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Read] 미쓰라스 (5장)

5장: 경제와 물품

5장은 미쓰라스 RPG의 경제 시스템과 물품을 다룹니다.

미쓰라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은화(SP)를 화폐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은화 한 닢은 한 사람이 하루의 의식주를 겨우 해결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은화 1닢은 동화 10닢이며, 은화 10닢은 금화 1닢입니다. 일부 문화권에서는 돈 대신 가축을 부의 기준으로 치기도 합니다.

사회적 직업과 생활비

캐릭터가 사용하는 생활비는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노예가 하루에 은화 1닢으로 살아간다면, 귀족은 하루에 은화 50닢을 씁니다. 따라서 지위를 높이려면 그만한 돈을 생활비에 투자해야 합니다.

캐릭터가 모험을 나가지 않을 때에는 일상 생활을 하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그 동안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직업에 걸맞는 돈을 법니다. 물론 때로는 좀 더 벌 수도 있고, 좀 더 잃을 수도 있습니다.

물물교환과 흥정

어떤 문화권에서는 돈 대신 물물교환을 하기도 합니다. 물물교환을 하려면 우선 관습/문화 판정에 성공을 해서 상대방의 관습이나 의도를 파악한 다음, 영향력이나 장사 판정으로 겨루기 대결을 펼쳐 이겨야 합니다.

흥정의 경우는 고객과 상인 사이의 통찰 겨루기를 먼저 한 다음, 장사 vs 장사, 또는 장사 vs 의지력으로 겨루기 판정을 해서 성공 단계 차이만큼 가격이 변합니다.

물품

각 물품은 가격, 내구력, 방호점, 하중 점수 중 하나 이상의 수치로 나타냅니다. 물품의 종류는 갑옷과 방어구부터 의복, 음식, 가축, 장비, 무기, 탈것 등까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갑옷은 갑옷 종류와 방호점, 신체 부위별 가격, 갑옷 페널티(각종 행동에 지장을 주는 수치), 등장 시대, 갑옷 재질 등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자세하게 소개했습니다. 무거운 갑옷일수록 여러 행동에 지장을 주며, 전투에서 우선권이 느려집니다.

무기의 경우, 앞에서 설명한 수치와 함께 해당 무기로 주는 피해, 무기 크기와 길이, 무기로 줄 수 있는 특수 효과, 무기의 고유 특성 등이 같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장비 제작과 품질

5장 마지막 부분은 장비를 만들고 수리할 때 어떤 기능과 도구가 필요한지,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물품의 품질을 더욱 향상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며 향상 효과는 무엇인지 소개합니다.

 

 

5장 소개는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은 본격적인 게임 규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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