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네 20문 20답

아르네 인 스티그나 라그나르손 아프 보딜스폴크

1 히어로는 어느 나라 출신인가?

베스텐마나브냐, 보딜스폴크 출신. 다른 어떤 부족보다도 상왕을 많이 배출한 보딜스폴크 혈통이라는 것은 아르네에게 자부심이면서 동시에 어깨가 무거운 책임감으로 다가옵니다. 또한 벤델과의 투쟁을 단순히 전투와 약탈이 아닌 권력과 동맹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기도 하죠. 전통과 신앙을 영속시키는 임무를 맡은 스칼드이기에 더더욱… 베스텐마나브냐르의 전통과 삶의 방식, 그가 사랑하는 땅의 영혼을 벤델에게서 지키기 위해 그는 언제나 필사적입니다.

2 히어로는 어떻게 생겼는가?

키가 6척이 넘는 강인하고 단단한 신체, 긴 금발 고수머리가 거의 등 중간까지 내려오며, 잘 다듬은 턱수염을 기르고 길게 늘어진 콧수염을 땋은 아르네는 척 봐도 ‘베스텐 야만인’입니다. 동시에 준수한 생김새의 미남이기도 하죠. 호소력 있는 새파란 눈과 섬세하고 지적인 얼굴 생김새, 표정이 풍부한 입매는 외국인이 흔히 생각하는 베스텐인과는 어딘가 다른 인상을 남깁니다.

옷은 베스텐마나브냐르인이 즐겨 입는 무릎까지 오는 양모 튜닉 밑에 긴 아마포 셔츠를 받쳐입고 있으며, 그 아래로는 가죽혁대를 두른 바지, 그리고 긴 가죽끈으로 단단히 고정한 부드러운 가죽 부츠를 신고 있지요. 그 위에 거친 양모제 외투를 팔을 움직이기 쉽게 오른쪽 어깨 쪽에 베베겔세 룬이 새겨진 구리 브로치로 고정하고 있습니다. 근육질의 오른쪽 윗팔에는 꼭 맞는 구리 팔찌를 끼고 있지요. 등뒤에는 큰 검을 메고 있습니다. (하이랜더의 클레이모어 검대에서 그의 마을 무기장인이 베낀 디자인입니다.)

3 히어로의 버릇은 어떤가?

상당히 지적인 사람이지만 화가 날 때면 가슴속 깊이에서 짐승의 으르렁거림 같은 소리를 내기 때문에 영락없이 야만인 취급을 받곤 합니다. 무슨 사건이 닥치면 그와 관련돼서 떠오르는 베스텐마나브냐르의 옛 노래나 전승, 수수께끼를 끄집어내기도 하죠.

4 히어로의 주된 목표는 무엇인가?

아르네가 가장 간절히 바라는 것은 베스텐마나브냐르의 부흥… 다시 한번 지혜롭고 인자한 상왕 밑에서 모두가 선한 길을 따르며 그룸파더와 조상들을 흡족하게 하는 것입니다. 수많은 나라를 여행하고 외국 문물을 보며 이미 변해버린 이 세상에서 베스텐마나브냐르도 더 이상 옛날과 똑같을 수는 없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끼고는 있지만, 베스텐마나브냐르가 어느정도 현대화의 길을 따른다고는 해도 그 가장 저변이 있는 선한 길만은 영원한 생명력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5 히어로의 가장 큰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아르네는 시력이 유난히 좋아서 ‘날카로운 눈의 아르네’라는 별칭까지 얻었습니다. 멀리서부터 물체를 포착하는 능력 때문에 배를 탈 때면 종종 망루에 올라가 망을 보곤 했죠.

아르네가 약한 것이라면 재미있게도 술입니다. 그 사실을 잘 알기 때문에 하루 저녁에 꿀술 한잔 이상은 마시지 않으려고 하지만, 분위기가 무르익다 보면 가끔 폭음하는 때도 있죠. 그럴 때면 형편없이 취해버린 모습을 재밌게(?) 구경할 수 있습니다.

6 히어로는 무엇을 가장 좋아하고, 무엇을 가장 싫어하는가?

굴을 유난히 좋아합니다. 굴 요리라면 사족을 못쓰죠. 싫어하는 것은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거든요.

7 히어로의 성격은 어떤가?

쾌활한 호남형으로, 삶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그의 모습은 주변 사람까지 덩달아서 즐겁게 합니다. 노래를 부르든 싸움을 하든 아르네는 항상 자신의 모든 것을 후회없이 쏟아붓고 순간을 마음껏 즐기는 태도를 가졌습니다.

