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국의 그림자 40화 – 아우터 림 (8부)

1243498550.html


요약

알사피에 도착한 제다이 일행은 궤도 터미널에서 피나틸리아를 본 것 같다는 아를란의 보고를 받습니다. 본인은 아마 잘못 봤을 거라고 생각하지만요. 게다가 알데란발로 왔다는 말에 일행은 피나틸리아와 다룬 오르가나의 협력을 의심하게 됩니다. 로어틸리아는 지역 뉴스에서 시장 행상이 듀로스 노인과 허브 가격을 두고 다투었다는 기사를 보고 스승 마스터 티로칸이 쟈네이딘 일행 왕녀 일행에 있었던 것을 생각해 시장에 가보기로 합니다.

폭발이 있었던 광장을 먼저 살핀 제다이들은 사건의 포스 인상, 사건을 보았던 꼬마의 증언과 기억 등으로 왕녀 일행에 있던 제다이 중 둘이 부상당한 쟈네이딘 왕녀를 데리고 피했다는 사실을 재구성합니다. 시장에 들른 그들은 폭발이 있기 전날 마스터 티로칸이 로레틸리아인가 누군가 하는 조그만 여자하고 시장 중앙로 쪽으로 갔다는 얘기를 듣습니다. (스승 덕에 이상한 데서 유명해지는 틸..(..))

왕녀 일행에 있던 제다이 알로스 자르트레인과 조우한 일행은 왕녀 일행이 숨어있는 선박 ‘래비린스’로 가서 부상당해 누워있는 ‘왕녀’를 보게 되지만… 부상자는 쟈네이딘 왕녀가 아닌, 그녀의 대역을 하던 나이트 니아 산레스였습니다. 쟈네이딘은 공격이 있기 전날 마스터 티로칸과 함께 사라졌으며 그들과 대동했던 경호원 얀 타빈이 혼자 돌아왔다는 설명.

얀은 현재 구금 상태이지만 대답을 거부하고 있다고 또 다른 제다이 라이나 리소넬이 설명합니다. 게다가 정신을 포스로 읽을 수 없는 반응과 암시 훈련을 해서 포스로 정신을 파괴하지 않는 한 읽을 수조차 없게 되어 있다고 말이죠. 자락스는 얀을 데려와달라고 부탁하고, 그의 자발적인 증언을 듣고자 설득을 시작합니다.

감상

공화국의 그림자도 어느새 40화입니다. 지금까지 한 ORPG 중 제일 횟수가 많았던 게 42화까지 한 언더월드 3기였는데, 그건 원칙적으로 주마다 2화씩 하는 캠페인이었죠. 첫 화가 작년 1월이었으니 이제 1년 넘어간다는 얘긴데, 저는 이렇게 오래 해본 캠페인은 처음이네요. 그것도 지금까지 모두 같은 인원이라니 감개무량! (혼자 감격)

이번 화에는 외전 왕녀의 도박에 나온 요소들을 써먹은 점이 개인적으로 재미있었습니다. 소설과 놀이가 머리속에 엮여서 새로운 의미를 만드는 느낌이었달까요. 등장인물 간의 인연이 얽히고 섥히는 모습도 재미있고요. 린라노아는, 그리고 정도는 덜하지만 센도 그런 게 부족한 점은 아쉬운데, 대신 센은 약간 스케일이 다르게(?) 얽히는 데가 있으니까 린라노아도 센과 코티에르와의 질긴 연을 통해 캠페인의 중심 줄기에 연관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얀이 받은 같은 포스 저항 훈련은 어차피 정신을 포스로 파괴하면서 정보를 재구성할 수 있으므로 한 마디로 시스에 대해서는 큰 소용이 없습니다. 파괴 과정에서 정보 손실과 혼란은 있으니까 어느 정도는 저항이 되지만, 포스가 강하고 운용이 정교한 상대일 수록 효용은 적어집니다. 아를란 급이라면 시도하다가 자기 정신이나 파괴하지 않으면 다행, 다쓰 프리아트라면 6~70% 정도는 정확하게 회수, 다쓰 세데스라면 분노에 미쳐서 마구잡이로 하면 5% 미만이고 제대로 한다면 8~90%, 다쓰 세리트라면 아마 95% 이상 정확하겠죠.

다시 말해 얀이 받은 훈련은 거의 제다이 대항용입니다. 그래서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효용이 적어서 공화국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는 설정입니다. 심지어는 제다이 대항용이라 해도 제다이가 마음 독하게 먹고 타락할 작정하면 까짓 못할 것 없으니 정보를 감추는 효용은 더욱 적죠. 아마 원래는 포스 능력자에게 잡히자마자 정보를 읽히는 걸 막고 기회를 봐서 목숨을 끊거나 탈출하는 시간 벌기용이었겠지만, 얀은 적에게 잡힌 게 아니어서 그러기도 애매한 위치기도 하고요.

정보 전달 면에서는 약간 혼란스러운 면이 있었지만 이건 다 동환님이 너무 고차원적인 탓 전개에 진척도 있었고, 개인적으로 즐거웠습니다. 다음… 아니, 이번 주 플레이도 재밌게 해봐요!

2 thoughts on “공화국의 그림자 40화 – 아우터 림 (8부)

    1. 로키

      아를란은 나타나는 것만으로도 분위기가 밝아지는 존재죠! (아니면 암울해지는 존재일지도요..(..)) 댓글 감사합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