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림지심(Heart of Wulin) – 무협 멜로드라마 AWE RPG

구입처: https://www.drivethrurpg.com/product/365014/Hearts-of-Wulin

사마천의 <자객열전> 이래, 자신이 믿는 바를 구현하기 위해 목숨을 초개같이 바치는 협객들에 대한 동경은 늘 사람들을 두근거리게 했습니다. 이후 20세기에 이르러 이들을 낭만화한 무협물이 등장했습니다. 김용, 고룡 등 무협작가들의 손에서 그려진 무협소설에서 비범한 무술 실력을 자랑하는 무사들은 무림, 혹은 강호라고 불리는 독자적인 사회 속에서 자신들만의 정의를 추구하며 은과 원을 쌓습니다. 이 와중에서 극적으로 과장된(그래서 재미있는) 각종 드라마가 펼쳐지지요. 단 한 사람을 위해 모든 것을 버리고 세상 모두와 대적한다든지, 사소한 원한이 강호를 피바다로 물들인다든지, 누군가를 위해 평생 끔찍한 고통을 감수한다든지…

이러한 무협물은 서양에서도 인기를 얻어 여러 무협 RPG들이 등장했지만, 대부분의 작품은 ‘무림인들의 초인적 능력’을 어떻게 게임적으로 나타내는지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무림지심은 무림인들의 은원에서 만들어지는 드라마를 다루는 작품입니다. 서문에서도 “무림지심은 중국의 장편 무협 멜로드라마를 모방하는 RPG 게임입니다”라고 소개합니다.

내용 구성

무림지심의 구성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무협물이란?
  2. 캐릭터 만들기
  3. 기본 무브
  4. 플레이북
  5. 갈등과 인연을 다루는 자세한 규칙
  6. 게임 마스터링 가이드
  7. 하위 장르(궁중극, 선협물) 다루는 방법
  8. 무협의 역사적 배경과 각종 대체 배경.
  9. 무협물 전투 묘사 가이드
  10. 각종 참고자료

위 내용을 보면 전통적인 RPG에서 나올 자료(무술 능력, 혹은 기본 배경 세계와 NPC)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림지심은 AWE RPG답게 ‘이 장르의 이야기를 어떻게 연출하는가’를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게임은 어떻게 돌아가는가?

무림지심의 플레이 원동력은 다음 규칙에서 발생합니다.

  1. 삼각관계: <아포칼립스 월드>와 마찬가지로, 무림지심에서 각 PC는 다른 두 캐릭터(PC든 NPC든)와 관계를 맺습니다. 이 중 하나는 로맨틱한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적인 관계입니다(무성애 캐릭터는 일반적인 관계 두 개). 이 세 명 사이에서는 무언가 갈등이 있어야 합니다. (“나는 A와 B사이에서 선택할 수 없어.” “나는 A를 좋아해. 하지만 사부 B는 A를 믿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해.” “A는 내 생명의 은인이야. 하지만 내 친구 B는 A에게 부모를 잃었어.”)
  2. 내적 갈등: PC가 자기가 맺은 관계, 또는 개인 문제 때문에 내적인 고통에 시달릴 때, ‘내적 갈등’ 무브가 발동됩니다. 결과에 따라 PC는 상황을 잘 넘어갈 수도 있고, 도망치거나 피해를 받을 수도 있고,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3. 인연 점수: PC들은 플레이를 하면서 여러 사람과 인연 점수를 얻거나 잃습니다. 이 인연 점수로는 상대에게 영향을 주거나, 피해를 치료하는 등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4. 대결: 당연하지만 무림지심은 무협물입니다. 싸움 규칙이 있어야겠지요. 특이하게도 승패는 두 사람의 “격(Scale)”의 차이에 따라서 미리 정해집니다. 주사위는 대결을 하는 동안 캐릭터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알려줍니다.

즉 PC들은 자신들이 맺은 인연에 따라서 고통을 받고,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칼을 맞대거나 설득을 하며, 이 와중에 관계가 변하거나 인연을 쌓고 잃어버리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묻노니, 정이란 무엇이길래 생사를 가늠하게 하는가?”

무림지심을 가장 잘 드러내는 말이 있다면, 당나라 시인 원호문의 ‘안구사’에 나온 위 구절입니다.  <신조협려>의 캐치프레이즈이자, 무협물의 상징이나 다름없는 문구이지요. 무림지심의 무림인들은 자신의 은원과 감정 때문에 각종 사건을 겪고, 변화해 나갑니다. 그 와중에 관계는 변화하고 감정도 달라지겠지만 이 굴레는 계속됩니다. <아포칼립스 월드>나 <몬스터하트> 같은 기타 AWE RPG와는 다르게, 무림지심에서는 금분세수를 선언하고 은퇴할 수 없습니다. 강호의 은원에서 벗어날 방법은 절대 없으니까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