08 PM) 로키:
(11:29:42 PM) 키브: I, ealing 정도?
(11:29:44 PM) 로키: 오케이, 그럼 다 됐군
(11:29:52 PM) 로키: 대명사는 빼랬어
(11:29:56 PM) 키브: 그렇군.
(11:29:57 PM) 로키: 하나는 healing 같은데
(11:30:00 PM) 로키: 또 하나는 뭐려나..
(11:30:01 PM) 키브: myself 같은건?(..)
(11:30:16 PM) 로키: ork (..)
(11:30:37 PM) 키브: self 같은 건 괜찮지 않을까 싶지만(...)
(11:30:51 PM) 키브: 안되려나.
(11:31:12 PM) 로키: 되려나? 대상도 들어가야 하나
(11:31:27 PM) 키브: 명사, 동사, 형용사니까
(11:31:31 PM) 로키: 관련 단어가 하나 더 있으면 좀 더 폭넓게 쓸 수 있을 듯도..
(11:31:57 PM) 키브: 예를 들면?
(11:32:07 PM) 로키: '불'이라는 단어만으로도 대미지는 입힐 수 있으니까..
(11:32:14 PM) 로키: mend라든지?
(11:32:23 PM) 로키: 하지만 그 자체만으로 쓰면 치유 마법의 범위를 넘어버리겠군
(11:32:24 PM) 키브: 하지만 wood skin을 구현하려면
(11:32:36 PM) 키브: self, healing 정도로 충분할 것 같아.
(11:32:39 PM) 로키: 아, heal하고 tough는 어떨까
(11:32:49 PM) 키브: tough는?
(11:32:52 PM) 로키: tough도 그 자체만으로 쓸 수 있으니까
(11:33:04 PM) 로키: 그걸 걸어서 전투 중 더 강해진다거나?
(11:33:32 PM) 키브: 터프는 어떤 의미로?
(11:33:57 PM) 로키: 어디보자.. 마법 룰을 정확히 모르겠어서
(11:34:21 PM) 로키: 일단은 스펠 다이스를 얻고 그걸 지능 + 마법 능력치 + 스펠 다이스로 굴리는 것 같은데
(11:35:06 PM) 로키: 그럼 치유 마법이라면 그걸 난이도에 대해 굴려서 성공하면
(11:35:14 PM) 로키: 치유가 됐다고 서술하는 거려나?
(11:35:27 PM) 로키: 성공수 하나마다 추가로 HP 하나라거나..
(11:35:52 PM) 키브: 마법 쪽은 신경쓰지 않았었는데, 다시 봐야겠네;
(11:36:02 PM) 로키: 그렇다면 Tough를 걸어준 사람한테는
(11:36:20 PM) 로키: 피해 저항할 때 끈기에 +1이라든지..
(11:36:39 PM) 키브: 괜찮겠네
(11:36:55 PM) 로키: 오케이, 그렇다면 '치유'와 '질기다'로 가지
(11:37:06 PM) 로키: (그바라그는 NPC였다는 데 뒤늦게 생각이(..))
(11:37:49 PM) 로키: 한 장면 동안 tough를 걸려고 하면
(11:37:55 PM) 로키: 스펠 다이스가 추가로 1 드는구나
(11:38:02 PM) 로키: 한 번의 판정이나 라운드는 무료고..
(11:38:36 PM) 로키: 그러고 보니 던전이 기본적으로 마스터와 플레이어의 긴장에 의존하고 있으니
(11:38:56 PM) 로키: 그바라그의 판정에 대항할 때는 승한군이 반대편을 서술하는 것도 괜찮을지도?
(11:39:10 PM) 키브: 그래야겠지.
(11:39:19 PM) 키브: 그렇지 않으면 누나가 심심할테니까!(...)
(11:39:30 PM) 로키: Me, Myself, and Gvarag(..)
(11:40:24 PM) 로키: 어디보자.. 쉬운 난이도에서 치유를 한다고 하면
(11:40:43 PM) 로키: 5d20
(11:40:43 PM) 주사위군: (notice) 로키님의 굴림은 5d20 (7+9+2+10+16) = 44 입니다.