반면 조상들과 선한 길을 잊은 것처럼 보이는 벤델의 행태와 베스텐마나브냐르의 몰락 앞에서 그는 많은 울분을 삼켜야 했고, 그 때문에 쉽게 폭발하는 성격과 완고한 고집이 생기고 말았죠. 조금이라도 자기 입장을 바꾸면 그건 곧 금에 이름과 영혼을 팔은 벤델인과 똑같이 되는 것이라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음유시인이면서 전사입니다. 시적 영감과 용맹을 둘다 그룸파터의 축복으로 높이 치는 베스텐마나브냐르인들에게 이건 모순되는 일이 아니죠. 말과 검이라는 두가지 무기 중 그가 단연 선호하는 것은 말로, 스칼드라는 존경받는 위치 때문에 유랑하면서 종종 분쟁의 중재를 맡기도 했습니다.

8 히어로는 무엇을 가장 두려워하는가?

항상 까마득히 넓은 거대한 공동주택에서 가족과 마을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자란 아르네는 좁은 공간을 무서워합니다. 보통의 방 정도만 해도 있기 싫어해서 자꾸 밖으로 나돌려고 하고, 옷장 정도의 폐쇄되고 좁은 공간에서 나갈 수 없게 되면 완전히 공황상태에 빠집니다.

9 히어로의 최대의 꿈은 무엇인가? 가장 사랑하는 일은 무엇인가?

아르네가 가진 꿈이라면 언젠가 벤델 사람들을 부자도 가난뱅이도, 어른도 아이도 아주 많이 모아놓고 그들 조상들의 노래와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조상들의 영웅성과 선한 길에 대해 들으면, 정말로 귀기울여 들으면 벤델 사람들도 마음을 돌리고 이 땅의 갈라진 혼도 아물지 않을까… 하고 혼자 상상하곤 합니다. 별로 현실적인 건 아니라는 건 스스로도 알고 있지만, 뭐 상상은 자유겠지요.

아르네가 가장 사랑하는 것은 하루 일을 마치고 지친 몸을 쉬며 음식과 서로의 온기를 나누는 사람들에게 노래하는 것입니다. 가진 것은 없지만 그는 한번도 자신을 가난하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베스텐마나브냐르의 모든 집이 그에게 기꺼이 식사와 잠자리를 제공하고 어디 가나 선한 길을 따르는 선한 사람들이 노래와 웃음을 함께 하는데 어떻게 가난할 수가 있을까요.

10 히어로는 자신의 나라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 17 히어로는 얼마나 종교적인가? 어느 교파를 따르고 있는가? (아르네에게는 서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얘기인지라…)

아홉 섬의 땅, 베스텐마나브냐르의 혼은 그의 피 속에 흐르고 있고 그가 비틀거려도 쓰러지지 않게 지켜줍니다. 조상들은 언제나 그와 함께 하고, 삶의 사건 하나하나마다 그룸파더의 자애로움과 옛 전설의 숨결은 그 존재를 드러내죠. 살아가는 하루하루 속에 새롭게 만들어지면서 동시에 유구하게 이어지는, 살아 숨쉬는 그의 민족의 이야기들 속에 그는 비옥한 토양에 선 나무처럼 깊이 뿌리박고 있습니다. 이 땅에서 뿌리뽑혀진다면 그의 영혼은 마르고 비틀어져 생명도 풍요도 사라지겠지요. 그 무한한 자양분은 베스텐마나브냐르의 땅을 떠난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닌지라 이국을 여행해도, 어디 가서 무엇을 하든 아르네는 언제나 느낄 수 있습니다. 그가 선한 길을 따르며 넘어지지 않도록 등을 받쳐주는 조상들의 손길을. 용기와 충실, 정직과 행운. 이 네 가지를 지키는 한 그는 어느 먼 타국에서 죽는다 해도 혼만은 발할라에서 혈육과 친구들과 재회할 것을, 그리고 언제까지나 그가 사랑하는 땅 베스텐마나브냐르를 보듬을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11 히어로에게 편견은 없는가?

아르네는 소데르만바르만에 가본 적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그 폐허에… 다 타고 아무것도 안 남은 마을에서 그는 죽어서까지 고통받는 혼들의 분노를 느끼며 위문곡을 불렀지요. 결국 그 땅에 남은 건 폭력의 기억과 악의 뿐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눈물을 흘리며 돌아서야 했지만… 소데르만바르만의 모습을 눈으로 확인한 후 벤델에 대한 그의 생각은 더더욱 확고해졌습니다. 선한 길과 조상들의 기억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들에게 맞서야 한다는 것을요. 그는 대체적으로 벤델인에게 별로 감정이 좋지 않고, 그 때문에 사촌 마그누스와는 늘 다투곤 합니다.

12 히어로는 무엇에 충성하는가?

가족, 친구, 보딜스폴크, 베스텐마나브냐르, 조상들, 살아있는 룬들, 그룸파더… (10번 참조)

13 히어로는 사랑에 빠졌는가? 배우자나 약혼자는 있는가?

