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크를 이용한 가상세계 제작

지난번 가상세계와 쇼크에 대한 글에 이어 시범적으로 쇼크: (Shock: Social Science Fiction) 세계 제작 규칙을 이용해 간단하게 가상세계의 골자를 잡아보았습니다.

첫 번째 세계: 뉴 에덴

쇼크: 전지전능하고 절대적으로 선한 존재가 통치하는 세계
사안 1: 선악의 경계에 대한 고민
사안 2: 권위에 대한 저항
사안 3: 자유 의지

쇼크 세부사항
– A.R. (Absolute Righteousness: 절대적 의로움)은 뉴 에덴을 지배하는 절대지성이다
– A.R.이 정확히 어디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 지하에 펼쳐진 거대한 컴퓨터라는 소문도 있다 (‘컴퓨터는 여러분의 친구입니다!’)
– 물론 신이라고 하는 이도 많고, A.R. 숭배는 이 세계에 가장 널리 퍼진 종교이다
– A.R.은 특정 종교를 강요하는 일은 없다. 다만 의로움의 기준을 정해줄 뿐.
– A.R.의 뜻을 지상에 전하는 대변인과 그 뜻을 집행하는 위원회가 존재한다.
– 때로는 A.R.이 천재지변이나 기적이라고밖에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으로 직접 뜻을 실현하기도 한다.

사안 1 세부사항
– 최근 A.R.은 대륙 하나에 있는 남녀노소를 모두 전염병으로 몰살시켰다. 그 이유는 설명하지 않았으며, 설명한다 하더라도 인간적 사고로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 몰살한 대륙에 A.R.의 은혜로 전염병이 사라진 후 다른 대륙 사람들이 이주하고 있다.
– A.R.이 어느 지역에 벌로 내린 가뭄 때문에 수많은 사람이 죽었다.
– 세계에는 국가가 없고 전쟁도 없으며, 전반적으로 평화롭고 풍요롭다.
– A.R.의 대변인은 섹스 스캔들에 휘말려 있지만 그의 권위에 아무도 선뜻 도전하지 못한다.

사안 2 세부사항
– A.R.의 지배를 벗어나는 것이 목적인 결사단체들이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 결사단체 중 가장 큰 것은 자유의지단 (Society of Free Will)이다. 단원은 ‘프리 윌리’라고도 한다.
– A.R. 컴퓨터설을 믿고 네트워크상 A.R.의 존재를 추적하는 Hack.AR 단체가 있고, 그 산하 단체로는 A.R.을 찾아 지하 터널을 뒤지는 Delve.AR도 있다.
– A.R.은 자신에 대해 저항하는 단체에 대해 직접 처벌을 하거나 처벌을 명령한 일은 없다. 그러나 그의 대변인과 위원회는 상당히 추적과 처벌에 열심이고, A.R.은 이에 대해 침묵한다.
– A.R.에 대항할 수 있는 무기, ‘에덴의 사과’에 대한 소문이 돌고 있다.

사안 3 세부사항
– 여전히 세상에 범죄와 악은 존재한다. 그 중에 누가 A.R.의 처벌을 받고 누가 인간에게 처벌받을지, 혹은 아무 벌도 받지 않을지는 얼핏 봐서 별로 일관성이 없다. 물론 다 인간적 관점이지만.
– A.R. 숭배자인 생명수 에데나이트들은 스스로 아무 결정도 내리지 않고 A.R.의 신탁만을 기다려 그대로 행하려 한다. 에데나이트들은 A.R.이 한 말 하나하나를 기록해 경전을 만들었으며, 사제들은 그 의미와 해석을 두고 토론을 벌인다.
– 생명수 에데나이트 중 극단적인 종파는 인간의 결정은 모두 악할 수밖에 없으므로 에데나이트 경전이나 A.R.의 직접 계시 없이 스스로 생각해 행동하는 것은 처벌하기도 한다.

두 번째 세계: 무타티스 무탄디스(주:Mutatis Mutandis. 법률 용어로, 라틴어로 ‘해당 부분만 바꾸어서 적용한다’는 뜻입니다.)

쇼크: 극도로 빨라진 인간 돌연변이
사안 1: 인간성의 경계
사안 2: 가족의 의미
사안 3: 인류 진화의 방향성

쇼크 세부사항
– 급격한 돌연변이 현상으로 기괴한 모습이나 정신의, 심지어는 인간처럼 보이지 않는 아이들이 태어나기 시작했다
– 기존에 비정상이라고 했던 아이들이 이제는 과반수를 차지하고, 그 ‘비정상’의 정도도 훨씬 심하다
– 나서부터 외부세계에 대한 반응이 일체 없지만 생체반응은 있으며 염파로 물체를 조작하고 의사소통하는 아이, 눈이 없는 아이, 촉수와 지느러미가 달린 아이 등등

사안 1 세부사항
– 급격히 늘어난 ‘비정상’인 아이들을 ‘인류를 정화하려고’ 살해하는 조직이 있다
– 특수아동 시설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입학을 거부하는 학교들 때문에 소송이 준비 중이다
– 유전자 감별 결과 인간과 유전자가 전혀 다르다고 판명난 아이도 있다
– 인간 감별을 해서 인간이 아닌 아이들에게는 인간의 권리를 박탈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사안 2 세부사항
– 유아 유기와 살해가 급증해서 아동 보호기관 및 수사기관의 업무가 급증하고 있다
– 부모들은 아이들이 학교에 갈 권리, 공공시설을 이용할 권리 등을 위해 소송도 마다하지 않는다
– 출산 전 검사로 알아낼 수 있는 돌연변이도 많이 있지만 상당수의 부모가 아이를 낳기로 결정을 내린다

사안 3 세부사항
– 이들 비정상 출산은 오히려 늘어날 전망이다. 사전 감별과 선별 낙태를 대대적으로 한다면 출산율은 최대 70%까지 격감할 수 있다.
– 많은 돌연변이가 염동력, 수중호흡, 초인적 지성 등 특수한 능력을 보인다.
– 돌연변이 현상이 인류의 진화인가 멸종 위기인가 논란이 있다
– 돌연변이 능력을 이용한 화성 개발 계획이 비밀리에 수립되고 있다.

두 개 다 걸린 시간은 30분 이하. 진공 상태에서 발상을 생각해내려고 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쉽다는 느낌입니다. 세부사항들이 모두 세계의 특성과 주제의식과 연관이 있어서 서로 다른 설정 사이에 연관성이 생기는 점이 좋네요. 반면 보기에 따라서는 너무 제약적일 수도 있겠고요.

쇼크 규칙을 사용하지 않아도 이런 식으로 세계를 만들어서 플레이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골자를 잡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더 자세히 살을 입히는 건 추가로 할 수도 있겠고요. 제 취향은 이 정도만 만들어놓고 플레이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만들어가는 거지만요.

2 thoughts on “쇼크를 이용한 가상세계 제작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