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 mIRC 주사위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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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처럼 mIRC 스크립트 사용법은 이 글을 참조해 주시고…

퍼지 (FUDGE) 주사위를 굴리는 mIRC 스크립트입니다. 형용사 사다리와 +1/+0/-1 주사위를 사용하는 방식이죠. 이 스크립트는 주사위 결과만큼 형용사에서 세어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작업을 자동화한 것입니다. 물론 형용사를 따로 지정하지 않고 그냥 주사위 결과만 낼 수도 있습니다.

1. 형용사 사다리

스크립트를 설치한 주사위 창으로 들어가서 F11을 누르면 형용사 사다리 설정창이 나옵니다. 각 단계마다 가장 왼쪽에 있는 것은 기본 형용사, 오른쪽에 있는 두개는 동의어입니다. 퍼지 기본, 페이트, 과거의 그늘 2판용이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고, 맨 위에서 English를 선택하면 원래의 영문 형용사들이 나옵니다. (English를 선택하면 주사위 굴림 등도 모두 영문으로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입력된 형용사 외에 다른 형용사 사다리를 지정하고 싶으면 ‘개인 정의‘를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영문 형용사를 사용하고 싶지만 주사위 메세지는 한글로 나왔으면 좋겠다든지, 로키의 번역이 마음에 안든다든지(..흑), 자신만의 형용사 사다리를 만들었다든지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VE를 누르면 형용사 설정이 저장됩니다.

형용사를 입력할 때 주의할 점은 첫번째로 서로 형용사가 겹치면 안된다는 점, 두번째는 하나의 형용사가 다른 단계의 형용사를 포함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대단하다’의 동의어로 ‘매우 좋다’를 사용하면 ‘대단하다’보다 낮은 단계에 ‘좋다’라는 형용사가 따로 있을 경우 스크립트는 ‘좋다’로 해석해 버립니다.

형용사 사다리가 어떻게 설정되었는지 알고 싶으면 주사위에 ‘사다리‘ 혹은 ‘ladder‘라는 말이 포함된 귓속말을 보내면 됩니다. 단계별 형용사와 동의어를 알려주는 답변이 귓속말로 돌아올 것입니다.

2. 주사위 굴리기

2.1. 기본

입력된 말 어딘가에 dF가 포함되어 있고 dF 바로 앞에 숫자가 나오면 스크립트는 퍼지 주사위를 굴릴 것입니다. 1개에서 9개까지만 인식하므로 99df라고 하면 9개의 퍼지 주사위를 굴립니다.

주사위군, 4df 굴려줘

하는 식입니다.

2.2. 형용사 지정해서 굴리기

형용사를 지정해서 굴리려면 원하는 형용사 혹은 동의어 중 하나를 굴림 명령어에 포함시키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좋은 사격술 4dF

형용사 사다리에 ‘좋은’이라는 형용사가 포함되어 있다면 ‘좋은’에서부터 시작해 자동적으로 결과를 산출해 줍니다.

2.3. 수정치 넣기

수정치는 명령어 어딘가에 +N 혹은 -N 하는 식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부호와 숫자는 서로 붙여줘야 하며, 수정치도 주사위 갯수와 마찬가지로 한자릿수까지만 인식됩니다. -11은 -1이 되는 식이지요.

4dF +1 괜찮은 검술

하는 식으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3. 추가/벌점 주사위 굴리기

과거의 그늘 2판용으로 추가 주사위 혹은 벌점 주사위를 굴리는 기능도 넣었습니다. 먼저 원래의 굴림을 한 후, 그 굴림을 한 사람이 추가 주사위의 경우는

+N

벌점 주사위의 경우는

-N

이라고 쳐주면 N개의 추가 혹은 벌점 주사위를 굴리며, 처음 굴림에서 형용사를 지정했을 경우 새 형용사도 자동으로 나옵니다. 추가 혹은 벌점 주사위가 한개인 경우는 N은 생략해도 상관없습니다.

5 thoughts on “퍼지 mIRC 주사위 스크립트

  1. 이방인

    주사위군이 정말로 ‘랜덤으로 결과를 내뱉는가!’ 하는점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습니다(…) 하루 이틀도 아니고 맨날 그렇게 고생을 시킬수가 있는 걸까요 어떻게(…) 뭔가 주사위 결과를 의도적으로 좋게 만드는 방법 같은건(……야….) 아니 사실 자락스 같은경우 성장에 성장을 거듭해서 능력치 자체는 지금도 그리 딸리지 않는 편인데 주사위군이 너무 안도와준다니까요(툴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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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로키

      저런..(토닥) 뭐 특별히 안나온다기보다는 상대적 박탈감 아닐까요? 유달리 잘나오는 분이 있으니..<- 주사위 결과를 인위적으로 좋게 하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귀찮아서..(..) 난수를 더 제조한 다음에 굴린 결과를 높은 순서대로 정렬해서 끊고 다시 나열해야 하니까요. 스크립트도 느려지고, 디버깅도 다시 해야 하고, 발동 조건도 정해야 하는 등등. 뭐 결국에는 우연에 의해 지고 부상입고 하는 것도 재미있기 때문에 성공과 실패를 난수에 의존하는 것 아닐까 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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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아카스트

    확실히 주사위양의 애정도에는 차이가 있는 듯 하네요, 센도 고생이 많고(싱긋).

    유달리 잘나오는 분은 또 누군지 궁금하네요, 그나저나 확실히 주사위 결과값의 확률을 조정할 수 있다면 그건 나쁜 일은 아니겠지만…재미는 확실히 더 떨어지겠죠. 저처첨 고생하는 플레이어도 있을 거고, 자락스님처럼 성장을 거듭하는 플레이어도 있을 테고.

    결국 주사위값은 주사위양의 애정도에 따라 달라집…(후다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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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로키

      음… 왠지 할말이 없..? (..) 확실히 다치면 성장이 빠른 건 사실이죠. (아하하) 그런 면에서 주사위의 애정은 역시 이방인님에게! (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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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아카스트

      역시 그렇죠?

      저도 주사위양에게 애정을 좀 받았으면 좋겠지만 주사위 나오는 걸 보면 한숨밖에 안 나옵…(후다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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