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의 혼 + 마우스 가드?

애석하게도(..) 세기의 혼으로 마우스 가드를 한다거나 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만… 요즘 세기의 혼 (Spirit of the Century) 캠페인을 하는데, 갈등판정에 마우스 가드 (Mouse Guard) 판정 규칙을 일부 도입하는 건 어떨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우스 가드에서는 단순 대결판정이 아닌 중요한 갈등판정을 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조를 따릅니다. 우선 서로 상대에게 안 보이게 3개의 행동을 종이에 적은 다음에 행동을 하나씩 보여줍니다. 할 수 있는 행동에는 공격, 방어, 책략, 속임수가 있지요.

이렇게 드러낸 행동은 행동유형의 조합에 따라 효과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공격과 공격이 만나면 각자 단독판정을 해서 상대의 HP (에 해당하는 점수)를 깎고, 공격과 방어가 만나면 서로 대결판정을 해서 공격한 쪽이 성공 차이만큼 상대의 HP를 깎습니다. 그 외에 공격과 속임수가 만나면 속임수는 아예 판정이 없고 단독판정으로 공격을 해서 HP를 깎지요. 자기 행동의 효과가 상대의 행동에 달렸기에 상대의 수를 예측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왜 이런 생각을 하느냐면, 요즘은 세기의 혼 전투가 좀 평면적이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진행자가 전투 무대 같은 것을 잘 준비해가면 어느 정도는 나아지겠지만 (뜨끔), 또 다른 이유라면 모든 공격과 전투원 대상의 책략에 방어를 할 수 있고, 상대나 장면에 면모를 부여하는 책략 행동은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도 있습니다. 공격을 해도 매번 행동 소모 없이 방어가 되니 공격의 효과는 줄어들고, 책략은 특히 상대의 방어가 성공하면 행동 낭비가 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우스 가드 식으로 상대의 수를 미리 예측해야 한다면 전투가 한결 빠르고 긴장감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초기 구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 편은 인물 하나일 수도, 여럿일 수도 있으며, 여럿이라면 돌아가며 행동합니다. 행동 유형은 공격, 방어, 책략 세 가지가 있습니다. 책략은 미래의 행동에 이점을 얻는 것이고, 관찰, 속임수, 주변환경 이용, 이동, 막기 등을 포함합니다. 모든 행동은 일단 상대에게 깐(?) 다음에 적절한 기능으로 수행하면 되고, 스턴트, 자신의 면모, 장면 면모 등을 원래 규칙대로 적용합니다.

책략은 책략 행동을 했을 때 성공수만큼 생기는 책략 점수를 통해 기능합니다. 책략 점수는 하나의 대상의 단일 행동에 최대 2점까지 가산점이나 벌점을 주는 데 추가 행동을 소모하지 않고 사용할 수도 있고, 상대편의 책략 점수를 깎는 데에 제한없이 행동을 소모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런 효과가 생기는지는 서술로 정당화해야 합니다.

사용례 1: A와 B의 대결에서 A는 1라운드 행동 2에 횃불을 끄는 책략으로 책략 점수를 5점 얻었습니다. 행동3에 공격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갑작스런 어둠에 당황한 B의 방어 행동에 -2를 주고, A의
공격에 +2를 주어서 4점을 소모합니다. 그리고 2라운드 행동 1 때에 어둠을 틈타 자신의 방어 행동에 +1을 주면 5점의 책략 점수를 모두 소모합니다.

사용례 2: A와 B의 대결에서 A는 1라운드 행동 2에 횃불을 끄는 책략으로 5점을 얻었습니다. B는 1라운드 행동 3에 책략 점수를 3점 얻은 뒤, 나중에 점수를 소모할 때 A가 끈 횃불을 일부 켰다고 서술하고 3점을 들여 A의 책략 점수 5점을 2점으로 깎습니다.

행동 조합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상과 회복 효과는 모두 그 행동을 하는 전투원에게 적용합니다.

공격과 공격이 만나면 서로 0 기준의 단독 판정으로 성공수만큼 상대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과 방어가 만나면 대결 판정을 해서 방어자에 대한 공격자의 성공수만큼 방어자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과 책략이 만나면 서로 대결 판정을 하여 공격자가 이기면 성공수만큼 피해를 입히고, 책략가가 이기면 성공수만큼 책략 점수를 얻습니다.

방어와 방어가 만나면 서로 2 기준의 단독 판정을 하여 건강이나 평정 칸을 채운 것이 있다면 성공수 이하의 칸을 모두 비웁니다.

방어와 책략이 만나면 방어는 아무 효과가 없고, 책략가는 0 기준의 단독 판정으로 성공수만큼 책략 점수를 얻습니다.

책략과 책략이 만나면 서로 0 기준의 단독 판정으로 성공수만큼 책략 점수를 얻습니다.

이상과 같이 세기의 혼에 마우스 가드의 판정 방식을 단순화해 도입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세혼으로는 좀 무리인, 두 전투원이 서로 달려들어 맞찌르고 쓰러진다든지 하는 것도 표현이 될 것 같군요. 규칙이라는 게 어느 한 부분을 고치면 전체에 영향이 있는지라 이렇게 하면 스턴트라든지 장면 면모 규칙도 영향을 받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장비 스턴트 같은 것은 공격에 +1 혹은 방어에 +1 하는 식으로 특화할 수 있겠죠.) 한편 2:1 같은 상황에서 적용이 애매해지는 단점도 있습니다만… 일단 제가 보기에는 재밌어 보이는군요. 기회가 되면 플레이테스트해보고 싶습니다. (물론 OR로 한다면 스크립트를 짜야..(엉엉))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