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 해전규칙

해적 소스북 105~107쪽

GM 가이드 180~182쪽에 있는 해전 규칙을 확장한 것이다.

이동

기본 이동룰을 조금 더 분명하게 하며 이렇다. 선박이 방향을 돌리기 위해 행동 주사위를 사용할 때 그중 하나는 그 페이즈 행동이든 대기행동이든, 아니면 난입행동이든 그 페이즈에 사용할 수 있는 행동이어야 한다. 그리고 총합이 배의 선체 이상이어야 한다는 점은 같다.

적 배로 건너가기

적 배로 옮겨타는데는 다음과 같은 순서가 적용된다.

1) 바로 옆 모눈에 있는 배에만 옮겨탈 수 있다.

2) 건너타기 행동을 시작하려면 행동 주사위를 하나 소모한다.

3) A선의 전투원이 B선으로 건너간다고 하면, (B의 승무원 – A의 승무원 + 터지지 않는 1d10) 의 값을 해적 소스북 106쪽의 표와 비교한다. (역주: 승무원이라는 건 아마도 배의 잽쌈?)

4) 1-3을 반복한다.

배는 계속해서 건너타기 행동을 위해 행동 주사위를 소모할 수 있다. 수정치를 계산해 다시 굴려 표를 또 참조하고, 그 결과를 적용해 어느 한쪽의 승무원이 0이 되면 그 배는 점거당한 것이다. 물론 그 전에 어느 한쪽이 항복하면 전투는 바로 끝난다.

건너타기 공격을 좀더 일반 전투처럼 돌리려면 승무원 1점마다 위협도 2의 졸개(브루트) 분대로 치면 된다.

관성

배는 덩치가 크기 때문에 바로 방향을 돌릴 수가 없다. 각 라운드의 제 1 페이즈마다 배는 다른 행동을 하기 전에 끈기(선체)만큼의 모눈을 정면이동한다. 또한 한 라운드에 배가 몸을 돌릴 수 있는 횟수는 재치(승무원)만큼으로 한정된다.

충돌과 박기

배가 다른 배를 일부러 박으면 박은 쪽의 선체와 그 행동간 이동한 모눈의 수를 더해 그 합만큼의 심각한 피해를 양쪽 배 모두에 가한다. 예를 들어 선체 3의 배가 한 행동에 4칸 이동해 또다른 배를 박으면 양쪽 배는 모두 7만큼의 심각한 피해를 입니다. (역주: 그럼 선체 3의 배는 가라앉는다는 소린데, 그런 무식한 짓을! ;ㅁ;)

두 배가 위의 관성 규칙 때문에 충돌하면 다른 규칙이 적용된다. 접촉사고나 후진추돌이랄까. 이 경우 양쪽 배는 모두 두 배중 선체가 높은 쪽의 선체만큼 심각한 피해를 입는다.

히어로에게 피해

배가 승무원이나 선체에 심각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 배에 탄 히어로는 모두 멋 + 균형잡기 TN 15로 굴려 실패했을 경우 파편이나 충격 등으로 인해 2킵 상처를 입는다. (역주: 아씨…죽으란 소리냐.)

특수 포탄

특수 포탄은 크게 포도탄과 연쇄탄이 있다. 산탄은 포도탄과 의도가 비슷하므로 같은 규칙으로 다룬다.

포도탄 – 포도탄 혹은 산탄은 피해굴림 -2 킵을 받지만, 심각한 피해를 입혔을 경우 맞은 배는 심각한 피해의 첫 1점을 승무원에서 깎아야 한다. (역주: 대인무기구려…덜덜)

연쇄탄 – 연쇄탄도 피해굴림에서 -2킵을 받으나, 심각한 피해를 입혔을 경우 맞은 배는 심각한 피해의 첫 1점을 돛에서 깎아야 한다.

침몰

GM 길잡이 p.182에서 나온대로, 선체 두배만큼의 심각한 피해를 입은 배는 침몰하기 시작한다. GM은 (20 – 선체)만큼의 라운드 후에 완전히 가라앉는다고 할 수도 있고 (역주: GM 길잡이에선 행동이랬잖아! ;ㅁ;) 아니면 밑의 표에서 굴릴 수도 있다.

선박 침몰표
1: 배는 바닥에 닿는다. 즉 얕은 곳에서 완전히 가라앉지 않은채 고정.
2: 천천히 가라앉는다. 5킵5 라운드 후에 침몰.
3-4: 좌현으로 기운다. 침몰에 3킵3 라운드가 걸리는데, 좌현은 그 반만큼의 라운드 후에 완전 침몰.
5-6: 우현으로 기운다. 침몰에 3킵3 라운드가 걸리는데, 우현은 그 반만큼의 라운드 후에 완전 침몰.
7-8: 배가 부서진다. 부서진 조각들은 2킵2 라운드 후에 가라앉는다.
9: 빠르게 가라앉는다. 1킵1 페이즈 후 침몰.
0: 배는 바로 순식간에 가라앉으면서 반경 15m 내의 모든 물체를 빨아내린다. 힘+헤엄 TN 25에 실패하면 끌려내려간다.

선박 전복

GM은 폭풍 등 위험한 상황에서 3개의 극주사위를 써서 조타수에게 전복 판정을 시킬 수 있다. 조타수는 배의 홀수 + 조타 TN 15를 굴려 실패하면 배는 뒤집어지고 탄 사람은 전원 물에 빠진다. 성공할 경우 아무일 없다. 히어로들은 자기들끼리 총 3개의 극주사위를 써서 전복 판정을 피할 수 있다. (역주: 자칫하면 GM의 빠른 극주사위 조달법…? 란님이 보는데 이런 걸 번역하다니 나도 미쳤..)

생채기

히어로가 대포보다 작은 무기로 배를 공격하면 피해굴림에 -2 킵을 받는다. 도끼 등 나무를 찍도록 만들어진 무기는 -1 킵을 받는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