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원의 개들 스크립트

1087965360.ini

포도원의 개들 (Dogs in the Vineyard) 플레이에 사용할 주사위 굴림과 결과 관리용 IRC 스크립트입니다. 스크립트 제공은 제가 하니 설치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확히는, 참가자분들은 다운은 받더라도 플레이중에는 켜지 말아 주세요. 주사위 결과가 중첩돼 버릴테니…)

3/26/07: 제가 덜렁거려서 이것저것 불편해서 주사위 내역 관리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사용법은 2.5 부분을 봐주시길.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가자들은 기본 기능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1. 기본 기능

1.1. 주사위 굴리기

주사위의 크기와 그 내역을 치기만 하면 됩니다. 첫 단어는 주사위, 둘째 단어부터는 내역입니다. 이런 식으로 순서가 고정된 명령문은 굴림 명령문 뿐입니다.

1d6 낮고 편안한 목소리

8d6 신체 + 의지

하는 식으로 말이죠. 이와 같이 하면 주사위 결과가 나오고, 굴린 사람 이름별로 그 결과가 쭉 저장됩니다.

1.2. 자기 주사위 결과 보기

지금까지 나온 자기 주사위 결과를 보려면 ‘결과‘ ‘주사위‘ ‘다이스‘ 혹은 ‘굴림‘ 중 한가지 말과 함께 ‘보기‘라는 말을 쳐주면 됩니다. 즉

결과보기

혹은

주사위 보기

하는 식이죠.

‘보이기’나 ‘보여주기’도 되는 등 ‘보’와 ‘기’가 나오기만 하면 됩니다.

다이스 보여주기

라든지요.

1.3. 남의 주사위 결과 보기

주인공(PC)이든 조연(NPC)이든 타인의 결과 또한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결과를 보고 싶은 인물의 정확한 이름네모 괄호 ([와 ]) 뾰족한 괄호 (<와 >) 사이에 묶어 1.2 에 나온 것과 같은 명령문 어디엔가 넣어주세요. 예를 들어

결과 보기 <덩치큰 시스>

라든지

<마스터 사두르>의 주사위 보이기

하는 식입니다.[footnote]2007년 1월 29일
조연 이름 표시를 사각괄호 대신 뾰족괄호로 고쳤습니다. 혹시 사각괄호 방식이 더 좋다고 느끼시는 분은
스크립트 파일을 열어서 $chr(60)을 모두 [으로, $chr(62)를 모두 ]으로 자동치환하시면 사각괄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footnote]

1.4. 결과에서 주사위 빼기

주사위 결과의 목록에서 주사위 결과를 지우는 기능입니다. ‘뻐기‘라는 명령과 지우고 싶은 숫자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1, 4, 5, 8 빼기

빼버리기 1 4 5 그리고 8을

하는 식으로 말이죠. 결과 중 없는 수라면 없다는 안내문이 나오고, 있다면 결과에서 그 수를 빼줍니다. 두자릿수까지만 인식이 됩니다.

1.5. 결과에 숫자 넣기

주사위 결과 목록에 숫자를 넣는 기능입니다. 실수로 숫자를 지웠다거나 남에게 주사위를 받았을 때 쓸 수 있습니다. ‘넣기‘라는 명령과 넣고 싶은 숫자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3, 6, 10 넣기

넣어주기 3 6과 10을

하는 식입니다. 역시 두자릿수까지만 인식됩니다.

1.6. 결과 초기화하기

한꺼번에 많은 숫자를 지워야 한다면 초기화가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초기화‘라는 말이 들어간 명령문을 쳐주면 됩니다.

초기화

주사위군, 내가 굴린 거 초기화시켜버려.

등등. 이렇게 하면 자신의 굴림이 초기화됩니다. 주사위 결과를 하나하나 빼는 방법과는 달리 굴림 내역까지 초기화되며, 실수로 초기화시켰을 경우 위의 넣기 명령을 쓰면 됩니다.