(11:41:00 PM) 로키: 아, 무조건 성공인가 쉬운 난이도면 다이스 0개니..
(11:41:04 PM) 로키: 그럼 스펠 다이스 5개에..
(11:42:24 PM) 로키: 지능 + 마법 능력치 + 스펠 다이스..
(11:42:26 PM) 키브: spell effects에 나온 주사위 숫자가
(11:42:36 PM) 로키: 10d20.. 이걸 어디에 대항해서 굴리면 되나..
(11:42:37 PM) 키브: 마스터가 대항 굴림할 때 얻는 주사위지?
(11:42:44 PM) 로키: 어디?
(11:42:45 PM) 키브: 아닌가?;
(11:42:53 PM) 키브: 42쪽인가에
(11:42:53 PM) 로키: 아, 그 표
(11:42:56 PM) 키브: 응.
(11:43:09 PM) 로키: 아니야, 특정한 효과를 내려고 할 때 드는 스펠 다이스
(11:43:20 PM) 키브: 아, 성공수?
(11:43:28 PM) 로키: 응, 스펠 다이스가 5개라고 하면
(11:43:39 PM) 로키: 지속을 한 장면 동안 하려면 예를 들어 다이스 1개
(11:43:46 PM) 로키: 그래서 4개 남고
(11:43:54 PM) 로키: 지능 + 능력 + 스펠 다이스 판정을 할 때
(11:44:04 PM) 로키: 5개가 아닌 4개로 하게 되겠지, 스펠 다이스 굴림은
(11:45:08 PM) 키브: 성공수만큼이 스펠 다이스가 아니야?
(11:45:17 PM) 로키: 그러니까 마법이 두 단계
(11:45:29 PM) 로키: 일단 마법력을 모아
(11:45:34 PM) 키브: 첫번째로 지능+능력을 굴리는 거지?
(11:45:37 PM) 로키:
(11:45:38 PM) 로키:
(11:45:46 PM) 로키: 그 성공수만큼이 스펠 다이스
(11:45:49 PM) 키브: 마스터는 easy uncontested로 굴리고.
(11:45:53 PM) 로키: 응, 보통은
(11:46:06 PM) 로키: (easy는 0개라니까 전부 성공이려나, 보통은)
(11:46:13 PM) 키브: 그리고 그걸 어떻게 쓰는거야?
(11:46:24 PM) 로키: 그 다음에 스펠 다이스를 들일 특수 효과가 있는지 보고
(11:46:35 PM) 로키: (추가 마법 단어, 지속시간, 거리 등)
(11:46:47 PM) 로키: 그만큼 깎은 다음에 남은 스펠 다이스로
(11:46:52 PM) 로키: 지능 + 능력 + 스펠 다이스 해서
(11:46:59 PM) 키브: 아하.
(11:47:01 PM) 로키: 그 성공수로 서술
(11:47:41 PM) 키브: 예를 들어 그라바그가 전투중 탄탄해 지는 주문을 쓴다면
(11:47:55 PM) 키브: 스펠 다이스를 4개 얻었다고 치고
(11:47:58 PM) 로키:
(11:48:17 PM) 키브: 1 person, 1 word, one scene 이니까 주사위 1소비.
(11:48:24 PM) 로키:
(11:48:50 PM) 키브: 그다음은 지능 + 능력 + 주사위 3 vs 이지 테스트?
(11:49:08 PM) 로키: 그 난이도 부분을 잘 모르겠어
(11:49:20 PM) 키브: 이걸 찾아서 봐야겠네
(11:49:29 PM) 키브: 일단은 알았어.
(11:49:57 PM) 로키: 적대적이 아닌 우호적인 마법이라 애매하군
(11:50:02 PM) 로키: 예시에는 전부 전투 상황만..
(11:51:12 PM) 키브: 오케이.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하면 될 것 같아.
