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 Tell: 실험적 2인용 RPG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RPG 같아 이곳에서 본 것을 원저자 허락 받고 번역합니다. 실제 플레이 실험으로 진행하는 것이니 해보신 분들은 플레이 로그를 주신다면 감사감사하죠.
말하고 전하기
– 2인용 RPG
인물들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면서 평범한 사랑 이야기의 장면들을 채워가는 놀이입니다. 이성과 감성을 동원해 플레이해보세요. 인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플레이하기 바랍니다.
한 명은 ㄱ, 한 명은 ㄴ 역할을 합니다. ㄱ은 ㄱ으로 시작하는 이름, ㄴ은 ㄴ으로 시작하는 이름을 짓습니다. (역주: 원문은 A와 B. 작명하기 어려우면 이쪽으로 해도 되겠군요. 아니면 갑돌이 을순이? ㅋㅋ) 인물을 맡은 본인 혹은 상대 참가자가 이름을 지으면 그대로 정합니다.
– 말하기: 인물의 입장에서 대사만 합니다.
– 전하기: 서술만을 합니다. 대사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아래 장면 요약을 두 사람 다 가지고 있도록 합니다. 두 사람 다 이름 등 세부사항을 적을 수 있는 필기수단을 준비합니다. 작은 테이블에 마주보고 앉아서 방해받지 않는 곳에서 플레이합니다.
아래 장면들을 1번부터 끝까지 합니다. ㄱ과 ㄴ은 어느 장면을 누가 말하거나 전하는지 표시합니다. ㄱ+ㄴ이라면 같이 합니다. 어떻게 분배할 지는 자유롭게 정합니다.
둘 중 어느 쪽이든 손으로 ‘커트’해서 장면을 끝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장면을 바로 끝냅니다. 장면이 끝나면 바로 다음 장면을 시작합니다.
흐름을 따라가면서 재미있게 플레이하세요!
1. ㄱ: ㄴ을 처음 본 이야기를 전합니다.
2. ㄴ: ㄱ을 처음 본 이야기를 전합니다.
3. ㄱ+ㄴ: 둘의 첫 대화를 말합니다.
4. ㄱ+ㄴ: 심각한 사고를 당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5. ㄱ+ㄴ: 병원 침대가에서 낮은 목소리로 하는 대화를 말합니다.
6. ㄱ: 청혼을 말합니다.
6. ㄴ: 청혼에 대한 반응을 전합니다.
6. ㄱ: 답변을 기다리는 심정이 어떤지 전합니다.
6: ㄴ: 결혼하겠다고 하자 ㄱ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전합니다.
7. ㄱ: ㄴ이 구두가게에 있는 모습을 지켜보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8. ㄱ: 두 사람이 살 곳을 구하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9. ㄱ+ㄴ: 두 사람의 전화통화를 말합니다.
10. ㄱ+ㄴ: 말하기: ㄴ은 걱정하는 어머니와 통화하고, ㄱ은 그 대화에 대해 논평하거나 끼어듭니다.
11. ㄱ: 결혼식 후 두 사람만의 저녁식사를 계획하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11. ㄴ: 결혼식 후 저녁식사 때 ㄱ에게 한 말을 말합니다.
11. ㄴ: 두 사람이 결혼식에서 춤춘 이야기를 전합니다. (역주: 우리 문화에는 맞지 않는 듯하군요. 폐백이라든지 손님들에게 인사다니는 걸로 대체해도 되겠습니다.)
12. ㄱ+ㄴ: 첫 아이를 낳거나 입양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13. ㄱ+ㄴ: 아이의 세례식과 이름 이야기를 전합니다. (역주: 백일잔치로 대체해도 되겠네요.)
14. ㄴ: 셋이서 아이의 첫 생일을 기념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역주: 아니면 돌잔치 얘기)
15. ㄱ+ㄴ: 아이가 잘못했을 때 ㄱ이 어떻게 벌을 주었는지, 그리고 ㄴ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전합니다.
16. ㄱ+ㄴ: 일상적인 말다툼을 말합니다.
17. ㄱ+ㄴ: 아주 심각한 싸움을 말합니다. 언성을 높이고, 둘 중 하나가 아주 상처가 되는 말을 하며 끝냅니다.
18. ㄴ: 공원에 있는 ㄱ을 지켜보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19. ㄱ+ㄴ: 두 사람 중 하나가 이혼하고 싶다고 말을 꺼내고 다른 쪽이 반응하는 이야기를 말합니다.
20. ㄱ+ㄴ: 두 사람이 마지막으로 만난 이야기를 말합니다.
21. ㄱ: 이혼 후 사는 곳의 모습을 전합니다. 아주 자세히 묘사합니다.
22. ㄱ+ㄴ: 두 사람의 마지막 전화통화를 말합니다. 연결상태가 좋지 않아 목소리가 갈라지는 것을 표현합니다.
아래는 원저자가 요청한 저자 소개입니다.
Tomas HV Mørkrid
– Norwegian game-smith
– games: Muu, Pervo, Fabula
– inventor of the role-playing poetry genre

2 thoughts on “Talk & Tell: 실험적 2인용 RPG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