2. 상급 기능

2.1. 조연의 주사위 굴리고 관리하기

주로 진행자가 사용할 기능으로, 조연의 주사위를 굴리고 관리하려면 명령문 어딘가에 조연의 이름을 네모 뾰족 괄호로 묶어서 넣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마스터 사두르’라는 인물의 주사위를 굴리려면

2d8 라이트세이버 <마스터 사두르>

라든지

2d8 <마스터 사두르> 라이트세이버

하는 식으로 쳐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관리할 때 ‘마스터 사두르’가 굴린 것으로 인식됩니다. 그 외에도 마스터 사두르의 주사위 굴림을 지우거나 초기화하거나 숫자를 넣어줄 때도 위와 같이 사각 뾰족 괄호로 이름을 묶어서 넣어주면 됩니다. 이름은 정확해야 하며, 한 글자라도 틀리면 다른 이름으로 인식됩니다.

2.2. 정렬

주사위 결과를 정렬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 ‘굴림‘ ‘다이스‘ ‘주사위‘ 중 어느 한가지와 ‘정렬‘이라는 말을 함께 치면 됩니다.

정렬해줘 결과좀

이라든지

다이스정렬

하는 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주사위 결과를 작은 것에서 큰 것 순서로 정렬해 줍니다.

반대로 큰 수에서 작은 수 순서로 정렬하고 싶다면 ‘‘이나 ‘거꾸로‘라는 말이 위의 명령문 어딘가에 들어가면 됩니다.

주사위 역정렬해줘

라든지

굴림 정렬… 거꾸로!

등입니다. 한번 정렬한 결과는 정렬하기 전의 순서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2.3. 전체 초기화

모든 굴림을 초기화하는 기능입니다. 전체 초기화는 명령을 입력하는 사람의 등급이 10 이상일 때만 가능하도록 해두었습니다. 따라서 스크립트 편집창 (Alt+R)을 열어서 Users 탭을 선택한 후 원하는 사용자를 10 이상의 등급으로 지정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써주면 됩니다.

10:로키

이렇게 한다음에 10등급 이상의 사용자가 ‘전체 초기화’라는 명령문만 쳐주면 됩니다.

전체 초기화

2.4. 굴리지 않고 주사위 내역만 저장하기

주로 피해 주사위를 관리하기 위해 추가한 기능입니다. 주사위를 굴리지 않고 그 크기와 내역만 저장하려면 위 1.1 혹은 2.1의 주사위 굴리는 방법과 같지만, 주사위 갯수와 면수를 지정해 주는 첫 단어 어딘가에 느낌표(!)를 넣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2d4! <피해> 베론은 상원의원의 반박에 말문이 막혔다

3!d6 로크락은 캔티나에서 깡패들에게 얻어맞았다 <피해>

!!1d8 아크람은 <피해> 5층 건물에서 떨어졌다

반면 주사위 결과 자체를 표시하는 부분 외에 내역에 느낌표를 넣는 것은 아무 상관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2d10 <피해> 마할린은 블래스터에 맞았다!

하는 식으로 입력할 경우 주사위는 정상적으로 굴려집니다.

위와 같은 식으로 굴려두면 나중에 갈등이 끝나고 그 갈등의 ‘피해’의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을 사용하면 (1.3 참조) 위와 같은 주사위들이 결과는 유보되었다고 나오고 내역만 표시됩니다.

주의할 점은 한 인물의 주사위에 위와 같이 느낌표를 사용하면 그때까지 그 인물이 굴린 주사위 결과가 지워진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위의 ‘피해’ 같은 가상 인물을 설정해서 굴린다든가 진행자 자신의 굴림으로 한다든가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5. 주사위 내역 관리하기

※ 테스트해보기는 했지만 새로 추가한 기능이므로 오작동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 내역을 추가하거나, 빼거나, 바꾸는 기능입니다. 셋 중 어느것이든 공통적으로 명령어 어딘가에 내역이 들어가야 발동됩니다. 자신의 주사위 내역을 바꾸려면 따로 인물명 지정이 없어도 되며, 타인이나 조연의 주사위 내역을 바꾸려면 일반적인 방식대로 뾰족괄호 (<>)로 둘러싸서 정확히 이름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2.5.1. 주사위 내역 추가하기