(11:51:18 PM) 로키: 응, 캐메 다 했으니
(11:51:20 PM) 키브: 마법은 천천히 보면 될 것 같고.
(11:51:26 PM) 로키: 다음주에는 첫 모험을 하면 되겠군
(11:51:31 PM) 키브: 고마워 누나 :)
(11:51:37 PM) 로키: 고맙긴 왜..ㅋㅋ
(11:52:34 PM) 로키: 아, 치유와 보조 마법 얘기도 마법 아이템 바로 위 박스에 나오는군
(11:52:48 PM) 로키: 보조 마법은 승한군 말대로 uncontested 난이도 테스트
(11:52:56 PM) 로키: 난이도는 얼마나 쉬운가 어려운가 판단해서
(11:53:07 PM) 키브: 일반적으로는 이지?
(11:53:07 PM) 로키: 치유는 이미 입은 상처에 대항해서 굴리면 되고
(11:53:23 PM) 로키: 어떠려나..
(11:53:41 PM) 로키: 100마일 텔레포트가 중간이라면
(11:53:52 PM) 로키: 끈기를 일시적으로 올리는 건 쉽겠군(..)
(11:54:00 PM) 로키: (이것이 버프!)
(11:54:08 PM) 키브: 근성과 기합이겠구나;
(11:54:22 PM) 로키: 왠지 모르게 근성 2인조가 된 느낌이(..)
(11:54:30 PM) 로키: 확실히 시스템 차이라는 게 재밌어
(11:54:42 PM) 키브: 어떤 면에서?
(11:54:49 PM) 로키: 어스돈에서는 치유 굴림을 더 하는 능력일 뿐인데
(11:55:00 PM) 로키: 그걸 던전에 맞추려다 보니 어느새 버프가(..)
(11:55:24 PM) 키브: 아하.
(11:55:36 PM) 로키: '당장 근성을 보이지 않으면 잡아먹어버리겠다 이 말라빠진 도마뱀놈!' 같은 분위기려나? (..)
(11:55:47 PM) 키브: 그러고보니 D&D 4th에서는 어떻게 나올지;
(11:55:55 PM) 로키: 아직 안 봤음?
(11:56:22 PM) 키브: D&D4th 판 어스돈.
(11:56:27 PM) 키브: 아직 나오지 않았어;
(11:56:32 PM) 로키: 아하
(11:56:45 PM) 로키: D&D 4 시스템을 따라가겠지
(11:56:54 PM) 로키: (뻔한 소리를! (..))
(11:57:03 PM) 로키: 그리고 우리 책은 또 FASA판 무지 옛날 거라
(11:57:15 PM) 로키: LRG 건 또 그때 이후 꽤 변한 걸로 알고 있고
(11:57:19 PM) 로키: 다다4판은 더 변했을..
(11:57:34 PM) 로키: (예를 들어 Sky Raider 클래스는 이후 Air Sailor가 된 걸로 알고 있고)
(11:57:46 PM) 키브: Sky Raider가 더 근사한 이름인데!
(11:57:51 PM) 로키: 그러게!
(11:57:59 PM) 로키: 선원이 뭐야! 역시 해적이 최고
(11:58:21 PM) 키브: 어쨌든, 이제 슬슬 자러 갈께-
(11:58:26 PM) 키브: 오늘 정말 고마워.
(11:58:33 PM) 키브: 다음주에도 재미있게 했으면 좋겠다.
(11:58:34 PM) 로키: 엉~ 나도 재밌었음
(11:58:36 PM) 로키: 글게..ㅋㅋ
(11:58:43 PM) 로키: 잘 자고, 출근 잘 하길
(11:58:46 PM) 키브: 응!
(11:58:52 PM) 주사위군 left the room (Kicked by 로키 (주사위군)).
(11:58:53 PM) 키브: 누나도 공부 잘 해~
(11:58:56 PM) 로키: 엉~
(11:58:59 PM) 키브 left the room (quit: Quit: Inkl Web IRC :: http://barosl.com/webir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