스칼드로서 베스텐 전역을 여행다닌 그는 결혼하거나 장기적으로 누군가를 사귈 기회가 없었습니다. 가는 마을들에서 젊고 잘생긴 스칼드를 눈여겨보는 마을 처녀가 종종 있었고, 강가에서, 숲속에서, 들판에서 서로에게 주는 소중한 선물처럼 하룻밤의 추억을 나누기도 했지요. 얼마 전에 그중 한명이 자기 마을 청년과 결혼하는 날 아르네는 결혼식에서 기쁜 마음으로 노래를 불러 주었고요.

그는 마음을 나누되 소유하지 않는 사랑이 자신 같은 떠돌이 스칼드에게는 어울린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는 전리품과 땅을 많이 가진 야를도 아니고, 솜씨 좋은 장인이나 밭을 가는 농부, 매일 사냥감을 들고 돌아오는 사냥꾼도 아니니까요. 어떤 여자가 가진 것 없는 방랑 스칼드와 결혼하려고 할까요? 게다가 그러려는 여자가 있어도 뜯어말리는 편이 그 여자를 위해 나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국 그의 아내는 집을 몇 달씩 비우는 남편을 기다리며 혼자 밭을 갈고 아이들을 키우는 생활을 해야 할테니까요.

14 히어로의 가족은 어떤가?

아버지 라그나르, 어머니 보르그힐드, 어느날 바다에 나갔다가 실종된 형 발더, 시집간 누님 게르드, 10대 후반의 남동생 지그문트가 있습니다.

아버지에게는 두 형제가 있었는데, 동생 에이가, 그리고 아르네의 할아버지가 웃스라를 여행하다가 한 귀족 여성과의 사이에서 낳은 이복형제 가예브가 그 둘입니다. 에이가는 10대 후반이 되었을 때 벤델로 건너가자고 우기면서 라그나르와 심하게 다투었죠. 형이 안가면 혼자 가겠다는 동생을 라그나르는 창고에 가둬 버렸지만, 에이가는 도망쳐서 결국 키르크유베어라우스터로 가버렸습니다. 그때 이후로 라그나르는 동생의 이름만 나와도 화를 내게 되었죠. (이 설정들은 제멋대로 일단…)

에이가에게는 마그누스라는 아들이 있는데, 그와 몇 번 마주친 아르네는 그와 별로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야만적이라면서 조상들로부터 이어내려온 선한 길을 무시하다니, 아르네로서는 분통이 터질 일이죠. 마그누스는 마그누스대로 기회가 날 때마다 무식한 짐승인데다 이름은 계집애같다고 아르네를 놀려대곤 합니다. 아르네가 마그누스를 즐겨 부르는 이름은 에이가손, 혹은 테아어로 ‘작다’는 뜻인 미니무스.

15 히어로의 부모는 히어로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신성한 스칼드가 된 아르네는 부모님에게 기쁨이자 자랑입니다. 아르네가 고향 마을에 들를 때면 그의 노래를 들으며 부모님은 행복해 하죠. 라그나르는 아꼈던 동생 에이가가 자기 뜻을 어기고 벤델로 가버리고 몇 년 전에는 장남 발더마저 잃으면서 많이 쓸쓸해 했는데, 그런 그에게 아르네가 자기 일에 만족하며 기운차게 살아가는 모습은 크나큰 위안입니다. 비록 자주 만나지는 못해도 두 부자는 서로를 깊이 아끼고 존중합니다.

16 히어로는 신사, 또는 젠틀우먼인가?

그런 남방의 허영은 모르는 북해의 사나이입니다, 아르네는!

17 -> 10 참조

18 히어로는 신사 클럽, 혹은 비밀 조직의 일원인가?

아닙니다.

19 히어로는 마법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룬의 힘은 살아있는 룬들의 은총, 그룸파더가 그의 민족을 지킨다는 증표입니다. 오직 베스텐마나브냐르인만이 룬이 가진 힘을 완전히 깨달을 수 있다는 사실이 그 점을 잘 보여주고 있죠.

20 가능하다면, 당신은 당신의 히어로에게 어떤 조언을 해 주고 싶은가?

좀더 균형잡힌 시각을 가지면 좋겠어요. 베스텐마나브냐르에 대한 당신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처음 벤델이 생긴 것은 베스텐마나브냐르 지도층의 불의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기억해 주었으면… 당신의 나라는 완벽하지 않으니까요. 세상 어떤 나라도 완벽하지 않듯이. 마그누스를 찍어내리려 드는 것보다는 둘이 화해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 아닐까요? 당신이 골빈 짐승이 아니듯이 (하는 짓 보면 때로 맞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마그누스도, 그리고 벤델인도 선한 길을 저버린 것은 아니니까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