‘ ‘추가‘ ‘더하기‘ ‘덧붙이기‘ 중 하나가 들어가면 추가 명령문이 발동됩니다. 추가할 굴림 내역을 작은따옴표()로 구분해서 지정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란 샨의 주사위 내역이 다음과 같다면

8d6 이성 + 마음, 1d4 거짓말에 익숙하다, 1d8 말재주가 좋다

내역의 마지막에 ‘1d8 여자가 꼬이는 편’이라는 내역을 추가해 주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하란 샨> 내역에 ‘ 1d8 여자가 꼬이는 편’ 추가

이렇게 하면 내역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8d6 이성 + 마음, 1d4 거짓말에 익숙하다, 1d8 말재주가 좋다, 1d8 여자가 꼬이는 편

만약 끝이 아니라 두번째 내역으로 ‘1d4 민감한 자존심’ 내역을 추가하고 싶다면 이름과 내역을 제외한 명령문 어딘가에 숫자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스크립트는 ‘두번째’ 같은 문자로 된 서수는 인식하지 못하며, ‘2번째’ 하는 식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하란 샨> 2번째 내역에 ‘ 1d4 민감한 자존심’ 넣기

이렇게 하면 내역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8d6 이성 + 마음, 1d4 민감한 자존심, 1d4 거짓말에 익숙하다, 1d8 말재주가 좋다, 1d8 여자가 꼬이는 편

2.5.2. 주사위 내역 빼기

‘ ‘지워‘ ‘지움‘ ‘지우‘ ‘제거‘ 중 하나가 들어가면 제거 명령이 발동됩니다. 제거문은 반드시 지울 내역을 말로 지정하지 않고 서수만으로 지정 가능하며, 만약 내역과 서수가 둘다 지정될 경우 서수만이 처리됩니다. 예를 들어 위의 하란 샨의 예를 계속하면

8d6 이성 + 마음, 1d4 민감한 자존심, 1d4 거짓말에 익숙하다, 1d8 말재주가 좋다, 1d8 여자가 꼬이는 편

에서 세번째 내역인 ‘1d4 거짓말에 익숙하다’ 부분을 빼버리려고 한다면

<하란 샨> 내역에서 3번째 ‘1d4 거짓말에 익숙하다’ 빼버리기

라고 하면 작은따옴표로 내역을 표시한 부분은 무시되고 세번째 내역을 지움으로써 내역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8d6 이성 + 마음, 1d4 민감한 자존심, 1d8 말재주가 좋다, 1d8 여자가 꼬이는 편

내역만 표시해서 제거 명령문을 사용할 경우 부분적으로만 일치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하란 샨> 내역에서 ‘여자’ 제거

라고 하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8d6 이성 + 마음, 1d4 민감한 자존심, 1d8 말재주가 좋다

2.5.3. 주사위 내역 바꾸기

바꾸‘ ‘바꿔‘ ‘바꿈‘ ‘대체‘ 중 하나가 들어가면 발동됩니다. 주사위의 내역을 바꾸는 것은 서수와 내역을 둘다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주면 지정된 순서의 내역을 지정해준 내용으로 바꿉니다. 예를 들어 하란 샨의 주사위 내역이 다음과 같다면

8d6 이성 + 마음, 1d4 민감한 자존심, 1d8 말재주가 좋다

두번째 내역인 ‘1d4 민감한 자존심’을 ‘1d6 고위 제다이 마스터에게 인정받았다’로 바꾼다고 하죠. 이 경우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됩니다.

<하란 샨> 2번째 주사위 내역을 ‘ 1d6 고위 제다이 마스터의 인정’으로 대체

이렇게 하면 내역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8d6 이성 + 마음, 1d6 고위 제다이 마스터의 인정, 1d8 말재주가 좋다

주사위 내역 추가, 제거, 대체의 처리에는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추가, 제거, 대체 순위입..(퍽) 즉 추가 기능을 발동하는 명령문이 있다면 제거나 대체 발동어는 무시되며, 제거 발동문이 있다면 대체 발동문은 무시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