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트 프리야나 – Donjon판

이전부터 해보고 싶은 짓이었는데, 같은 인물을 여러가지 규칙으로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어떤 차이가 드러날지 꽤 흥미가 가는군요. 시트와 간단한 놀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던전(Donjon)

(클린턴 R. 닉슨 作. 실험성(인디) 규친책 중 어떻게 보면 D&D와 가장 가까운 것으로, 진행자 뿐만 아니라 참가자도 성공수에 따라 서술권을 가진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D&D와 거의 동일한 6개 특성치 범위는 1부터 6,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주요 능력과 보조 능력이 인물의 주요 구성요소입니다.)

마하트 프리야나

레벨: 1
직업: 성기사

특성치: 힘 5 건강 4 기민 3 지능 2 분별 2 사회성 5
HP: 4

물품: 5
재산: 3

환상과 혼란 내성: 4
독과 변신 내성: 4

주요 능력: 무기 다루기 3
보조 능력: 말타기(비전투 한정) 1, 치유능력(하루 한번), 악 탐지(반경 18m) 2, 악으로부터 보호(반경 3m) 1

비고: 성기사의 높은 내성을 표현하기 위해 내성을 1레벨 최대치(레벨 + 3)까지 올렸더니 보조 능력에 좀 덜 가는군요, 점수가. 나름대로 성기사 능력을 던전으로 치환해 보았습니다. D&D 능력에 걸린 제한과 보조능력의 제약이 대체로 맞아떨어지는군요. 1레벨 성기사의 치유는 마법주문 체계와 다르므로 던전에서도 마법어를 사용하는 마법 능력으로 하지 않고 그 자체를 보조능력으로 했습니다. 던전도 D&D와 마찬가지로 레벨 규칙을 사용하기 때문에 레벨을 높이면서 성기사 능력을 더 붙일 수 있겠죠. D&D의 1레벨 성기사보다는 좀더 센 것도 같습니다.

놀이의 예 1: 장비를 구입하자!

[DM] 프리야는 대장장이집에 와서 무기를 구경하고 있습니다. 계산대 뒤에는 방금 작업실에서 나온듯한 모습의 건장한 사내가 두꺼운 가죽 앞치마에 온통 검댕투성이가 된채 서있군요.
[프리야] “좋은 전투도끼 있습니까?”
[DM] 대장장이는 말없이 벽에 주욱 걸려있는 도끼들을 가리킵니다.
[프리야] “한자루 주세요. 5골드면 될까요?”
[DM] “10골드.”
[프리야] “그건 솔직히 너무 비싼데요. 6골드 어떨까요.”
[DM] “8골드 밑으로는 한푼도 안되오.”
[프리야] “7골드요.”
[프리야] 재산 주사위 3개 걸겠습니다.
[프리야] 8d20 (18,17,14,13,11,4,4,1)
[DM] 6d20 (13,8,5,4,4,4)
[DM] “좋소.”
[DM] 프리야는 훌륭한 전투도끼를 꼬나들고 무기점에서 나옵니다.

비고: 이게 진행하기가 살짝 어색한게, 흥정이라고 하기에는 재산 주사위를 많이 걸수록 성공확률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결국 이 장면에서 프리야 같은 경우 빈털털이가 되고 말았답니다..;ㅁ; 사교성(+ 관련 능력) 굴림에서 성공하면 재산 주사위를 덜 걸어도 된다거나 하는 수정규칙도 생각해볼만 한 것 같군요.

