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과 석양의 도시 외전 – 사랑하는 사람들

1181125289.html

요약

니키아스의 난이 끝난지 며칠 후, 플로리앙과 싸웠다가 화해한 네야는 새벽에 그의 숙소로 잠입(!)합니다. 그리고 얘기를 나누면서 플로리앙이 자신에게 거짓말을 한 것이 상처가 되었다고 설명하지요. 플로리앙은 부하들을 죽일 수도 있는 결정의 무게를 네야에게 같이 지우기 싫었다고 실토하고, 네야는 플로리앙이 용병대장으로 있는 것은 부하들이 플로리앙 없이는 못 살아서가 아니라 부하들을 아끼기 때문이라고 역설합니다. 자신을 상황의 피해자로 여기지 말고 지금 곁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의 존재에 행복해 하라는 말에 플로리앙은 네야에게 마음을 열 수 있게 됩니다.

감상

사실 이 외전의 시초는 외전 직전에 이방인님과 나누었던 MSN 대화입니다. 네야가 하쉬르에게 집적거리는(?) 외전과 스토리에 대해서 이방인님이 강한 거부감을 표시하셔서, 제가 생각하기에 네야가 그렇게 행동하는 동기를 설명한 후에 그 부분을 해소하는 외전을 하기로 했죠.

그 결과 처음 생각한 것보다 네야가 많이 성숙한 인물이 되기는 했지만 (플로리앙과의 관계에서 엉킨 부분을 풀지 못하고 하쉬르에게 위안을 구하는 어린 드라마퀸 대신 자신의 감정과 고민을 정확히 알고 플로리앙과 대화로 푸는 모습), 그게 ‘밝고 통통 튀면서도 지혜롭다’는 네야의 설정에 나름 어울리기도 해서 괜찮았습니다.

다만 이방인님을 배려하느라 이번에는 아군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던 느낌이라 아쉽습니다. 물론 이방인님과 달리 아군은 이 문제에 대한 감정적 애착이 별로 없었고, 또 처음부터 네야는 플로리앙 상대로 만든 인물이었으니 삼각관계 플롯은 없어지는 쪽이 옳았다고는 생각하지만요.

그리고 이방인님 말씀과는 달리 저는 이건 승패하고는 무관한 문제라고 봅니다. 플로리앙이 하쉬르보다 잘나거나 못나거나 해서 나온 결과는 아니니까요. (오히려 못나서 나온 결과일지도…? (…)) 서로 배려하고, 극적 흐름과 인물 감정선을 조정해서 낸 결론일 뿐이죠. 진행자 입장에서 참가자 혹은 주인공 사이에 승패를 저울질한 적은 없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은 없습니다.

결국 이번 대화와 외전을 통해 다시 깨달은 것은 플레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배려와 대화라는 평범하고 당연한 원칙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을 배려하다 보면 다른 사람을 잊기 쉬운 점이 배려의 어려움이기도 하다는 걸요. 이래서 인간관계는 RPG의 근본에 있고, 또 삶 자체에도 너무 중요하고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죠. 이 사안 자체야 뭐 크게 어려운 문제는 아니었지만요.

개인적으로 네야가 플로리앙에게 하는 충고는 제가 종종 하는 (혹은 하고 싶은) 것이기도 합니다. 종종 사람들은 마치 자신이 상황의 피해자이고 모든 게 괴롭기만 한양 마음을 토로하고는 하지요. 하지만 실은 어쩔 수 없이 지금 상황에 있는 게 아니라 원해서 있는 것이고, 그 선택과 상황에는 행복이 있다는 점은 순간순간 잊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적어도 많이 괴로운 순간에는요.

그런 때에는 지금의 상황이 많은 경우 선택이라는 것, 그리고 떠나는 선택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것만으로도 행복을 기억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보통은 떠날 수 있더라도 떠나지 않을 테니까요.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사랑하는 사람들–친구, 연인, 가족–곁에 있는 행복이 너무 크기에. 불편은 불편이고 불평은 불평일 뿐, 지금의 행복을 가릴 만한 불행이 되는 일은 드물지요. 그게 어쩌면 어렵고 복잡한 인간관계의 가장 단순하고 근본적인 진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6 thoughts on “여명과 석양의 도시 외전 – 사랑하는 사람들

  1. 아사히라

    하지만 이런 생각도 들긴 하네요
    삼각관계 플롯으로 가되 네야가 플로리앙에게 가면 해결 아니겠습?
    (…)

    Reply
    1. 로키

      가능은 하지만, 역시 이방인님이 싫어하신 건 여자가 양쪽 다 집적거리는 상황 자체였던 듯해서. 그쪽을 피하려면 하쉬르가 네야를 쫓아다녀야 하는데 성격상 그건 어려워 보이고…

      Reply
    1. 로키

      에이, 죄송하긴요. 오히려 솔직히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아무리 허구라 해도 누구나 불편한 내용은 있게 마련이죠. 다만 그 구체적인 내용이 이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불편하게 여기는 것과는 성격이 달라서 예상을 못했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에요.

      Reply
  2. 박규상

    캠프에서 같이 폴라리스 했던 박규상입니다.
    괜찮으시다면, 위키에 salposi로 아이디 등록했는데요.. 폴라리스 관련 아티클 읽을 수 있게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