놀이의 예 2: 2레벨 코볼트와의 사투

[DM] 지하통로는 어둡고 적막하군요. 저 멀리 어딘가에서 똑-똑- 하고 물 떨어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프리야] 주변에 사악한 것이 없나 잠시 멈춰서서 집중합니다.
[DM] 6d20(15,14,11,9,3,1)
[프리야] 4d20(9,9,7,5)
>>DM 승리, 성공수 3
[DM] 서술 두가지. 코볼트 한마리가 습격! 나머지 한개 성공수는 첫 공격에 추가 주사위로.
[프리야]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고 걸음을 옮기는 순간, 코볼트 한마리가 꽥꽥 소리를 지르며 바위 뒤에서 튀어나옵니다. 미처 존재를 감지하지 못한 프리야는 당황하면서 도끼를 손에 듭니다.
[DM] 우선권
[DM] 5d20(19,14,14,10,6)
[프리야] 3d20(7,4,2)
[DM] 20, 19. 거리는 근접. 코볼트는 캬악 고함을 치면서 짧은 검을 휘둘러 옵니다!
[DM] 7d20 (14,13,11,5,5,3,1)
[프리야] 3d20 (19,13,13)
>>프리야 승리, 성공수 1
[DM] 그러나 프리야의 귓가를 아슬아슬하게 스쳐가는 검!
[DM] 18, 17, 16, 15, 14. 코볼트는 몸의 균형을 잡으면서 검을 올려벱니다.
[DM] 7d20 (20,18,11,11,10,6,6)
[프리야] 도끼를 들어 막습니다. 행동 하나 지웁니다. (2짜리)
[프리야] 6d20 (18,15,13,7,7,3?)
>> DM 승리, 성공수 1
[DM] 성공수는 피해굴림에 추가 주사위로.
[DM] 6d20 (13,11,6,5,2,1)
[프리야] 4d20 (19,17,14,6)
>> 프리야 승리, 성공수 3
[DM] 하지만 프리야는 이를 악물고 버티는군요.
[DM] 여전히 14. 소리질러서 겁주기 능력 사용.
[DM] 4d20 (19,18,13,4)
[프리야] 6d20 (18,18,13,12,4,1)
>> DM 승리, 성공수 1
[DM] 코볼트가 지르는 기괴한 소리에 프리야는 뼛속까지 떨리는 공포를 경험합니다. 다음번 행동에 코볼트 추가 주사위.
[DM] 13, 12, 11, 10. 그리고 또다시 파고드는 코볼트의 공격!
[DM] 8d20 (19,17,11,10,8,3,2,2)
[프리야] 행동 또하나(4짜리) 가져와서 맞받아칩니다.
[프리야] 6d20 (19,19,13,10,2,1)
>> 프리야 승리, 성공수 2
[프리야] 피해 추가 주사위로 사용
[프리야] 10d20 (20,20,17,16,15,14,13,11,8,4)
[DM] 4d20 (15,12,8,5)
>> 프리야 승리, 성공수 4
[프리야] 서술 하나, 다리의 힘줄을 베어버립니다. 기민 점수 깎으려고~♡ (이런 게 성기사냐)
[프리야] 나머지 3개의 성공수로는 기민성 깎기
[DM] 프리야의 매서운 일격은 코볼트의 다리 힘줄을 정확히 끊고…코볼트는 심연에서 울려나오는 것 같은 끔찍한 소리를 지르는군요. 버티고 서긴 하지만 더이상 제대로 움직이지 못한채 코볼트는 증오에 가득한 눈으로 프리야를 쳐다봅니다.
[DM] 9, 8, 7.
[프리야] 도끼로 코볼트의 머리를 내리칩니다.
[프리야] 6d20 (19,19,18,12,8,4)
[DM] 마지막 행동(6짜리) 소모, 맞받아치기.
[DM] 4d20 (20,18,17,8)
>> DM 승리, 성공수 1
[DM] 성공수는 피해 보너스로.
[DM] 6d20 (15,15,12,12,10,1)
[프리야] 4d20 (20,13,8,2)
>> 프리야 승리, 성공수 1
[DM] 코볼트는 빠르게 맞받아치지만, 역시 프리야의 멧집은 이겨내지 못하고!
[DM] 이번 라운드에는 더이상 아무도 행동이 없군요. 1라운드 끝.
[DM] 코볼트는 심하게 절룩거리면서 등을 돌려 도망치기 시작합니다! …

비고: 역시 2레벨 적은 살짝 버겁군요. 다양한 능력의 활용성은 괜찮은 편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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